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기억의 구분, 지식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4 / 2020.09.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 기억의 구분, 지식의 발달
A. 기억의 구분
기억은 이전의 경험을 얼마 동안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한 경우에 인출하여 사용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기역 연구자들은 기억과 그 발달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기억의 저장 측면과 인출 측면을 구분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그 명칭이 시사하듯이 저장 활동은 기억 안에 정보를 집어넣는 것이며 인출 활동은 기억으로부터 저장된 정보를 끄집어내는 것이다.
기억의 저장 면에서 볼 때, 정보를 저장하는 시간에 따라서 기억은 감각기억(sensory memory),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및 장기기억(long-term memory)의 세 종류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오감자극과 뇌발달의 관계.
  • 영유아에게 계발하는 가르침으로 가능하다는 시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영유아기 오감자극과 뇌 발달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감정을 가졌고, 그것을 표현한다. 그 표현방법이 미술이 될 수도 있고, 음악이 될 수도 있고, 언어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오감을 사용한 직접적인 자극은 영유아들에게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선행 지식을 풍부하게 해주며 심적 에너지를 자극하는 촉매제가 되므로 그 교

  • 발달과 보육에 있어 발달에 관한 이론 중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과 보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지식은 진정한 지식일수 없다는 지식일수 없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진보적 관점에서 훈련된 영유아는 놀이와 활동을 스스로 구성하고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엮어나가며, 비록 학습된 지식의 양과 범위가 얼마되지 않더라도 스스로 얻은 지식은 생생한 교육으로도 그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다. 정신분석 이론이 보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인간의 성격 발달을 이해하기 위하여 발달 과

  • [유아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발달의 현재 수준이며 아동의 스키마와 내적 표상에 기초를 두었다는 것과 다른 관점이다. Piaget는 아동 내부의 내적 표상이다 발달되고 난 후에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비고스키는 아동 내부의 언어 발달이 개인 간 정신기능에 근거한다고 설명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언어를 발달시키는 사회성을 중요시하였다. 사회적이라는 것은 언어나 계산체계, 기억술, 예술 등의 기호가 사회, 문화적 진화의 산물이

  • 보육프로그램이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 준하여 영유아를 지도하고 있는데 자신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 발달을 토대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이 나누어져 진행되고 있는 점은 바람직하다 할 수 있겠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자신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위와 같이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진행되는 점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였다. 발달이론 중 영유아 지도에 꼭 맞아 떨어지는 이론은 사실상 없다고 본다. 위에서의 인지발달이론은 영유아의 인지발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사회정서적 발달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보육프

  • 아동의 발달특성을 요약하고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의 아동발달의 이해가 왜 중요한지 서술하시오
  • 발달할 수 있다. 이런 프로그램은 아동이 나중에 학교에 더 잘 다니고 사회적 기법을 더 잘 이용하게 해준다. 추후 아동에게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2) 아동의 행동관찰에서 매우 중요하다.아동의 행동관찰에서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보육교사가 아동의 행동을 관찰할 때에 관찰법을 많이 활용하는데 관찰법은 의사소통의 능력이 미숙한 영유아기 아동의 비언어적 행동까지 관찰하는데 이런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