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L 수업에서의 쓰기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이론,장점,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범주,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내용,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효과, 일본 인터넷활용영어교육 사례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읽기지도,듣기지도,어휘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 비교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본문내용
-
도입: ESL 수업에서의 쓰기 지도
우리가 외국어를 배울 때, 우리는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배운다. 예를 들어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말을 하고, 그들이 쓴 것을 읽고 그들에게 글을 쓴다. 새로운 문화적 셋팅에 완전히 참여하는 필수적인 부분은 우리의 면전에 타인이 없을 때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고 우리의 말을 듣는 것이며 우리의 제스처와 표정을 통한 표현을 보는 것이다. 다른 나라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종종 우편배달부에게 쪽지를 남겨야 할 것이고 세관 신고서를 작성해야 할 것이며 글로 지시사항을 써야하거나 감사편지를 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글로 자주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이 글쓰기를 외국어를 배우는데 필요한 교수요목으로 보는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추가적이고 아주 중요한 이유가 있다. 글쓰기는 학생들이 배우는 것을 도와준다. 어떻게? 먼저 글쓰기는 학생들이 배우는 문법구조, 숙어, 어휘력을 강화시켜준다. 두 번째로, 학생들이 글을 쓸 때 그들은 언어를 모험적으로 배울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즉, 그들이 배운 것을 넘어서고 위험을 감수하게 된다. 세 번째로, 글쓰기를 할 때 학생들은 필수적으로 새로운 언어와 관련된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과 계속적인 눈, 손, 뇌의 사용은 배우는 것을 강화시키는 독특한 방법이다. 글을 쓰는 사람들이 무슨 내용을 쓸지, 어떻게 쓸지 고민할 때 그들은 새로운 내용이나 그들의 생각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게 된다. 글을 쓰는 사람들은 올바른 단어와 문장을 쓸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글을 쓰는 것과 생각하는 것 사이의 밀접한 관계는 어떤 언어 과정에서도 가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히 초등 수준 수업에서의 ESL 수업에서 사용되는 많은 글쓰기는 문장 쓰기이다. 학생들은 그들이 배운 구조, 문법, 어휘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주어진 문장들을 반복하거나 완성한다. 그들은 패턴화된 문장들, 대체나 변형활동을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문장 활동들을 넘어서는 기술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독자와 의사소통하기 위해 쓴다.
면대면의 의사소통에 대한 압박감 없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쓴다.
주제에 대해 탐색하기 위해 글을 쓴다.
경험을 기록하기 위해 글을 쓴다.
문어체의 영어 텍스트의 관습에 친숙해지기 위해 글을 쓴다.
말하기와 쓰기
몇몇의 사람들은 왜 학생들에게 충분히 영어를 잘 말할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없는지 궁금해한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당연히 글을 쓸 수 있을까? 글쓰기가 단순히 종이에 말을 받아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쓰기를 배우는 것은 언어를 말하는 것을 배우는 “자연스러운” 범위가 아니다. 우리는 체계적인 지시사항 없이 집에서 모국어를 말하는 것을 배운다. 반면에, 대부분은 학교에서 같은 언어로 글을 쓰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워야한다. 많은 원어민의 어른들은 글쓰는 것을 어려워한다. 말하기와 쓰기 이 두 개의 과정은 동일하지 않다.
쓰기와 말하기의 몇몇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성격,기본방향,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유의사항,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방법 분석
- [영어독해][영어독해 전략][영어독해 수준별교육][영어독해 요령]영어독해의 필요성, 영어독해의 요령, 영어독해의 이해, 영어독해의 수준별교육, 영어독해의 문제점, 영어독해의 사례, 영어독해의 전략 분석
-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도입, 종류, 지침,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과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운영실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제고방안
-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 목표,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 인터넷활용교육, 열린교육
-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자료개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지도단계, 지도방법, 지도방안,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