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팬더반 은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유아들이 행동을 하고 반응을 보였지만 교사와 유아는 활동을 할 때에는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루어 졌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교육목적은 유아들의 인격, 자기계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교육활동을 전개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팬더반(종일반) 유아들은 혼합연령으로 전체적인 교육을 이끌어 가는 활동은 형님 유아들을 위한 활동이 주로 이루어 지고 있었습니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봄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식목일 연계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유아들에게 꽃씨를 심어 보면서 유아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면서 협동하는 모습을 보았고 꽃씨 관찰과 함께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을 주어 꽃씨에 대한 관찰 실험을 이뤄졌으며 유아들의 흥미 유발을 시키는 데는 충분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유아들이 숲속의 합창 새노래를 배우면서 노래를 개사를 하였는데 유아들이 나비 가사부분을 팔랑팔랑과 훨훨 부분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는데 교사가 투표정하기를 제시하여 유아들의 생각을 정리한후 숲속의 합창을 개사하여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볼 때 교사의 지시 부분도 있었지만 유아들이 스스로 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유아들의 흥미도 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이었고 봄에 맞는 생활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고 교사는 주간계획과 일일계획을 가지고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 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 대야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은 통합적 접근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교사가 봄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유아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봄에 식물과 동물에 대해 설명해 주었으며 식목일에 대해서도 유아들이 알 수 있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실습기관의 교육환경00어린이집은 3층 건물로 되어 있다. 운동장과 유치원 앞마당은 유아들이 체육활라동을 할 시설이 잘 갖추고 있으며, 화단이 있어 식물들이 자란 모습을 ㅎ관찰할 수 있도록 여러 식물과 꽃을 제배하고 있다. 지하1층에는 체육실과 조리실이 있고, 1층에는 원장실, 화장실, 4,5세반 교실이 있다. 그리고 2층에는 3,6,7세반 교실과 화장실이 있다. 그리고 3층에는 여러 교육실습과 연극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시설로 되어 있어 유아들이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교육활동과 보육활동 운영관리: 교육과 보육 과정의 운영, 보육계획 수립 및 운영, 행사 계획 및 운영, 원아관찰 및 기록, 유아의 교육과 보호 등에 관한 각종 서비스 활동사항이 포함된다.시설˙설비관리: 건물, 교실, 놀이터, 시설˙설비의 관리, 주변 환경 관리, 안전관리, 시설˙설비의 구입, 수리, 유지 및 관리 등이 포함된다.교재˙교구관리: 교재˙교구의 구입 및 관리, 환경 구성 및 관리, 흥미영역의 구성 및 관리, 시청각교재 등이 포함된다.재정관

  • [교사론]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목차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이론적 배경 2.1 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1)교육실습의 개념(2)교육실습의 목적2.2 한국 교육실습의 시기, 절차, 내용, 효과면 비교(1)교육대학교 교육실습(2)사범대학교 교육실습(3)교원대학교 교육실습2.3 타국의 교육실습(1)미국(2)영국 (3)프랑스(4)독일(5)국가별 비교3. 연구 조사 방법4. 연구 조사 분석4.1 인터뷰 분석(+교사가 바라본 교육 실습 추가 인터뷰)(1)교사인터뷰(2)교육실습을

  • [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수업관찰의 분석적방법,적용과제
  • 시 예고 8. 제8단계Ⅴ.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1. 사회과 수업관찰의 방향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1)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2) 개선 과제3. 사회과 수업관찰팀의 역할4. 사회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1) 수업관찰의 절차 및 방법2) 관찰 활동 과정3) 수업관찰시 유의점 및 준비 사항5. 보고서 작성 및 보고1) 관찰 보고서 작성2) 관찰 결과 보고Ⅵ.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1. 도덕과 수업관찰의 방향2. 수업관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교육이란 형식적 학교교육의 수료로써 종료되는 것이 아니고 한평생 동안 계속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은 한 개인의 일생 전 기간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학교 교육의 종국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인 것이다.또한 평생교육은 성인교육에 국한된 개념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유아 및 초등교육 단계(Preprimary)인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육 등 교육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며 이 모든 교육을 통합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교육의 전체성을 전체로 관찰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