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수학습방법3장_국어과수업설계의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제3장을 요약한 것입니다.
- 목차
-
◎ 제3장 국어과 수업 설계의 원리 ◎
1. 국어과 수업의 설계
◆ 국어 수업 설계
◆ 국어과 수업 설계와 실행의 흐름도
2. 국어 수업 설계와 주요 변인
3. 교수·학습 모형의 선택 기준
4.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원리
◆ 단일 차시와 다차시 수업의 구분에 따른 적용 원리
◆ 단일 모형 대 복합 모형 : 모형과 기법의 복합
◆ 모형의 변형을 통한 적용 원리
- 본문내용
-
1. 국어과 수업의 설계
◆ 국어 수업 설계: 국어과 교육과정상의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국어교육과 관련된 전문 지식과 경험, 교재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학습이 최단 시간 내에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계획하는 활동
◆ 국어과 수업 설계와 실행의 흐름도(표로 제시되어있으므로 생략)
◇ 교수·학습 계획의 준비 단계
① 교수·학습 목표 확인
② 변인 분석: 교수자 - 배경 지식이나 이해 수준, 교수 스타일 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 검토
학습자 - 일반적인 국어 능력, 선수 학습 정도, 관심과 흥미, 학습
스타일 등 검토
③ 교수·학습 내용 상세화: 구체적인 교수·학습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
◇ 교수·학습 계획의 구체화 단계
④ 교수·학습 모형 선정 → ⑤ 교수·학습 내용 조정 → ⑥ 교수·학습 활동 구안
: 내용의 계열화, 수업 형태(교사 중심, 학생 중심 등), 수업 매체의 선정과 활용 방안, 학습자 구성원의 조직(개별, 모둠, 분단, 일제 등), 수업 환경(시간, 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 반영
- 참고문헌
-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최지현 외, 역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