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절충주의, 공장교실
⇒ 행동주의적 요소인 생각의자는 있으나, 잘못을 하였다고 무조건 생각의자로 가지는 않는 교실로서 교사는 유아의 의견과 이야기나누기시간에 유아의 발표를 유도하는 것으로 교사방식의 구성주의와 현실에서의 혼합연령인 관계로 생각의자와 자유선택활동평가는 행동주의적 요소가 있는 유치원으로 절충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교실로써는 공장교실이라고 생각한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유아들은 자석글자판을 이용하여 언어영역에서의 글자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보여 글자만들기를 하였으며, 역할놀이에서 한 가족을 구성하여 역할놀이를 통해 가족의 구성원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하는 모습을 보았으며, 쌓기 영역에서는 유아들이 도와주며 집의 담장을 만들고 집을 구성하는 것은 협동적인 모습이 반영되었다. 또한 실외활동으로 실외놀이터에서의 나무에 대한 모습을 보고 변화를 찾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탐색하는 내용이 반영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 적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 교사가 하루일과를 짜여 놓은 상태에서 유아가 참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유아는 교사가 주도하는 시간에 따라 움직이기는 하였으나, 자유선택활동은 교사 가 주도하는 것으로 교사는 관찰자의 역할을 하였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교육내용은 우선 주말을 보내고 온 이야기를 구성으로 월요일에는 이루어졌다. 그러나 교육내용과 활동시간에는 생활주제인 ‘봄·여름·가을·겨울’의 봄과 동물 과 자연의 동물을 주제로 주간과 일일의 내용을 하였기에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 다고 생각은 한다. 우선은 ‘2007 개정 유치원 지도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 으로 유아의 흥미 있어 하는 곳에 집중하여 진행되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내가 다녀온 하나 유치원은 구성주의 보다는 행동주의와 구성주의를 조금씩 포함하고 있는 듯 보였다. 물론 모든 교사들을 본 것이 아니라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지금까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하며, ‘인지적 교육 내용’은 지식교육 위한 명제적 지식인 , 국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절차적 지식인범주로 이루어진다. ‘정의적 교육 내용’은 정의적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범주로 이루어 져있다. 그리고 이들 모든 범주와 유기적으로 연관되는 1차적 범주가 범주다. 범주는 언어자료와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2) 범주 본질 범주는 진리 여부를 입증 가능하며, 명제 형식으

  • 실습보고-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 원훈: 건강하고 예절바르며 지혜로운 어린이.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어린이,예의바르고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 언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어린이.깊이 관찰하고 새롭게 생각하는 어린이로 유아교육철학을 유치원 운영의 기초로 삼고 놀이중심의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하며 자율성에 기초로 일관성 있는 기본생활교육을 실시하

  • 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부속유치원은 구성주의이다. 교실의 분위기는 교사가 아닌 유아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유아들의 생각과 의견에서 교사는 존중해 주고 상호작용하

  • 실습보고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 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대야 병설초등학교의 교육철학은 행동주의에 가깝다고 생각한다.교사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그날, 그날의 일과계획을 작성하고 활동 시 교사가 계획한 반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