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체육교과에 대한 지식의 의미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영역구조에 따른 체육교육의 한계
1) 학습영역의 분절현상
2) 편중된 심동적 영역 교육.
3) 형식적인 인지적 영역교육.
4) 정의적 영역교육의 부재.

2. 체육교과 지식의 실체 : 움직임(신체활동)지식


Ⅲ. 결론(체육교과 지식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육 교과는 국민공통기본교과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 학교 교육 체제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체육 교과에서는 Bloom 외 (1956)가 분류한 3가지 교육 목표에 근거하여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서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Wuest와 Bucher (1999)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교육학 뿐만 아니라 체육 교과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조직하는데 활용되어 왔다고 말한다. 즉 체육과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에 이르는 모든 교육의 과정이 이 3가지 영역(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 따라 이루어져 왔다. 체육과 국가 교육과정, 체육 교과용 도서(체육 교과서 및 지도서) 등의 교육과정 관련 문서 뿐만 아니라, 체육 수업조차도 인지적(지식), 정의적 영역(태도), 심동적 영역(기능)으로 개발 또는 운영되어 왔다.
체육 교과는 그 중요성을 부각시킬 때마다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뿐만 아니라 심동적 영역의 균형적인 발달에 공헌하는 교과로 전인 교육을 실현하는 교과임을 주장하여 왔다. 따라서 체육 교과에서 교육하는 내용은 신체활동에 관한 지식, 기능, 태도였으며, 이러한 분류에 따라 학습 영역의 구조가 결정되어 왔다
참고문헌
김명희․이경희 역(2000).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유정애․오수학 (2000). 체육 교과명의 현재와 미래. 교육과정평가연구, 3(1), 163-171.
유정애 (2002). 좋은 체육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124-134.
유정애 (2003). 체육 수업 비평. 무지개사.
최의창 (2002). 중등학교 체육 수업 개선을 위한 통합적 교과 조직 및 지도방법 개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1), 1-23.
최의창 (2003). 체육교육탐구. 태근출판사.
한국체육과학연구원(1996). 현행 체육 교과서 내용 및 체제 분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 naco***
    (2006.11.10 02:21:0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