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A형 2019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프로그램 제작 - 방송통신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2 / 2019.04.2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A형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A형 과제 :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교육과정 교재 및 참고문헌을 통한 창의성교육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과 유아들에게 창의성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창의성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을 상세하게 제시하였으며, 창의성의 내용, 누리과정, 그리고 창의성 사고기법을 통합하는 창의성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활동계획안을 실시하는 방법과 실시 과정에서의 교사 역할에 대해서 제시하였습니다.
- 이번에 계획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이 갖는 기존의 창의성 교육과정과의 차별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 2019학년도 교육과정A형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과제에서 원하는 방향 및 작성 방향에 대하여 해답을 얻으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 교육과정 A형
Ⅱ. 본 론 ?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1. 창의성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창의성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2. 만 5세용 창의성 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1) 만 5세 유아에 대한 이해
2) 창의성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3. 창의성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4. 창의성 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성
5. 창의성 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
1) 창의성 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
2) 창의성 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의 실시 방법
6. 창의성 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의 역할
7. 기존 창의성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 창의성 구성 요소, 누리과정, 창의성 사고기법의 삼박자가 어우러진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Ⅲ. 결 론 ? 제작된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에 대한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이란 설정된 교육목표에 맞추어 계획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위한 모든 학습의 과정을 포함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는 작업은 교육학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은 대표적인 교육이론으로 손꼽힌다. 현대의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으로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해 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의성 교육을 강화하는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 창의성 교육을 시행해야하는 교사들은 막상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교육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인 현실이다.
본 글에서는 우선적으로 창의성 교육의 핵심인 창의성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창의성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에 대해서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만 5세용 창의성 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와 함께 창의성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창의성 교육을 위한 일일활동계획안을 제시하고 교육내용을 실시 방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제시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기존 창의성 교육과정과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1. 창의성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이란 일반적으로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으로, 일상적이고 일반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대현 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홍순정, 김재춘 2012 <교육과정>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www.mohw.go.kr
권용주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효과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 [국내석사]
박선희 이경화 <유치원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일화기록의 한계와 과제>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10 No.4, [2014]
변윤희, 현은자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Vol.24 No.5, [2004]
이민희 <보육기관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신샘이 <유아 창의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의 실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8]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