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환경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외환경구성
1. 실외환경의 구성
2. 실외환경의 설계 기준
3. 놀이 영역 구성
4. 놀이기구와 시설물 조건
5. 놀이기구 설치의 기본 원칙
6. 실외환경에서 교사의 어린이 안전 도모 방법
7.부속유치원과 다른 유치원 비교
8.참고문헌
목차
☞ 실외환경의 특징
실외환경은 공간적으로 실내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유아에게 독특한 놀이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실외놀이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부분으로 유아에게 개념 학습 기회,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관계의 발달 기회, 창작 활동에의 참여기회, 놀이활동을 통해 즐기는 기회를 제공 한다.
1. 실외환경의 구성
☞실외환경을 디자인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어린이가 좋아하도록 아름답게 설계
공간이나 재산의 낭비가 없도록 설계
어둡고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장소는 피한다.
어린이의 안전이 보장되도록 설계한다.
주변의 거주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설계한다.
전체 환경과 시각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한다.
앉을 자리와 책상을 제공한다.
비, 바람을 피할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한다.
다양한 놀이 시설 및 놀이 기구를 제공한다.
가까운 곳에 화장실을 설치한다.
☞실외 환경이 갖추어야 할 조건
실외환경은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즉, 실외놀이는 실내놀이의 연장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어린이가 하는 모든 놀이를 실외에서도 할 수 있도록 공간이 구성되어야 한다.
실외환경은 즐거움을 주는 장소여야 한다. 어린이가 실외환경에서 여러 가지 감각 경험을 통하여 즐거움을 맛볼 수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실외환경은 안전해야 한다. 공간의 효율적인 배치, 안전한 시설과 설비,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지는 안전한 실외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혼자만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아이는 놀이를 하다가 또래와의 갈등 상황에서 벗어나 방해
받지 않고 혼자 머무를 수 있는 공간도 필요로 한다. 놀이터 한쪽에 작은 덤불 숲이나 안전을 고려한 높은 둔덕이 있는 것이 좋다.
정적인 놀이도 있어야 한다.
아이가 활동적이라 해서 몸을 움직이게 하는 기구만 배치하는 것은 교육적이지 않다. 놀이터에 가보면 아이가 또래들과 가까이 있으면서도 서로 교류 없이 혼자 중얼거리며 놀이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고무타이어를 일정하게 쌓아놓으면 아이가 친구들과 적당히 격리되어 혼자 놀이하기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된다
복합놀이기구가 효과적이다.
여러 가지 놀이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복합놀이기구가 단일놀이기구보다 아이의 지능발달에 유리하다. 모래놀이와 물놀이 시설은 공간이 좁아도 되고 모든 연령대의 아이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설치할 것을 권하고 있다.
아이의 신체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아이에게 인기 있는 놀이기구인 미끄럼의 활강 면은 경사도가 3.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5.0°가 넘으면 공포심을 불러 일으킨다. 그네는 양쪽 지지대 사이에 2개 이하로 설치되어야 한다. 3개 이상이면 아이가 중간에 위치한 그네에 접근하다가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시 고려할 점을 쓰고 실내 실외 환경구성의 원리를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시 고려할 점을 쓰고 실내 실외 환경구성의 원리를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과목명 : 학습자명 :Ⅰ서론유아기에는 발달 특성상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흥미와 호기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왕성한 활동력을 지니고 성인 보다 더욱 적극적이고 탐색적으로 주변에 대한 환경을 반응하면서 발달해 가게 됩니다. 유아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나 과정, 그리고 결과 및 성향은 시설과 설비를 배치하는 방식에 따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기관의 체제3유아교육기관의 유형4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5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사례6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구성 원리7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환경 구성 원리8유아교육기관의 실외 환경 구성 원리9참고자료1. 서론최근 우리나라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저 출산 문제, 조기유학 등의 심각한 문제의 중요한 원인들 중 하나

  • [놀이지도]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
  •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실외 놀이의 특징◉ 실외놀이와 실외환경의 특징의 고려점 월월&헤프트① 실외 환경은 유아에게 자유로운 탐색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며, 이에 따라 유아들은 실내에서 놀이보다 실외에서의 놀이를 더 선호하기도 한다는 것② 실외 환경은 실내 환경에 비하여 덜 구조적이므로 유아들이 자신의 목적에 맞추어 환경 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③ 유아들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로 활동 범위

  • [놀이지도]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
  •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실외 놀이의 특징◉ 실외놀이와 실외환경의 특징의 고려점 월월&헤프트① 실외 환경은 유아에게 자유로운 탐색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며, 이에 따라 유아들은 실내에서 놀이보다 실외에서의 놀이를 더 선호하기도 한다는 것② 실외 환경은 실내 환경에 비하여 덜 구조적이므로 유아들이 자신의 목적에 맞추어 환경 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③ 유아들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로 활동 범위

  • 유치원 어린이집의 실외안전교육과 건강교육00
  • 실외에서 가장 일어나기 쉬운 놀이터에 관한 안전사고와 안전규칙, 응급처지법과 실외환경구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3. 유아교육기관 실외에서의 안전사고유아들이 일어나는 잦은 사고 놀이시설물은 그네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미끄럼틀, 복합놀이 시설물, 기타, 회전체, 정글짐 등등의 순이고, 사고신체부위는 다리를 가장 많이 다치고, 얼굴, 발, 등의 순으로 통계가 나있다. 떨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사고가 많았고, 성대굴절의 다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