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0 / 2022.09.2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2022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과제에서 제시된 주제에 대해서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각각의 설명과 함께 각 이론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어교육심리학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Ⅰ. 서 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으로, 그의 이론이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도덕 교육의 가치가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콜버그에 따르면 도덕성은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간의 인지 능력으로, 이러한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을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보다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 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함께 각 발달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의 발달 과정을 단계적으로 체계화한 이론이다. 그는 인간의 발달을 심리 사회적 관점에서 총 8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그는 발달의 각 단계에서의 욕구 충동과 사회적 요인을 조절하는 에고(Ego)의 역할에 주목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그가 제시한 성격발달단계이론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함께 그가 제시한 각 발달의 8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의 이론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 참고문헌
-
구광현, 가영희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2016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허승희, 이영만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5
김미정 <콜버그(L. 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은 영향> 한국교원대학교,[2000] [국내석사]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2007] [국내석사]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2007] [국내석사]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2010] [국내석사]
윤원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렘브란트 성화의 연관성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년
정아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적용한 회상요법 미술치료가 치매노인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교육심리학(공통)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교육심리학(공통)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