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의성과 교육과정
* 미국- 약 40년쯤 전 창의성 교육이 학교에서 활성화되기 시작 그 동기가 스푸트니크 쇼크 임, Guilford 등에 의해 과학적인 창의성 연구에 착수 그 뒤 10년이 못되어 곧바로 학교교실에서 창의성이 교육 실천
* 목적 - 창의성 교육 활성화 위해 어떤 시각, 교육과정과 관련한 가능한 전개방안 고찰 (유연한 시각, 학교 교육과정의 경우 접근 방법 견해 제시)
1. 창의성 교육의 관점
a. 효과
1) 46개의 창의성 프로그램을 토랜스 창의성검사의 평가 -.47이상 효과 2) 오스본-판즈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63의 효과
3) 창의성 교육은 일종의 훈련(trainning)의 절차로 인성이나, 흥미, 태도 등에는 제한된 효과(Cropley, 1999)
중요한 것은 우리의 관점과 태도- 과학적 창의성 연구 자체가 50년을 넘지 못하고, 아직 그 평가진단 도구의 개발활용의 기술이 지극히 미흡, 그리고 도덕성과 정서교육의 효과의 입증이 불확실
우리는 창의성 교육의 효과가치의의중요성필요성 등을 논구하는 다양한 시각과 방안을 찾고 추구해서, 이점에 관해 풍부하고 명확하며 충실한 그런 신뢰로운 견해와 지식을 갖추어 우리 나름의 확고한 주관을 설정하는 일이라고 본다.
b. 관점
미국 CPSI(창의적 문제해결 연구소)에서는 창의성을 유용한 참신성(novelty useful)으로 정의
창의성을 무엇으로 보는가 하는 관점은 창의성 교육의 목적목표내용방법평가를 생각하고 실행하는 교육자들의 구체적인 인식과 행동에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