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가정환경안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동건강교육-가정환경안전
목차
1.가정안전 교육의 필요성
2.가정안전사고 현황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 추이
-연령별 어린이 가정안전사고
-장소별 어린이 가정안전사고
-유형별/장소별 어린이 가정안전사고
-품목별/장소별 어린이 가정안전사고
-연령별 안전사고 다발장소 5순위(2006년)
*가정 내 어린이의 안전사고를 부추기는 7가지 요인
3.가정안전사고의 유형 및 원인
4.가정안전사고 장소별 안전수칙
5.사고유형별 안전수칙 및 대처법
-어린이 가정안전 수칙
-학부모용 가정안전 수칙
6.선진국의 안전사고 예방법
7.가정안전용품
8.유아 가정 안전사고 관련 기사
9.가정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장소별 안전사고예방 체크리스트 (학부모용)
참고문헌
1.가정안전 교육의 필요성
가정은 가족들이 모여서 의식주를 해결하고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당시간을 가정에서 보내게 된다. 일반적으로 가정은 가장 편안하고 안전한 장소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모든 아동기 사고의 절반 정도가 가정에서 발생되며 이는 아동의 나이가 어릴 수 록 더 심각하여 가장 위험한 장소이기도 하다. 가정에는 다양한 전기기구와 중독물질, 칼이나 망치, 미끄러운 화장실 바닥, 영아가 익사할 수 있는 변기나 욕조 등 각종 위험물이 존재하고 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집안에 있는 가구나 용품들의 위지와 배열을 잘 설정하고 위험물은 특별히 취급하고 영유아에게는 안전교육을 철저히 시켜야 한다. 영유아기는 위험에 대한 인식과 대처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환경을 구성할 때 위험한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고는 환경구성만으로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영유아에 대한 안전교육과 안전사고 발생시 즉각적이고 적절한 대처에 대해서도 모두 교육을 받아야 한다.
2.가정안전사고 현황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 추이
가정은 매우 안전한 곳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 어린이의 안전사고는 가정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고, 사고발생이 점차 많아지고 있어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006년 어린이 안전사고는 4,541건으로, 이 중 가정내 안전사고는 60.8%(2,762건)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정보감시시스템
-연령별 어린이 가정안전사고
연령별로 살펴보면, 1~3세의 어린이가 가정안전사고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2006년 소비자위해정보감시시스템
-장소별 어린이 가정안전사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