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6 / 2020.09.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다른 장애는 주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통해서 아동의 장애의 유무가 확인이 된다. 이와 다르게 청각장애 진단과 평가를 위해서는 의료적 진단절차와 특수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가 모두 사용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시행규칙(2008년 6월) 제2조 제1항에 따르면 이들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진단 평가할 때 기초학습 기능검사, 청력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청력검사는 의료적 진단절차이고 기초학습 기능검사는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의료적 진단절차와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모두 포함하는 이유는 의료적 진단절차를 통해 청각장애가 확인되었어도,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활용하여 아동의 교육성취와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야 한다. 본 절에서는 의료적 진단과 교육심리적 절차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1. 의료적 진단절차
(1) 선별 청력검사
의료적으로 청각장애를 선별 진단하는 일체의 과정들은 의사 주도로 이루어진다. 반면 교육심리적 검사는 임상심리사나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이들의 청력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행동적 징후들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볼륨을 높인다든지, 이름을 부르거나 말을 걸어도 적절한 반응이 없거나 주위에서 큰 소리가 났는데도 그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지 않는다거나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을 잘못 이해하거나 아이가 언어를 발달시켜야 할 연령이 되었는데도 구어산출을 하지 않는 등 이러한 행동적 징후들이 보이면, 청력 이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2) 진단 청력검사
청력검사는 크게 주관적 청력검사와 객관적 청력검사로 분류할 수 있다. 주관적 청력검사란 소리자극에 대해 피검사자가 소리자극을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를 판단하여 행동으로 반응하는 검사이다. 주관적 검사에는 순음청력검사와 어음 청력검사가 있다. 객관적 청력검사는 피험자가 별도로 자극소리를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 판단하여 반응하지 않아도 소리에 대한 귀의 전기생리적 반응으로 청력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1. 주관적 청력검사
주관적 청력검사로는 순음 청력검사와 어음 청력검사, 놀이 청력검사, 조작적 조건화 청력검사가 있다.
가. 순음 청력검사
순음 청력검사는 청력계 주파수대의 순음을 피험자에게 들려주었을 때 피험자가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의 강도를 조사하는 검사이다. 순음청력검사는 기도 청력검사와 골도 청릭검사가 있다. 기도 청력검사는 순음을 이어폰을 통해 들려주었을 때 피험자가 들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조사하는 검사이다. 골도 청력검사는 골도 진동자를 유양돌기에 부착시키고 순음을 제시했을 때 피험자가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를 검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 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목차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I. 순음청력검사II. 어음청력검사III. 중이기능검사IV. 전기생리반응검사1. 청성뇌간반응검사2. 이음향방사* 참고문헌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청력손실에 대한 선별검사는 조기 발견을 가능하게 해 준다(McCormick, 1995). 선별검사는 청력손실에 대한 고위험군 아동을 전체 인구에서 분리해 낼 수 있는 선별 절차로 고안 되어 있다(Johnson, Benson, & Seaton, 1997). 이 절

  • [레포트] 시각장애와 청각장애의 이해
  • 시각장애청각장애의 이해 목 차I. 서론II. 시각장애1. 시각장애의 정의2. 눈의 구조 및 기능 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손상유형4. 시각장애의 특성5. 장애등급 판정기준 고시6. 시각장애의 진단7. 시각장애 연령도 빈도 및 발생원인 8. 등급별 시각장애 분포 9. 교수 전략 III. 청각장애1. 청각장애의 정의 및 개념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의 분류 4. 청각장애의 특성 5.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6. 청각장애의 중재 및 지원방안VI. 연구동향

  •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진단3.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의사소통장애)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4. 의사소통장애의 진단평가5. 의사소

  • [교육학] 제 5장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 청각장애아동은 듣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지 지능은 정상- 지능검사의 잘못된 사용으로 청각장애아동의 지능이 과소평가 되어 옴⇒ 청각장애아동 평가가 다소 부족한 점이 있으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능검사에 의한 평가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 줌3. 진단 및 평가1) 주관적 청력검사 : 피검자의 의지가 포함된 청력검사(1) 유소아 청력검사- 정확한 지시 따르기나 의사 표현이 어려운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함- 신생아 행동관찰검사, 유희청력검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내용1. 서론 청각장애아 교육은 교육의 기본적인 가치 중 하나인 평등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청각장애아는 청각 장애로 인해 언어 습득, 사회적 상호작용, 학교 생활 등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이로 인해 교육적으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각장애아 교육은 고도의 전문성과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