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정의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0장. 정의적 평가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전인적 교육을 위해 인지적 영역과 함께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즉,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적으로 얼마나 발달하였는가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으로서의 건전한 태도와 가치관 또는 성취 의욕과 동기를 갖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시된다.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평가의 중요성
Anderson 은 정의적 특성을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전형적인 감정과 정서의 표현방식을 나타내는 특성 또는 특질’로 정의하였다. 흔히 인간교육이 강조하는 인격적 성숙이나 자아실현, 책임감의 인식, 타인과의 상호작용 등의 특성은 정의적 특성의 발달을 강조하는 목표들이다.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
- 인성교육, 전인교육, 인격교육을 지향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 학교학습에서 학습의 중요한 추진력의 역할을 한다.
- 교육과정, 교과서 등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정의적 평가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이유
- 현실적인 이유와 함께 정의적 특성 및 개념이 모호하고 측정과 평가에 대한 불신 때문
- 정의적 영역은 단시일에 학교에서 이루어지기 어렵고 측정하기 어려우며, 한 개인의 정의적 특성은 안정성이 없다고 보기 때문
2) 정의적 영역의 교수목표 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 특징의 평가와 정의적 특징의 평가
  • 평가의 유형>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에서 준거지향평가는 절대평가로 목적은 목표의 달성도 검토, 교육의 성과를 높이는 교육학적 입장이고, 교육관은 인간의 발달가능성을 믿는 발달적 교육관이고 기능은 구체적 진단, 기준은 교육목표, 득점분포는 비정규분포, 부적편포기대이고 신뢰도 및 타당도에서는 타당도를 강조한다. 검사문항에서는 교과내용의 필수개념과 원리가 곧 검사 문항이 된다. 또 난이도와 변별도를 강조하지 않는다. 검사시

  • 정의적 특성평가방법
  • Chapter7. 정의적 특성 평가방법ContentsⅠ. 정의적 특성의 성격Ⅱ. 정의적 특성의 유형Ⅲ. 정의적 특성의 측정 절차 Ⅳ. 정의적 특성의 평가 방법 Ⅰ. 정의적 특성의 성격개념정의(정의적 특성) = 전형적인 감정의 방식을 나타내는 특성 교육의 목표를 지,덕,체 또는 지, 정, 의로 나누고 전인교육의 목표로 삼아온 것이 교육학의 오랜 전통덕성의 요소를 포함한 정과 의라는 요소를 정의라고 번역하게 된 것으로 해석주요특징정의적 특성은 실체적인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평가②학습경험의 선정 :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학습경험을 선정③학습경험의 조직 : 학습경험이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려면, 경험이 축적되어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향으로 내용을 조직④학습경험의 평가 :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을 통해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특징*목표중심모형 :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하위 절차를 구성*처방모형 : 제시된 절차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을 진행 가능*

  • 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 평가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③ 추상성 - 구체적으로 열거한 사실들을 요약하고 일반화 및 추상화시킬 수 있는 내용 ④ 참신성 - 내용 및 형식이 이미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형태임을 의미 ⑤ 구조화 - 문항의 의미가 피험자에게 모호하지 않으면서 일반적인 의미를 주는 정도 ⑥ 난이도 - 피험자 집단의 능력보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운 문항은 측정하는데 적절치 않다. ⑦ 학습동기 유발 - 정의적 행동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

  • [체육교육] 체육교과에 대한 지식의 의미 탐색
  •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서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Wuest와 Bucher (1999)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교육학 뿐만 아니라 체육 교과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조직하는데 활용되어 왔다고 말한다. 즉 체육과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에 이르는 모든 교육의 과정이 이 3가지 영역(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 따라 이루어져 왔다. 체육과 국가 교육과정, 체육 교과용 도서(체육 교과서 및 지도서) 등의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