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성격,기능,내용구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기능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내용구성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미술교과모임
1. 회지의 발간
2. 학생에게 건강한 시각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들
3. 시각문화 사업
1) 학생작품전시회
2) 교육현장전
3) 교육사진연구회 결성
4. 교육활동 사업
1) 연수
2) 교과교육 연구활동
3) 미술교과모임 홈페이지 제작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방법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평가
1. 수행 평가의 의의
2. 창의력 신장을 돕는 미술과의 다양한 평가 방법
3. 7차 교육 과정 미술과 평가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세기 이후 현재까지의 미술교육의 동향에 대해 데이비스(Davis. 1975)가 요약한 바에 의하면, 제작기술을 전수시키는 19세기 이전의 미술교육, 산업혁명의 결과 기술문명이 뚜렷이 부각되기 시작하는 1850년대까지의 생산기술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미술의 문화적인 성격을 강조한 나머지 지식으로서의 미술지도가 중심이 된 19세기말의 미술교육, 의무교육제도의 보급과 어린이 심리학의 발전에 힘입어 전개된 1920년경부터의 어린이 중심 미술교육, 어린이의 창의적 표현을 강조하는1950-60년대의 미술교육, 마지막으로 좀더 통합적이고 근본적이며 광범위한 미학적 고찰을 중시하는 한편, 타 교과와의 관련 및 통합적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의 미술교육의 주요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표현기능중심미술교육은 흔히 `미술의 교육(Art of Education)`으로 대변된다. 즉 교육에서 미술을 가르쳐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자는 미술교육이었다. 이러한 사상은 16세기 이후 산업이 발달하면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미술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였으며, 지금까지도 미술교육 현장의 일부에서는 잠재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미술 교육자는 영국의 콜(H. Cole)과 러스킨(J. Ruskin)등이다. 미국에서는 학교교육에 미술의 도입을 주장한 벤자민프랭클린(BenjaminFranklin)과 보스턴의 푸월(W. B. Fowle)과 필라델피아의 미니피(William Minifie)등이다. 이러한 미술교육자들이 연구, 실천한 미술교육의 목적과 방법에서 몇 가지의 공통되는 성격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는 미술, 특히 드로잉이 삶의 실제적인 필요와 만나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김삼랑(1992),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ⅱ. 김성숙 외 9명,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ⅲ. 최미경(1996), 보다 나은 미술교육을 위한 소고, 사향미술논총4집, 서울교대미술교육연구회, 서울
ⅳ. 페기 데이빈슨 젠킨스 저, 김수영 역(1998), 재미있는 미술공부, 교육과학사, 서울
ⅴ. 한국교육개발원(1980), 미술과 수업지침서, 서울 : 삼화서적(주)
ⅵ. E.W.아이스너(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교육평가]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