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내가 다녀온 하나 유치원은 구성주의 보다는 행동주의와 구성주의를 조금씩 포함하고 있는 듯 보였다. 물론 모든 교사들을 본 것이 아니라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지금까지 부속유치원에서 보았던 구성주의와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필요한 물건을 찾기위해 어질러진 것들을 아이들에게 “oo야 이것좀 정리해줄래?” 라는 식으로 아이들에게 시켰으며 잘못을 저지른 아이들에겐 조금씩 엄하게 대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반면에 구성주의라고 생각한 점은 모든 아이들이 영어 수업을 하고 있을 때 한 아이가 영어 수업을 원치 않자 아이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와 주었으며 그 아이가 교사를 필요로 할 때 적극적으로 아이의 학습에 개별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내가 참관실습을 갔을 때에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봄에 관련된 식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들이 씨앗에서 식물이 자라는 것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었고 조를 나누어 각자 다른 식물의 씨앗을 심는 실험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조금씩 다투는 아이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조별로 협동하여 재미있게 참여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교육내용에 아동의 참여가 많이 반영되긴 하지만 그 전에 이미 정해진 주제에 대해 교사가 분위기를 몰고 가기 때문에 주제와 벗어난 의견이나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의 새로운 의견으로 인해 그날 주제가 바뀌는지는 알 수 없었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교육내용에서는 일단 원어민 강사에게 배우는 영어 수업이 있었고 그 밖의 대부분은 이야기 나누기 시간과 비슷한 동시, 동화 시간이 있었다. 처음으로 유아들이 영어를 하는 것을 보았는데 생각한 것 이상으로 굉장히 뛰어난 영어를 구사 하는 유아들을 볼 수 있었고 조기교육의 중요성 또한 볼 수 있었다 반면에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갖고 그 후 바로 동시나 동화의 시간을 갖게 되니 아이들이 지루함을 나타냈고 30명이 되는 아이들을 좁은 공간에 6열 종대로 앉게 하여 아이들이 앉는 곳에서 또한 불편함을 느끼는 것 같았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 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2주에 걸쳐서 참관실습을 가본 후 생각으로는 문학적접근법이라고 생각한다 동화나 동시를 읽고 그것을 통해 음을 넣어 음악 활동으로도 이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5. 기타, 나름대로 분석하고 싶은 것
지금까지 부속유치원에서 봐온 분위기와는 다소 많이 다른 것을 보았다 6세 반이라서 그런지는 확실히 몰라도 굉장히 자율적이면서도 어느 정도의 엄한 규율 또한 있어 보였다. 지금까지 접하지 못한 유치원의 분위기이기 때문에 오히려 많은 것을 배울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