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오감자극과 뇌발달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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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감자극의 중요성
2. 영유아기 오감 자극과 뇌발달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오감자극의 중요성
지능 연구들을 살펴보면 감각 경험을 통한 감각기억이 바탕이 되어야 단기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전환되어 지식이 정착된다고 한다. 그리고 피아제나 로웬펠드 같은 아동 발달 연구자의 발달단계에서도 감각 경험을 중시하여 감각 교육을 집중시키는 단계가 나타난다. ‘학생들을 둘러싼 자연, 사회적 환경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는 오감을 통해 기억 속에 잔존 한다.’ 이런 오감을 통한 정보 수집 활동은 미적 경험의 출발점이 되고, 여기에서 신체적 감각교육의 중요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인간의 교육은 신체의 모든 감각을 통해 받아들여진 정보를 바탕으로 지적교육, 감성적 교육으로 발전한다.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자극은 사고를 유발시키고 사고과정을 거쳐 인식이나 감정이 형성되도록 한다. 이렇게 볼 때 감각 훈련과 감각 경험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미적 경험에 관해 최초의 견해를 완성하고 성숙시켰다. 그는 미적 경험을 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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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유아기 오감 자극과 뇌발달의 관계
어른들의 세대가 문자 등에 의한 언어적 정보 속에서 자라난 세대라면 현대의 어린이들은 시각과 영상 정보에서 자라나고 있다. 이들은 책보다는 비디오, 컴퓨터의 세대이며 이것들은 모두 영상매체이다. 미래의 사회는 이러한 현상이 보다 심화될 것이며 교육은 이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로웬필드는 ‘촉각과 시각, 청각에 의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들의 이미지 형성과 뇌발달이 이뤄진다’고 말하였고, 리드도 ‘영유아들은 감각능력 육성을 배워야한다’고 하여 감각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제까지의 인식의 과정에는 지적인 사고만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에 앞서 지각보다는 감각이 우선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감각 기능을 지닌 우반구의 기능이 강화되어야만 언어도 발달하고 뇌 또한 발달한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다. 즉 인식에 있어서는 지각보다는 감각이 우선하기 때문에, 그리고 지각의 발달은 감각적 기초에 의해서 발달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감각의 기능이 강화
참고문헌
- 고은아, “놀이활동으로서의 미술을 통한 오감자극방법 연구”, 원광대, 2006
- 심순이, “유형별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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