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 아동의 지도(점자지도, 보행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9 / 2020.09.1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시각장애아부적응행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정의와 특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필요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방법,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교육 분석
- [시각장애아교육][시각장애인교육]시각장애아동의 개념과 출현율,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특성, 시각장애아동의 교수학습지도,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 시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사회복지] 시각장애의 지도방법과 과제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 아동의 지도(점자지도, 보행훈련)
시각장애 아동은 시각능력의 제한으로 인하여 시각적 정보 처리에 있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므로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에서는 각 아동의 시력과 시야의 정도, 인지능력과 사회적 정서적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은 시각 이외의 다른 감각을 사용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잔존시각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한편, 시각장애 아동의 경우 인지적 능력이나 학습 수행 능력에 있어 정안 아동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일반교육 과정을 사용하며, 시각장애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점자교육, 보행훈련, 그리고 일상생활훈련 등이 포함된 확대교육 과정을 사용한다.
I. 점자 지도
시각장애인들은 시각능력의 제한으로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글을 읽고 쓰는 데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안 된 것이 점자이다. 점자는 프랑스인인 브레일에 의해 6점체계로 1824년에 개발되어 활용되었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26년 박두성에 의해 훈맹정음 이라는 한글 점자가 제정되었다.
점자는 6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개 점의 조합에 따라 63개의 부호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63개의 부호로 한글, 수학, 영어 등과 같은 글자를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제한된 부호의 양으로 인하여 중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암기를 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점자의 구성 원리를 살펴보면, 점자도 한글처럼 14개의 자음과 10개의 기본 모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자음과 모음을 초성, 중성, 종성의 원리에 따라 적절하게 나열하게 되면 하나의 글자가 만들어지게 된다.
한편, 점자로 표현하는 것은 일상적인 글보다 많은 양을 차지하기 때문에 양을 줄이기 위하여 약자를 사용한다. 이런 방식으로 점자를 쓰다 보면 원래 글로 표현했던 양보다 많은 분량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아래에 제시된 점자를 보게 되면 자주 사용되는 기본 글자에 대하여 약자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점자를 읽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손의 검지를 활용하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게 된다. 또한 점자를 찍기 위해서는 연필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점필과 점자용지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점판을 활용하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찍는다. 점자를 찍는 방향과 읽는 방향이 반대인 이유는 점자를 찍음으로써 튀어나온 부분을 읽기 위해서는 점자용지를 뒤집어야 하기 때문이다.
II. 보행훈련
시각장애인은 시각적인 제한으로 인하여 공간관계에 대한 인지와 장소 이동을 함에 있어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에 대한 참여와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