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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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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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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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2)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3) 도덕성 발달단계
<전 인습적 수준>(3~7세)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
<인습적 수준>(8~25세)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8~11세)
[3단계]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 12~17세)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18~25세)
<후 인습적 수준>(25세 이상)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통합적 접근의 지향
2) 도덕적 인간의 육성
3) 토의식 수업 활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유아기 초기(2~3세) : 자율성 대 수치, 의심 -의지력
(3) 유아기(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목적의식
(4) 학동기(6세~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감
(5) 청소년기(12~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충성심
(6) 성인 초기(20~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성인 장년기(25~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8) 노년기(성숙기, 65세~) :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율성 육성 – 학령 전 단계
(2) 비교의 문제 - 학령기
(3) 자아정체감 형성 – 청소년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그리고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들을 지닌다. 인간과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합리성이나 이성으로 파악을 한다면, 인간의 활동으로서 교육은 동물들의 교육과는 달리 합리성이나 이성이라는 특성에 의하여 구별이 된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갖춘 존재라는 사실은 단적으로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더욱 인간답게 성장 발전해 나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또한 이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인 합리성과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인간의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의미에서 교육으로서 규정하게 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출발점이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고, 교육을 통하여 실현시키는 과정이자 수단이므로 교육의 목적은 처음과 끝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교육이나 학문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목적과 목적의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도덕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출발하였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 번째로 ‘도덕적 실재론 단계’는 8세 이전 시기의 아이들이 성인이나 권위에 대해서 뿐만이 아니라 성인이 만든 규칙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순응을 보이는 타율적 도덕성 혹은 도덕적 절대주의를 나타내고, 모든 규칙 위반은 결국 처벌을 받게 된다고 믿는 내재적 정의에 따르는 것이다.
두 번째로 ‘도덕적 상대론 단계’는 8세 이후에 가능하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원한다면 변칙에 대해 동의할 수 있고, 규칙위반이 발각되지 않으면 처벌 받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어 더 이상 내재적 정의를 믿지 않음과 함께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항상 벌이 따르지 않음을 스스로의 경험으로 터득한다.
이 이론을 많은 연구결과들이 뒷받침하고 있으며, 도덕성 발달 수준과 IQ 간의 정적인 상관이 밝혀진 것을 통해서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에 의해 가속화된다는 견해가 지지되고 있다.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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