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체육교과에 대한 지식의 의미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영역구조에 따른 체육교육의 한계
1) 학습영역의 분절현상
2) 편중된 심동적 영역 교육.
3) 형식적인 인지적 영역교육.
4) 정의적 영역교육의 부재.
2. 체육교과 지식의 실체 : 움직임(신체활동)지식
Ⅲ. 결론(체육교과 지식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체육 교과는 국민공통기본교과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 학교 교육 체제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체육 교과에서는 Bloom 외 (1956)가 분류한 3가지 교육 목표에 근거하여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서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Wuest와 Bucher (1999)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교육학 뿐만 아니라 체육 교과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조직하는데 활용되어 왔다고 말한다. 즉 체육과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에 이르는 모든 교육의 과정이 이 3가지 영역(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 따라 이루어져 왔다. 체육과 국가 교육과정, 체육 교과용 도서(체육 교과서 및 지도서) 등의 교육과정 관련 문서 뿐만 아니라, 체육 수업조차도 인지적(지식), 정의적 영역(태도), 심동적 영역(기능)으로 개발 또는 운영되어 왔다.
체육 교과는 그 중요성을 부각시킬 때마다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뿐만 아니라 심동적 영역의 균형적인 발달에 공헌하는 교과로 전인 교육을 실현하는 교과임을 주장하여 왔다. 따라서 체육 교과에서 교육하는 내용은 신체활동에 관한 지식, 기능, 태도였으며, 이러한 분류에 따라 학습 영역의 구조가 결정되어 왔다
- 참고문헌
-
김명희․이경희 역(2000).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유정애․오수학 (2000). 체육 교과명의 현재와 미래. 교육과정평가연구, 3(1), 163-171.
유정애 (2002). 좋은 체육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124-134.
유정애 (2003). 체육 수업 비평. 무지개사.
최의창 (2002). 중등학교 체육 수업 개선을 위한 통합적 교과 조직 및 지도방법 개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1), 1-23.
최의창 (2003). 체육교육탐구. 태근출판사.
한국체육과학연구원(1996). 현행 체육 교과서 내용 및 체제 분석.
자료평가
- 유용하게..
- naco***
(2006.11.10 02:21:09)
회원 추천자료
- [초등체육] 초등체육 5학년 표현활동 모의수업 -손짓, 발짓, 몸짓으로
-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의 기본방향과 유형,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의 기능과 동향,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의 활용,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향후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의 개선 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학교 체육교육]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개정중점과 목표,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중심학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방향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
- 청소년복지론3공통) 청소년복지실천현장의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의 연령 규정에 해당하는 인구대상으로 복지서비스프로그램제공하는 기관단체-서울청소년수련관-한곳을 선정작성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