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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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1)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
1945년 일본의 패망과 함께 서울로 진주한 미군은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이 위원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하였다.
2)교수요목기(1946~1954년)
1946년 ‘교수요목제정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당시의 교수요목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제정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각 교과별로 가르칠 주제를 열거하는 정도에 불과하였고 교수목표나 지도 시 유의 사항 등에 관한 언급도 없었다.
3)제 1차 교육과정(1954~1963년)
(1)이념 및 기본 방향
제 1차 교육과정은 그 자체는 교과중심이었으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편찬한 교과서는 생활중심을 지향하고 있었다. 제 1차 교육과정에서는 구성 방침이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2)편제 및 운영
초등학교는 교육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 외 활동으로 특별 활동을 편성하여 교과활동과 함께 2대 편제를 이루었으며 교과는 모두 8개 교과로 대교과제를 이루고 있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특별활동을 편성하여 교과활동과 함께 2대 편제를 이루었으며 대교과제를 취하여 필수교과와 선택교과를 두었는데 지금의 도덕과는 사회생활과에 해당된 시간 수 중 여간 최저 35시간 이상의 시수를 확보하여 수업하도록 하였다.
고등학교도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인문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 구성에 있어서 필수교과는 동일하게 하고 실업계 학교는 선택교과목에서 실업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 교과를 포함하도록 하였다.
4)제 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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