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
동덕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I. 서 론
유아들이 유치원의 하루 일과 중에서 가장 즐거워하고 선호하는 시간 중 하나가 바깥놀이 시간이다. 바깥놀이 시간은 유아들이 실내 환경 보다는 덜 구조적인 실외 환경에서 많은 자유를 느끼면서 자신의 활동을 선택할 수 있고, 뛰고 움직이고 소리 지를 수 있으며,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다. 실외환경에서 유아들은 또래와의 갈등을 겪고 또 해결하며, 자연의 여러 현상을 체험하면서 탐색하기도 한다(김재숙 외, 2004). 바깥놀이는 유아의 신체적 발달 및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며 실내 활동에서 생길 수 있는 긴장감을 해소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교육활동인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년 11월, 동덕여대 부속유치원 놀이터 리모델링 공사에 즈음하여 우리 교사들은 실외놀이터의 구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교사들은 바깥놀이와 관련된 여러 문헌과 연구들을 조사하고 세미나를 열어 토론하며, 놀이터 설계 과정에 여러 아이디어를 내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었다. 실외놀이터 리모델링 과정에서 교사들은 바깥놀이의 중요성과 바람직한 실외놀이터의 구성 및 놀이 진행방법에 대해 새로운 시각과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더욱이 실외놀이터 리모델링 공사로 인하여 바깥놀이가 원활하지 못했던 4개월 동안, 유아들과 교사들 모두 바깥놀이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달으며, 실외놀이터가 완공될 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새롭게 구성된 실외놀이터의 완공을 기다리면서, 교사들은 바깥놀이를 좀 더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며 이를 교육과정 연구와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보자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우리 유치원에서는 2005년부터 유아들이 그림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기르고 그림책을 통해 폭넓은 사고력을 신장하도록 도서대여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주1회 1권씩의 도서를 대출하여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읽어보는 프로그램이다. 교사들은 유아들과 함께 의논하여, 교실 내에 학급 도서관 영역을 정하고, 도서관의 이름을 지어주고, 도서관 회원증과 도서대출카드도 만들었다. 유아들은 대여도서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접하고 책에 대한 친밀감을 가질 수 있었다.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대출한 책에 대하여 가정에 있는 어느 책보다도 더 많은 애정을 느끼며 유치원에서 진행되는 그림책과 관련된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바깥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서대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토대로 교사회의를 진행하던 중, 교사들은 그림책의 내용을 바깥놀이와 연결해 보자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었다. 평소 그림책과 관련된 활동을 구상하면서 활동하는 공간이 실내보다는 실외가 적합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는 데에 착안한 것이다. 2010년 교육과정 연구주제로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이 탄생된 계기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림책이 지닌 텍스트와 제반 요소들이 바깥놀이 시간과 연계되어 통합적 교육활동으로 진행된다면, 그림책이 지니는 교육적 효과가 신장됨은 물론,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유아나 교사의 차원에서 새롭고 즐거운 도전의 경험이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이른 것이다. 교사들은 이러한 판단에 근거하여 이번 연구를 실행하기로 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이라는 제목 하에 진행되는 이번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연구 목적은 첫째, 교사로 하여금 바깥놀이의 중요성과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가치를 재인식하게 하고, 둘째, 유아들에게는 전인적 발달에 필요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바깥놀이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며,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Ⅱ. 연구의 과정
연구 대상
동덕여대 부속유치원 전체원아 113명
(만3세 35명, 만4세 43명, 만5세 35명)
연구참여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3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상황별상호작용표현의 원리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00
  • 방안」을 마련했다.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와 교육문화 혁신을 비전으로 삼고 다양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특히 누리과정을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누리과정 개선 방안 연구(지침서 개정 등)를 2018년부터 실시했고 교육과정 전면개편은 2018년 심화연구 후 2019년 7월 24일 고시했다. 개편 교육과정은 2020년 3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으로 교사는 원하는 행동을 모델링하고, 긍정적인 예를

  •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
  • 그림이나 사진 자료가 오래된 것이 많아 촌스럽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사진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경우 표정이 굳어있고 어색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것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서가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책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외국 교과서의 경우, 사진 속 인물들이 굉장히 역동적이고 그 표정도 다양하게 표현되어 있어, 디자인이나 사진자료 만으로도 굉장히 세련되 보였고, 사진에서 실행되는 실험이 흥미로워 보인다는 느낌

  • 마인드맵 교과적용, 마인드맵 지도사례, 마인드맵 훈련, 마인드맵 활성화방안
  • 책을 가지고 다니며 언제, 어디에서나 떠오르는 기발한 생각이나 상상을 마인드맵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내재된 잠재력과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한다.교실 환경을 꾸밀 때, 주간 또는 월행사 계획에 이용하면 많은 글을 쓸 때보다 더 기억하기 쉽다. 그 외 교실 한 쪽 벽면에 아동 전체가 이용할 수 있는 백지에 교사나 아동이 의도적으로 주지시키고자 하는 내용을 중심 이미지로 그려주거나, 신문의 주요 기사 중 핵심 단어나 그림을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바깥세계와 연결하도록 현장견학 및 전문가 초청을 강조한다. 교육철학, 학습이론, 지역사회의 연계성, 교육행정체제, 표상을 학습도구로 활용, 그림 몸짓, 점토 구성물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이론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를 재고찰, 토의, 내용, 그림, 조각, 작품, 활동장면 사진, 기록화를 강조, 이러한 기록을 전시(총체적 서비스)프로젝트선정방법교사와 협의 하에 주제를 선정하거나 교사와 유아의 협의

  • [한국과학사] 일상에서 만나는 풍수지리
  • 활용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서양에서는 19세기에 독일의 생물학자 핵켈(E.Haeckel)이 처음으로 환경학을 선보였지만, 동양에서는 4천년 전에 이미 그 기원이 되었으니 인간이 처음 불을 발견하여 이용하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풍수지리가 거론되고, 연구되었다는 것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결론적으로 풍수지리란 인간이 자연(自然)으로부터 생기를 얻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친, 자연론적 학문이다. 즉, 풍수지리란 자연환경을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