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5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1. 운영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1)운영관리의 개념
운영관리의 개념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운영관리의 개념을 이소희(2005)는 운영관리의 차원보다는 경영관리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즉 보육시설에서도 보육시설에서 경제서의 개념을 강조하여 교육의 핵심인 지식을 가지고 아동, 학부모, 보육교사, 보육시설장이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관리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운영관리란 보육시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육시설의 인적, 물적 자원을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모든 과장이라고 할 수 있다.
2)운영관리의 필요성
영유아 보육은 보육시설의 운영관리가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즉 영우아기의 발달적 특설에 따라 보육프로그램이 운영이 되며, 아동중심, 통합중심의 보육과장 이해, 건강, 영양,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요시하는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보육활동의 특수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부모와 사회가 기대하는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육의 가치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
보육 시설의 운영관리는 높은 보육 시설을 지원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수단으로 매우 필요하다.
2.운영관리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와 기대는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에 의해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은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기본 원리들이다(임재택,2001).
(1) 타당성의 원리
모든 운영관리 활동이 그 설립목적에 비추어 올바르고 적합해야 함을 의미한다. 기관에서 바람직한 교육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모든 활동이 그에 알맞게 타당해야 한다.
(2) 민주성의 원리
모든 구성원들 간의 관계와 그 운영과정이 민주적이어야 한다. 운영과정에서 독단적인 편견을 배제하고, 교육계획에 있어서 모든 구성원의 광범위한 참여를 통하여 구성원의 의사를 반영하며, 결정된 내용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권한이 집중되어 독단과 전횡으로 흐르는 것을 막아야 한다.
(3) 효율성의 원리
모든 운영관리 활동은 최소한의 노력과 경비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 그러나 기관운영의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단순히 경제적인 효율보다는 장기간에 걸친 사회적인 효율을 고려하여야 한다.
(4) 적응성의 원리
운영관리는 해당 시설의 현실적인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즉, 시대적˙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신축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5) 안정성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 보호 활동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이 안전성의 원리는 적응성의 원리와 대응되는 것으로, 둘 중 어느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변화를 수용하고 현실에 적응하는 한편, 우리의 전통과 올바른 철학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다.
3. 운영관리의 영역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도움이 되는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운영관리의 영역을 9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원아관리: 원아모집, 입학과 출석 관리, 반편성, 가정환경조사, 생활기록 등을 다룬다.
종사자 관리: 교직원의 채용 및 임용에 관한 사항, 교직원의 자격, 교직원의 업무 분담, 교직원의 훈련, 근무평정, 재직기간 및 퇴직에 관한 사항, 보수 및 근무여건에 관한 사항, 결근과 이직에 대한 대책, 교직원의 개인적인 활동과 전문적인 활동에 관한 사항 등을 다룬다.
교육활동과 보육활동 운영관리: 교육과 보육 과정의 운영, 보육계획 수립 및 운영, 행사 계획 및 운영, 원아관찰 및 기록, 유아의 교육과 보호 등에 관한 각종 서비스 활동사항이 포함된다.
시설˙설비관리: 건물, 교실, 놀이터, 시설˙설비의 관리, 주변 환경 관리, 안전관리, 시설˙설비의 구입, 수리, 유지 및 관리 등이 포함된다.
교재˙교구관리: 교재˙교구의 구입 및 관리, 환경 구성 및 관리, 흥미영역의 구성 및 관리, 시청각교재 등이 포함된다.
재정관리: 보육료의 수납, 보조금, 전입금, 기부금, 차입금, 이월금, 시설비, 교구비, 인건비 등이 포함된다.
사무관리: 사무분장과 사무처리 조직, 사무표준화, 법정서류 관리, 보고서류, 기록서류, 통신, 문서처리 등이 포함된다.
부모와의 관계: 가정통신, 부모회 조직 및 운영,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참관 등이 포함된다.
지역사회와의 교류: 지역환경 관리,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 관련 행정기관, 유치원 연합회, 보육시설연합회, 학회 및 연구소 등과의 관계, 언론기관과의 관계, 방문자 및 참관자 관리, 자원봉사자 관리 등이 포함된다.
4. 운영관리의 과정
운영관리의 과정은 활동이 시작되는 단계에서 끝나는 단계까지의 전 과정으로서 의사결정, 계획, 조직, 의사전달, 영향, 조정, 평가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김주건, 1997;이영자 외, 1997). 이 단계들은 개별적인 요소가 아닌 유기적인 순환과정을 거치는 통합적인 요소들이다. 각각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의사결정(decision making): 운영과정의 첫 단계로 운영 목표나 정책을 세우는 일을 결정하는 것이다. 적기에 합리적인 결정 여부가 과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계획(planning): 여러 가지 조건과 의견을 모아서 목적, 목표를 유효하게 수행할 계획을 세우는 일로서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외부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여건 분석, 교육목표 및 운영목표 설정, 운영방침 설정, 활동계획의 작성, 목표와 계획에 대한 평가 등이다.
조직(organizing): 조직은 인적˙물적 요소를 정비하고 활동들을 연결시킴으로써 모든 독립적인 부분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의사교환(communication): 의사교환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경청, 설명, 정보교환, 의사소통, 기술적인 정보사용이 포함된다. 인간관계 의사소통 기술은 운영자에게 필수적이다. 운영자는 직원의 성취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강점과 약점에 관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향(influencing): 영향은 지휘, 설득, 지시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을 말한다. 이는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정(cordinating): 운영관리에 관여되는 여러 가지 측면, 즉 조직, 인사, 재정, 시설, 사무, 교육활동 등이 기관의 목표 달성에 최적의 상태가 되도록 조화시키는 것이다. 보육시설에서는 교직원 상호간의 접촉을 통해 갈등을 해소해 나가도록 하며, 직원회의 등을 통해 조화를 꾀하면서 최대한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평가(evaluating): 계획한 과업이 실천된 과정과 성과를 분석하고 검토하여 합리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각 단계의 전후와 중간에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의 단계는 평가의 관점을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를 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의사결정→계획→조직→의사교환→조정→평가
↑송환효과(feedbac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보육정책1) 장애아 보육현황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1) 장애아 통합의 이해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3) 장애아 보육시설운영(1) 인력 구성(2) 활동시간의 구성(3) 시설설치 및 환경구성Ⅲ. 통합보육의 선별과 진단1. 검사2. 자연적인 관찰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1. 부모준비1) 오리엔테이션2) 가정방문2. 교사준비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2) 협력 교사 체제에 대한 인식3) 통합

  • 법인보육시설과 민간보육시설 및 가정보육시설의 비교 및 차이점,보육시설의종류와문제점
  • 법인보육시설과 민간보육시설 및 가정보육시설의 비교 및 차이점가. 정의-국.공립보육시설이란국가와지방자치단체가설치운영하는시설지역주민 자녀를보육아동 정원의50%이상보육하는 시설-법인보육시설이란“사회복지사업법”에의한사회복지법인이설치운영하는시설-민간보육시설이란사회복지법인이아닌법인,단체또는개인이설치운영하는 시설로서 직장 가정보육시설 또는 부모협동 보육시설이 아닌 시설을 말한다.-가정보육시설이란개인

  • 영유아 보육법에 대한 분석 -태생적 한계와 보육 바우처 도입의 문제점에 관하여
  • 보육시설장의 자격정지 및 자격취소가 가능하도록 규정하였으며 영아 또는 장애아가 주로 이용하는 보육시설로서 여성가족부령로 정하는 보육시설은 운영정지처분에 갈음하여 보육시설 정원의 감축 또는 아동모집의 정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그 구체적 기준을 여성가족부령으로 마련 할 예정이다. (2008.7.28 시행)10) 또한 최근 2008년 1월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에는 보육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자가 그 보육시설을 양도하거나 사망한 때 또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 영유아보육시설,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보수교육체계, 국공립보육시설 분석
  • 보육의 확대4. 보육료 지원 확대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보육사업은 1991년 1월 14일 보호와 교육서비스의 개념이 통합된 법령이 개정되었다. 60년대 이후 아동복지법에 근거한 탁아사업이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691개소의 어린이집이 내무부 관장의 새마을 유아원으로 흡수운영되었다. 내무부는 지방자치단체(시군구)에 유아원을 설립하면서 시설운영과 행정지도를 행하고 교육부는 법령제정 및 장학지도를 행하며 보건사회

  • 보육시설 평가(평가인증)에 대하여 - 1 평가인증제도 2 보육시설 평가인증의 지표
  • 보육 현실이다. 따라서 발전적인 보육정책은 현재 제공되고 있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우리나라의 보육시설의 84%정도가 민간에 의해 운영되어오고 있으며 이는 정부의 지원이나 관리감독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질적 수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 동안 보육수요에 대처하기에만 급급했고, 보육시설의 설치가 신고제였던 관계로 엄격하지 않은 시설장의 자격기준 및 시설설비 기준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