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 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행동주의 측면에 가까운 교육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교사가 그날에 학습할 주제를 계획해 놓은 데로 유아 흥미 위주로 하는 활동을 하기보다는 주제대로 이끌고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유아들에게 학습할 것을 나누어 주어 행동하도록 지시하였다. 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것과 활동시간마다 바른 자세로 활동에 참여할 것을 지적, 수정하여 주었으며 유아들의 자발적인 행동이나 자유스러운 분위기속에서 모든 활동이 이루어 지지 않는 점, 유아들의 실험이나 협동하는 면이 배제되고 활동하는 것으로 보아 행동주의에 가깝다고 분석하였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대체적으로 교사 주도적인 면을 볼 수 있었지만 주제에 맞게 유아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동화나 그림 자료, 시청각 자료를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졌고 교사주도적인 방법으로 학습해서 그런지 유아의 실험, 협동은 그날 교육에서는 관찰할 수가 없었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 교육내용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해 놓은 것을 아동들이 따라서 학습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참여가 있었다고 생각되지 않으며 모든 활동이 계획된 것처럼 아동들이 하나의 활동이 끝나면 미리 정해진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두 번의 사전실습을 나갔을 때 주말 지낸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한 후 발표가 끝난 아동은 교사가 나누어준 종이를 가지고 자신들이 발표했던 것을 그림으로 그렸다. 흥미 있어 하는 것보다는 그냥 정해진 다음과정처럼 활동을 하는 것처럼 보였다. 유아-유아간의 특별한 상호작용도 없이 자신들의 일을 묵묵히 수행해가는 작업자처럼 보였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주간계획에 맞는 주제로 언어, 음률, 쓰기, 신체활동 등을 위주로 하는 교육이었고 특별활동으로 한자 익히기 교육을 실시한다.
두 번의 사전실습을 가서 관찰한 것에 따르면 주로 활동이 언어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데 유아들이 언어와 친해질 수 있도록 주제에 맞는 글자를 찾아보는 것과 동시를 외워봄으로써 유아들이 글자에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아 언어발달에는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한쪽으로만 치우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요구하는 현 시대의 유아교육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전체적인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육이라고는 생각이 되지 않았다. 유아발달에 적합한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사의 노력이 요구되는 부분이라고 생각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시카고 대학 내 자신이 세운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다. 그는 아동들이 (진정으로 흥미 있는)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Stimson은 고등학교 농업 과목의 수업을 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배운 다음 가정에 따린 농장으로 돌아가 농업 기술을 실험 실습하도록 하는 홈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의 특성과 원인을 찾아 사례연구형식으로 관찰보고서 쓰기
  • 분석>현진이는 동생이 독감에 걸려 아파서 등원에 늦었다. 아침밥도 먹지 않고 늦어선 기분도 안좋다. 친구 소울이가 이야기 하는데도 시큰둥 하며 별 반응을 보이지 않고 책을 보고 있다. 일화기록 관찰기 관 : 예원 유치원관찰유아 : 이 현 진 생년월일: 2010년1월7일 ( 남 , 여 )관찰일시 : 2016년 11월 24일 관찰장소 : 바깥놀이터 < 기록 >현진이는 운동화를 신고 뛰어 놀이터로 나온다. 먼저 줄을 잡고 미끄럼틀 놀이터 위로 올라간다. 아래를 보며 소

  • 유아교사와 반성적 지식, 멘토링
  • 관찰한 사건과 아이디어를 연결시키고 유아들의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명히 한다.생각을 수용하고 교육의 숨겨진 가정을 탐구하도록 격려한다.연구 촉진ㆍ교수/학습 과정에 대해 거의 반성적으로 사고 하지 않는다.ㆍ교수와 학습 과정이 다양한 측면에 대해 일관 성 있게 사고한다.교수/학습 과정에서 관찰된 사건에 대해 질문한다.분석, 평가, 확산적 사고, 이론과 실제의 통합과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를 장려하고 질문한다.정보 제공

  • [직무분석] 유치원 교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고찰
  • 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여왔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의 교육체계를 가진 평범한 유치원이 아닌 발도르프 유아교육을 하고 있는 유치원을 선택해서 그곳의 교사에 대한 직무분석을 하기로 했다. 2. 발도르프 교육의 개념 및 내용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핵심을 알아보고자 한다. 유아들은 본질적으로 저마다 고유의 템포를 가지고 있으며, 교사는 진심으로 아이들마다의 개별적 발달을 관찰하여 개인의 특수성을 발견하는 것부터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핵심내용 + 적용방안,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교육공학 핵심내용 + 교육공학 적용방안, 2018년 방통대 교육공학
  • 시되며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 정보를 사용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외부고객이나 의사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형성평가는 자료수집을 위해서 관찰, 사후 검토, 단단한 테스트를 활용하는 한편 총괄평가는 보다 형식화된 자료 수집의 절차와 방법을 활용하며 비교집단의 연구나 준 실험적 연구에서 사용한다.2)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 방안 (활용영역)활용영역은 설계영역과 개발영역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