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2)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3) 도덕성 발달단계
<전 인습적 수준>(3~7세)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
<인습적 수준>(8~25세)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8~11세)
[3단계]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 12~17세)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18~25세)
<후 인습적 수준>(25세 이상)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통합적 접근의 지향
2) 도덕적 인간의 육성
3) 토의식 수업 활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유아기 초기(2~3세) : 자율성 대 수치, 의심 -의지력
(3) 유아기(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목적의식
(4) 학동기(6세~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감
(5) 청소년기(12~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충성심
(6) 성인 초기(20~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성인 장년기(25~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8) 노년기(성숙기, 65세~) :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율성 육성 – 학령 전 단계
(2) 비교의 문제 - 학령기
(3) 자아정체감 형성 – 청소년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그리고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들을 지닌다. 인간과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합리성이나 이성으로 파악을 한다면, 인간의 활동으로서 교육은 동물들의 교육과는 달리 합리성이나 이성이라는 특성에 의하여 구별이 된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갖춘 존재라는 사실은 단적으로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더욱 인간답게 성장 발전해 나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또한 이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인 합리성과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인간의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의미에서 교육으로서 규정하게 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출발점이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고, 교육을 통하여 실현시키는 과정이자 수단이므로 교육의 목적은 처음과 끝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교육이나 학문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목적과 목적의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도덕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출발하였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 번째로 ‘도덕적 실재론 단계’는 8세 이전 시기의 아이들이 성인이나 권위에 대해서 뿐만이 아니라 성인이 만든 규칙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순응을 보이는 타율적 도덕성 혹은 도덕적 절대주의를 나타내고, 모든 규칙 위반은 결국 처벌을 받게 된다고 믿는 내재적 정의에 따르는 것이다.
두 번째로 ‘도덕적 상대론 단계’는 8세 이후에 가능하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원한다면 변칙에 대해 동의할 수 있고, 규칙위반이 발각되지 않으면 처벌 받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어 더 이상 내재적 정의를 믿지 않음과 함께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항상 벌이 따르지 않음을 스스로의 경험으로 터득한다.
이 이론을 많은 연구결과들이 뒷받침하고 있으며, 도덕성 발달 수준과 IQ 간의 정적인 상관이 밝혀진 것을 통해서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에 의해 가속화된다는 견해가 지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