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를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청각장애의 정의
1. 정의
2. 듣기
1) 소리의 구성 요소
2) 청각장애의 분류

II.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1. 의료적 진단절차
1) 선별 청력검사
2) 진단 청력검사
(1) 주관적 청력검사
가. 순음 청력검사
나. 어음 청력검사
다. 놀이 청력검사 혹은 유희 청력검사
라. 조작적 조건화 청력검사
(2) 객관적 청력검사
2. 교육심리적 평가

III. 청각장애의 특성
1. 언어발달 특성
2. 의사소통 방법
3. 인지발달 특성

IV.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교육적 배치
2. 청각장애교육의 두 가지 철학적 관점
3.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자질
4. 청각장애와 보조공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청각장애의 정의

1. 정의

청각장애는 학문적으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의학적으로 청각장애는 청력손상의 기준으로 정의한다. 교육적으로는 청력손상이 언어발달과 교육성취와 같은 학업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청각장애라고 일컫는다.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 2004)와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이러한 교육적 관점을 따르고 있다.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 청각장애를 청력 손실이 교육적 성취에 악영향을 미쳐서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3조의 청각장애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청각장애를 지닌 쪽수교육대상자는 교육적 성취에 불리한 청력손실을 지닌 사람으로서 농과 난청이 이에 속한다.
가. 농은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상태
나. 난청은 잔존청력을 가지고 있으나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적 성취와 의사소통 가능성이 특수교육대상 선정의 하나의 준거로서 기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지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목 차 -I. 서론II. 본론1. 지적장애의 진단 및 평가방법2.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3. 지적장애의 특성4. 지적장애의 교육적 접근 방법III. 결론 및 의견IV. 참고문헌I. 서론지적장애는 다양한 견해에서 정의 내릴 수 있다. 보통「백과사전」에는 유전적 원인에 의해, 또는 질병 및 뇌장애로 인하여 청년기 전에 야기된 정신발달 저지

  • 시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개념, 진단 및 평가, 원인 및 출현율,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과 관련한 개념, 진단 및 평가, 원인 및 출현율,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서론시각장애아 교육을 생각하면 나는 헬렌 켈러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헬렌 켈러는 18개월 때 열병을 앓고 시력과 청력을 상실했지만 설리번 선생님의 도움으로 수화와 점자를 배웠고 몇 년 뒤에는 말하는 법까지 배웠고 성인이 되서는 작가이자 교육자이며 사회주의 운동가로 자랐다. 인문계 학사를 받은 최초 시각장애와 청각장

  • 시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개념 진단 및 평가 원인 및 출현율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시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개념 진단 및 평가 원인 및 출현율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목차서론개념 진단 및 평가시각장애 아동의 원인 및 출현율 특성교육적 접근 방법결론참고문헌서론시각장애아 교육은 시각적 정보에 의존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특별한 교육적 접근 방법을 요구하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아동들의 교육에는 개념 진단 및 평가, 원인 및 출현율 특성, 그리고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한 연구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은 직업재활의 영역에서 평생교육은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 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라 말 할 수 있다.1) 교육재활의 정의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성장단계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발달된다. 장애아도 비장애아동과 동등한

  • [특수교육론] 자폐성 장애에 대하여
  • 방법- Freud의 정신 분석 이론에 근간- 자폐증의 원인을 환경 및 부모 양육론에 두었던 Kanner 이후 1960년대까지 적용- 전문가들은 먼저 부모와 가족을 조사해서 이들의 문제를 찾아내려고 애썼고, 부모들은죄의식에 시달렸으나 치료효과는 별로 보지 못했음- 후속연구에서 자폐아동의 부모들이 아동양육을 일반 부모들과 다르게 하지 않음이밝혀졌음(2) 행동주의적 방법- 1950년대에 Skinner 등의 행동과학파를 중심으로 발전- 1964년 Rimland의 주장 이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