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6 / 2020.09.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청각장애아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다른 장애는 주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통해서 아동의 장애의 유무가 확인이 된다. 이와 다르게 청각장애 진단과 평가를 위해서는 의료적 진단절차와 특수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가 모두 사용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시행규칙(2008년 6월) 제2조 제1항에 따르면 이들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진단 평가할 때 기초학습 기능검사, 청력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청력검사는 의료적 진단절차이고 기초학습 기능검사는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의료적 진단절차와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모두 포함하는 이유는 의료적 진단절차를 통해 청각장애가 확인되었어도,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활용하여 아동의 교육성취와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야 한다. 본 절에서는 의료적 진단과 교육심리적 절차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1. 의료적 진단절차
(1) 선별 청력검사
의료적으로 청각장애를 선별 진단하는 일체의 과정들은 의사 주도로 이루어진다. 반면 교육심리적 검사는 임상심리사나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이들의 청력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행동적 징후들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볼륨을 높인다든지, 이름을 부르거나 말을 걸어도 적절한 반응이 없거나 주위에서 큰 소리가 났는데도 그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지 않는다거나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을 잘못 이해하거나 아이가 언어를 발달시켜야 할 연령이 되었는데도 구어산출을 하지 않는 등 이러한 행동적 징후들이 보이면, 청력 이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2) 진단 청력검사
청력검사는 크게 주관적 청력검사와 객관적 청력검사로 분류할 수 있다. 주관적 청력검사란 소리자극에 대해 피검사자가 소리자극을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를 판단하여 행동으로 반응하는 검사이다. 주관적 검사에는 순음청력검사와 어음 청력검사가 있다. 객관적 청력검사는 피험자가 별도로 자극소리를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 판단하여 반응하지 않아도 소리에 대한 귀의 전기생리적 반응으로 청력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1. 주관적 청력검사
주관적 청력검사로는 순음 청력검사와 어음 청력검사, 놀이 청력검사, 조작적 조건화 청력검사가 있다.
가. 순음 청력검사
순음 청력검사는 청력계 주파수대의 순음을 피험자에게 들려주었을 때 피험자가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의 강도를 조사하는 검사이다. 순음청력검사는 기도 청력검사와 골도 청릭검사가 있다. 기도 청력검사는 순음을 이어폰을 통해 들려주었을 때 피험자가 들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조사하는 검사이다. 골도 청력검사는 골도 진동자를 유양돌기에 부착시키고 순음을 제시했을 때 피험자가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를 검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 [레포트] 시각장애와 청각장애의 이해
-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교육학] 제 5장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54 열역학1법칙과 2법칙에 대해서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A+]아동 중심 놀이치료 상담 사례.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설정 하기.아동 중심 놀이치료 축어록.아동 중심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반응 연습 보고서.구매 평가:A+
- 산업안전보건법 중 안전보건관리 규정과 안전보건교육의 중요성과 법적 내용과 개인의 대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다세대 가족치료 기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