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절충주의, 공장교실
⇒ 행동주의적 요소인 생각의자는 있으나, 잘못을 하였다고 무조건 생각의자로 가지는 않는 교실로서 교사는 유아의 의견과 이야기나누기시간에 유아의 발표를 유도하는 것으로 교사방식의 구성주의와 현실에서의 혼합연령인 관계로 생각의자와 자유선택활동평가는 행동주의적 요소가 있는 유치원으로 절충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교실로써는 공장교실이라고 생각한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유아들은 자석글자판을 이용하여 언어영역에서의 글자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보여 글자만들기를 하였으며, 역할놀이에서 한 가족을 구성하여 역할놀이를 통해 가족의 구성원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하는 모습을 보았으며, 쌓기 영역에서는 유아들이 도와주며 집의 담장을 만들고 집을 구성하는 것은 협동적인 모습이 반영되었다. 또한 실외활동으로 실외놀이터에서의 나무에 대한 모습을 보고 변화를 찾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탐색하는 내용이 반영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 적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 교사가 하루일과를 짜여 놓은 상태에서 유아가 참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유아는 교사가 주도하는 시간에 따라 움직이기는 하였으나, 자유선택활동은 교사 가 주도하는 것으로 교사는 관찰자의 역할을 하였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교육내용은 우선 주말을 보내고 온 이야기를 구성으로 월요일에는 이루어졌다. 그러나 교육내용과 활동시간에는 생활주제인 ‘봄·여름·가을·겨울’의 봄과 동물 과 자연의 동물을 주제로 주간과 일일의 내용을 하였기에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 다고 생각은 한다. 우선은 ‘2007 개정 유치원 지도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 으로 유아의 흥미 있어 하는 곳에 집중하여 진행되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