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수학습방법3장_국어과수업설계의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제3장을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 제3장 국어과 수업 설계의 원리 ◎
1. 국어과 수업의 설계
◆ 국어 수업 설계
◆ 국어과 수업 설계와 실행의 흐름도
2. 국어 수업 설계와 주요 변인
3. 교수·학습 모형의 선택 기준
4.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원리
◆ 단일 차시와 다차시 수업의 구분에 따른 적용 원리
◆ 단일 모형 대 복합 모형 : 모형과 기법의 복합
◆ 모형의 변형을 통한 적용 원리
본문내용
1. 국어과 수업의 설계
◆ 국어 수업 설계: 국어과 교육과정상의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국어교육과 관련된 전문 지식과 경험, 교재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학습이 최단 시간 내에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계획하는 활동
◆ 국어과 수업 설계와 실행의 흐름도(표로 제시되어있으므로 생략)
◇ 교수·학습 계획의 준비 단계
① 교수·학습 목표 확인
② 변인 분석: 교수자 - 배경 지식이나 이해 수준, 교수 스타일 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 검토
학습자 - 일반적인 국어 능력, 선수 학습 정도, 관심과 흥미, 학습
스타일 등 검토
③ 교수·학습 내용 상세화: 구체적인 교수·학습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
◇ 교수·학습 계획의 구체화 단계
④ 교수·학습 모형 선정 → ⑤ 교수·학습 내용 조정 → ⑥ 교수·학습 활동 구안
: 내용의 계열화, 수업 형태(교사 중심, 학생 중심 등), 수업 매체의 선정과 활용 방안, 학습자 구성원의 조직(개별, 모둠, 분단, 일제 등), 수업 환경(시간, 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 반영

참고문헌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최지현 외, 역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3장에서 전개할 교수-학습 모형의 전제를 마련하기 위해서인데, 본 수업 시간 중에 정리했던 내용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 모형 설계에 바탕이 되는 문학 작품의 성격이나 문학 교육에 대한 관점을 본고의 관점에서 정리해야할 필요를 가졌기 때문이다. 3장에서 다루는 문학 작품의 교수-학습 모형이 본고의 실제적인 본론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2장의 검토에서 결론적으로 제시된 중점적 교육 목표와 교수-학습 시의 중요도나 방법에 따라,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원리, 직관의 원리(직관의 ABC), 노작교육(기술교육), 평등교육2. 헤르바르트 (표상심리학) - 관념(표상)이 인간의 인식구조와 어떻게 결합하는지 1) 표상심리학 흥미 - 학습자 중심 학습의 토대전심 - 일정한 대상에 주의 집중, 다른 대상을 의식에서 배제치사 - 의식 속에 있는 많은 표상들을 결합하고 통합하는 작용2) 헤르바르트의 교육 목적 : 도덕적 품성도야, 5도념교육 방법 : 관리, 훈육(훈련), 교수교수4단계 : ① 명료 ② 연합 ③ 체계 ④ 방법3)

  • 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창의적글쓰기와 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분석Ⅰ. 개요Ⅱ. 국어과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대표 작품의 선정2. 비평문의 작성3. 도해 자료 만들기4. 물음과 답안 만들기Ⅲ. 국어과 부진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 제작의 동기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 개발의 특성1) 개인차를 파악한 자료2)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자료3) 성취감, 성공감을 주는 자료4) 반복 원리를 기초

  • [국어교육]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 원리 및 방법을 일반화시키는 과정.(3) 말하기 지도 목표별 수업 절차 모형새로 편찬된 국어 교과서는 언어사용 기능과 관련된 세부적인 목표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단원을 구성하고 있음.§ 국어과의 목표별 수업 모형 §설명하기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 책략, 과정 등에 대한 구체적 설명.시범 보이기주어진 학습 과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사고의 과정을 구체적이고도 단순한 예를 통하여 교사가 직접 시범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국어과 문학 영역 내용에서의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현대시 교육론』, 역락, 2006, p.106.한국교과서연구재단(2002)에 따르면 교과서는 그 기능적 측면에서 실제 세계와 학습자, 학문 체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을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유성호, 앞의 논문, pp.97-98.즉, 교과서는 하나의 교육시스템에서 철학을 반영하고, 학교 교육의 표준을 제시하며 문학 영역 내용과 교실을 매개하고 있는 것이다.이런 점에서 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