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에서의 교수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6장 교과교육에서의 교수 학습방법
제1절 교과와 교수 학습방법과의 관계
상호작용 이론-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별처치를 적용(개인차 변인과 교수 변인이 서로 상호작용 하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상호 작용하는지에 따라 적합한 처치, 즉 적합한 교수 방법 및 프로그램을 투입해야한다. 즉, 교수방법이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처치 교수 방법이어야 한다.
*허스트 - 특정교과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 학습의 방법은 그 교과를 이루고 있는 지식의 성격을 기초로 해서 찾아내야 한다.
*브루너 - 지식의 구조를 발견학습의 방법으로 가르칠 것을 제안했다.
*듀이 - 교과 자체를 가르치기 보다는 학습자의 경험, 흥미, 필요 등을 중심으로 반성적 사고를 동원하여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즉, 교수 학습 방법은 학습자의 특성뿐만 아니라 그르칠 내용의 특성에 의해서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것을 고려하여 최선의 교수 학습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제2절 탐구식 수업
지식에는 결과적 측면과 과정적 측면이 존재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해서는 동시에 내용으로 채택해야 한다. 교과의 이러한 성격을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탐구의 방법을 습득하기 위한 탐구식 수업방법이 채택되어야 한다.
1. 교과교육 목적으로서의 탐구의 태도
부루너- 각 교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완전히 통달하는데는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과 탐구에 대한 태도를 길러야 한다.
탐구나 발견으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교수 학습방법에는 문제 해결학습과 발견학습, 탐구학습, 구안학습 등이 있다. 이들 학습의 공통점은 모두 과학적인 탐구의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는 문제 상황에서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를 찾아 가설을 검증하고 이를 일반화 한다.
장점-사고해 봄으로써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배울 수 있고 스스로 알아낸 지식은 교사가 직접 전해 준 것보다 훨씬 더 의미 있고, 영구적이며, 전이가 잘된다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