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내가 다녀온 하나 유치원은 구성주의 보다는 행동주의와 구성주의를 조금씩 포함하고 있는 듯 보였다. 물론 모든 교사들을 본 것이 아니라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지금까지 부속유치원에서 보았던 구성주의와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필요한 물건을 찾기위해 어질러진 것들을 아이들에게 “oo야 이것좀 정리해줄래?” 라는 식으로 아이들에게 시켰으며 잘못을 저지른 아이들에겐 조금씩 엄하게 대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반면에 구성주의라고 생각한 점은 모든 아이들이 영어 수업을 하고 있을 때 한 아이가 영어 수업을 원치 않자 아이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와 주었으며 그 아이가 교사를 필요로 할 때 적극적으로 아이의 학습에 개별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내가 참관실습을 갔을 때에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봄에 관련된 식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들이 씨앗에서 식물이 자라는 것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었고 조를 나누어 각자 다른 식물의 씨앗을 심는 실험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조금씩 다투는 아이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조별로 협동하여 재미있게 참여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교육내용에 아동의 참여가 많이 반영되긴 하지만 그 전에 이미 정해진 주제에 대해 교사가 분위기를 몰고 가기 때문에 주제와 벗어난 의견이나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의 새로운 의견으로 인해 그날 주제가 바뀌는지는 알 수 없었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교육내용에서는 일단 원어민 강사에게 배우는 영어 수업이 있었고 그 밖의 대부분은 이야기 나누기 시간과 비슷한 동시, 동화 시간이 있었다. 처음으로 유아들이 영어를 하는 것을 보았는데 생각한 것 이상으로 굉장히 뛰어난 영어를 구사 하는 유아들을 볼 수 있었고 조기교육의 중요성 또한 볼 수 있었다 반면에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갖고 그 후 바로 동시나 동화의 시간을 갖게 되니 아이들이 지루함을 나타냈고 30명이 되는 아이들을 좁은 공간에 6열 종대로 앉게 하여 아이들이 앉는 곳에서 또한 불편함을 느끼는 것 같았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 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2주에 걸쳐서 참관실습을 가본 후 생각으로는 문학적접근법이라고 생각한다 동화나 동시를 읽고 그것을 통해 음을 넣어 음악 활동으로도 이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5. 기타, 나름대로 분석하고 싶은 것
지금까지 부속유치원에서 봐온 분위기와는 다소 많이 다른 것을 보았다 6세 반이라서 그런지는 확실히 몰라도 굉장히 자율적이면서도 어느 정도의 엄한 규율 또한 있어 보였다. 지금까지 접하지 못한 유치원의 분위기이기 때문에 오히려 많은 것을 배울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심리] 죄책감
  • 분석한 연구에서 한 주제에 관하여 도덕성 발달 단계 중 높은 단계에 속한 아동이 다른 도덕적 주제에 관한 토론에서는 보다 낮은 단계의 도덕적 사고의 특징을 나타내는 등의 콜버그의 단계 이행의 비가역성을 위배하는 퇴행현상을 지적하였다. 도덕성 발달의 최종 단계를 사회적 인습을 초월하는 보편적인 도덕률의 획득에 둠으로써 각 문화권 특유의 도덕적 가치 규범을 인정하지 않는 다는 콜버그 이론의 결함이 지적되기도 하였다. 시대, 사회, 법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
  • 형식과 내용 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두 교육과정의 비교와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2007년에 유치원 교육 과정이 개정됨으로써 6차 유아 교육 과정과는 다른 이해가 필요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리고 개정된 교육과정의 이해는 보완할 점을 더 찾아내 좀 더 나은 유아교육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우리나라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이 처음 제정된 이후 몇 차례에 걸쳐

  • 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관찰한다든가, 책장을 계속 넘긴다든가 하는 등의 몇 가지 행동을 되풀이 한다.•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아 듣지 못하는 듯 하나 TV 선전에는 빠른 반응을 보인다.4) 유아 자폐에 대한 치료자폐아동이 가지고 있는 증상과 문제는 그들이 살아가는데 지장을 초래한다. 점진적인 회복과 호전을 보이기는 하지만 완전히 고쳐지지 않고, 일생동안 남아있다. 자폐증을 완쾌시키는 특효약이나, 수술방법, 특수 교육방법은 현재까지는 없다고 할 수 있다.

  • [아동발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관찰과 대안 제시
  • 관찰대상 아동의 행동 관찰과 원인 분석관찰대상 아동은 추준영이라는 만9세 아동이며 평소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로 주위가 산만한 행동이 보이기에 대상아동으로 선정하여 예배시간을 이용해 관찰하였다 2.3.3.1 관찰대상 아동의 행동 관찰(1) 평소행동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① 여자 선생님들의 가슴을 만진다. 여선생님에게는 심하게 붙어있으려 하며 무릎에서 떠나지 않으려 하고 떼어 바닥에 앉쳐놓아도 붙어있으려 한다. (그 행동이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시험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이는 면접과정 등에서 개인에 대한 중요한 평가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므로 자기소개서의 작성은 형식적인 것을 떠나 합격여부의 결정적인 요건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여야 합니다.그런데 기업의 인사부서 담당자가 한 명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0초, 길어야 2분을 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매년 50만명이 넘는 사람이 일자리를 찾고 있고 수많은 입사지원자가 제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