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에서의 교수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장 교과교육에서의 교수 학습방법
제1절 교과와 교수 학습방법과의 관계
상호작용 이론-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별처치를 적용(개인차 변인과 교수 변인이 서로 상호작용 하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상호 작용하는지에 따라 적합한 처치, 즉 적합한 교수 방법 및 프로그램을 투입해야한다. 즉, 교수방법이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처치 교수 방법이어야 한다.
*허스트 - 특정교과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 학습의 방법은 그 교과를 이루고 있는 지식의 성격을 기초로 해서 찾아내야 한다.
*브루너 - 지식의 구조를 발견학습의 방법으로 가르칠 것을 제안했다.
*듀이 - 교과 자체를 가르치기 보다는 학습자의 경험, 흥미, 필요 등을 중심으로 반성적 사고를 동원하여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즉, 교수 학습 방법은 학습자의 특성뿐만 아니라 그르칠 내용의 특성에 의해서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것을 고려하여 최선의 교수 학습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제2절 탐구식 수업
지식에는 결과적 측면과 과정적 측면이 존재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해서는 동시에 내용으로 채택해야 한다. 교과의 이러한 성격을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탐구의 방법을 습득하기 위한 탐구식 수업방법이 채택되어야 한다.
1. 교과교육 목적으로서의 탐구의 태도
부루너- 각 교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완전히 통달하는데는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과 탐구에 대한 태도를 길러야 한다.
탐구나 발견으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교수 학습방법에는 문제 해결학습과 발견학습, 탐구학습, 구안학습 등이 있다. 이들 학습의 공통점은 모두 과학적인 탐구의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는 문제 상황에서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를 찾아 가설을 검증하고 이를 일반화 한다.
장점-사고해 봄으로써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배울 수 있고 스스로 알아낸 지식은 교사가 직접 전해 준 것보다 훨씬 더 의미 있고, 영구적이며, 전이가 잘된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수학습방법3장_국어과수업설계의원리
  • 교수자학습자목표와 내용, 교재교수학습 환경-국어(교육)관-국어교과, 학습자에 대한 이해-역할 기대, 믿음과 태도-교수학습 모형 이 해-기법 활용 능력-국어(학습)관-국어 능력-인지 수준(학습 능력)-역할 기대, 믿음과 태도-구성(수)-유형-특성-수준-분량-기자재-시간, 공간-학교(장) 방침-학급 분위기3. 교수학습 모형의 선택 기준(하이만)① 교수 방법은 교사의 능력, 교과목에 대한 지식, 흥미에 적합해야 한다.② 학생의 언어적,

  •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성격,목표,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목적,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편성운영,영역별내용, 고등학교수학과 교수학습방법
  •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목적,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편성운영과 영역별 내용,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Ⅲ.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Ⅳ.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목적1.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수학교과교육2. 교수-학습의 개별화와 개성을 추구하는 수학교과교육3. 다양

  • 제6장 교과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제4절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제 6 장 교과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제 4 절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역할놀이(Role Playing)1) 역할놀이의 의미: 사회적 문제해결의 방법으로서 학생들에게는 가상의 상황(문제 상황)을 주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 보게 한 후 그 역할이 갖는 의미와 그 역할에서 느끼는 감정상태를 경험하도록 하는 수업 모형으로, 그 탐구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문제해결책에 스스로 다다를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2) 역할놀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성격,기능,내용구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방법,평가
  •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성격과 기능,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내용구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협동학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방법,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성격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기능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내용구성1. 미적 체험2. 표현3. 감상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미술교과모임1. 회지의 발간2. 학생에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5장_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
  • 교육 내용․말하기․듣기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말하기․듣기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교수 조건교육 내용의 특성학습자의 특성교수자의 특성교수 방법내용 선정․조직 방법내용 전달 방법수업 운영 방법교수 결과효과성효율성만족성1. 말하기․듣기 수업의 특성① 말하기․듣기 수업은 말하기․듣기 교육 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 행위이다.:‘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