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실외놀이 공간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 실외놀이 공간의 구성
실외놀이 공간의 교육적 기능
① 유아의 건강을 유지 증진
② 실내놀이보다 더 많은 사회성 기름
③ 자연환경과 자연스럽게 접촉
① 어린이의 필요를 기초로 하여 설계
② 유아의 지적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신체적 활동이 원활하도록 도움
③ 기쁨을 줄 수 있도록 미적으로 아름다워야함, 오감각(청각,미각,후각,촉각,시각)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④ 유아에게 절대적으로 안전해야 함
⑤ 경비를 고려해야 함(설치비+관리비)
실외놀이 공간은 어떤 기준을 만족시켜야할까?
실외놀이 공간
위치: 기관의 건물 앞,
남쪽에 위치
바닥: 흙,모래,시멘트,진흙,잔디 등 다양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
배수시설,경사진 곳,원사출입구(배수시설좋은곳 선택-빨리 마를 수 있도록)
실외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까?
편평한 흙땅 : 땅파기,정원 가꿈, 비온 후 진흙놀이 신체운동능력,벌레나 나무의 뿌리등을
발견
포장된 딱딱한 표면으로 된 바닥 :
바퀴달린 장난감놀이,자전거나 어린이용 손수레 다닐 수있는 정도의 넓이필요
모래가 있는 장소 : 모래놀이,물놀이
철봉이나 그네 바닥을 모래로 처리
잔디밭 : 실외놀이 공간 전 면적의 ½(⅓)
실외놀이 공간
경계 표시 :울타리 (큰 돌 이나 나무정도, 위험지역 인접-120cm)
통풍이 잘되는 그늘 진 곳 필요
(날씨,휴식,활동)
창고:놀이기구 보관
재료는 나무가 적절
실외놀이 안전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 !
움직이는 기계의 연결 부분이 꽉 죄어져 있는가?
죄임 또는 압착 부분
모서리나 가장자리가 날카롭지 않은가,볼트가 튀어나오지 않았는가,그 밖의 돌출 부분은 없는가?
가장자리
부품이 분실되거나 구부러진 곳,파손되거나 느슨해진 곳,연결고리가 열린 곳은 없는가?
고정시설
철이 벗겨진 곳, 녹이 슬거나 그 밖의 부식된 곳,가시가 튀어나온 곳, 통이 갈라진 곳, 유해한 성분의 페인트를 칠한 곳이 없는가?
표면처리
구부러지거나 분해된 곳, 느슨해지거나 파손된 곳이 없는가?
구 조
관 찰 부 분
항 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의 운영과 관리
  •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의 운영과 관리유치원 실내공간의 구성보육시설(어린이집)실내공간의 구성유치원 실외놀이 공간의 구성보육시설(어린이집)실외놀이 공간의 구성유아교육기관의 기본설비유아교육기관의 시설의 목적유아교육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물리적 조건으로 설비 일체설비의 구성: ①급수설비 ②배수설비 ③위생설비 ④조명설비 ⑤냉․ 난방설비1. 유치원 실내공간의 구성유치원 실내 공간 : ① 활동실(교실) ② 유희

  •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
  • 실외환경에서 유아들은 또래와의 갈등을 겪고 또 해결하며, 자연의 여러 현상을 체험하면서 탐색하기도 한다(김재숙 외, 2004). 바깥놀이는 유아의 신체적 발달 및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며 실내 활동에서 생길 수 있는 긴장감을 해소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교육활동인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9).2009년 11월, 동덕여대 부속유치원 놀이터 리모델링 공사에 즈음하여 우리 교사들은 실외놀이터의 구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에 관한 연구 논문
  • 놀이 환경 관련 학술지 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0년부터 현재까지 유아실외놀이환경과 유아의 놀이특성에 대한 1편의 논문, 6편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은 대부분 기본적인 요구만 충족 시킬 정도 였으며 다양한 놀이 환경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질적 수준이 높은 놀이 환경의 유아는 질적 수준이 낮은 놀이 환경의 유아들 보다 집단-구성

  • [유아교육] 다양한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놀이활동, 동화구연, 예절교육, 창의성, EQ발달, 사회교육)
  • 공간신체적으로 밀도와 사회적 밀도를 고려할 때 적절한 보통교실의 면적은 유아 1인당 3.15 ~ 5.5㎡ (0.95 ~ 1.69평)라고 보고 있으나 우리나라 학교시설, 설비 기준령에는 유아1인당 면적을 1.65㎡(0.5평) 규정하고 있다.실외 놀이터실외놀이터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면서 정서적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다. 공간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의 균형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좋다. 즉, 대근육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는 동적

  • 유아교육기관 시설설비의 운영과 관리
  • 유아교육기관 시설▪설비의 운영과 관리1.유치원 2.보육시설3.유치원4.보육시설5.유아교육기관의실내공간의 구성실내공간의 구성실외놀이 공간의 구성실외놀이 공간의 구성기본 설비1.유치원 실내공간의 구성현 관조리실시청각실교재 ▪ 교구보관실원장실교무실양호실화장실유희실활동실(교실)유치원활동실 (교실)규모 :40명 정원 → 20평 30명 정원 → 15평위치 : 남향∟why?햇볕유희실규모 : 40평 이상활동 : 음률활동,게임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