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6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1)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
1945년 일본의 패망과 함께 서울로 진주한 미군은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이 위원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하였다.
2)교수요목기(1946~1954년)
1946년 ‘교수요목제정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당시의 교수요목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제정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각 교과별로 가르칠 주제를 열거하는 정도에 불과하였고 교수목표나 지도 시 유의 사항 등에 관한 언급도 없었다.
3)제 1차 교육과정(1954~1963년)
(1)이념 및 기본 방향
제 1차 교육과정은 그 자체는 교과중심이었으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편찬한 교과서는 생활중심을 지향하고 있었다. 제 1차 교육과정에서는 구성 방침이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2)편제 및 운영
초등학교는 교육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 외 활동으로 특별 활동을 편성하여 교과활동과 함께 2대 편제를 이루었으며 교과는 모두 8개 교과로 대교과제를 이루고 있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특별활동을 편성하여 교과활동과 함께 2대 편제를 이루었으며 대교과제를 취하여 필수교과와 선택교과를 두었는데 지금의 도덕과는 사회생활과에 해당된 시간 수 중 여간 최저 35시간 이상의 시수를 확보하여 수업하도록 하였다.
고등학교도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인문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 구성에 있어서 필수교과는 동일하게 하고 실업계 학교는 선택교과목에서 실업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 교과를 포함하도록 하였다.
4)제 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관광해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원해설가와 여행안내원의 차이)
  • (교육사)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원효의 생애 2. 원효 교육사상의 특징 Ⅲ. 결론 Ⅰ. 서론교육사란 교육의 역사와 관련된 학문 분야를 말한다. 교육사는 우리나라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교육사상가와 실천가들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연구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교과목인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본 레포트에서는 원효를 선정

  •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
  • 우리나라 사람들은 인종차별의 이중적 논리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우리나라가 단일 민족이기 때문에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발달하지 않았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보다 올바른 다문화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으며 교육현장에 현실감 있게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과정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다문화 교육을

  • 감상문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제도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 왔는데, 1970년대 이후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이다. 1989년 참교육 실천을 위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태어났다. 이러한 움직임은 한국 교육 역사 가운데 가장 큰 사건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탄압이 이어지고 군사 독재정권이 이어지면서 1980년 광주항쟁까지 심화되었다. 이 전교조의 교육 민주화 과정의 실천적 운동, 교사들의 문제해결 운동과 실천의 정신과 시초는 후에 정치화 되어 갈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중 광복이후~1990년대를 시대별로 구분하고, 주요한 특징과 사건(법 제정, 시행 등)들을 설명하시오
  • 교육 및 전문가를 양성하게 된 동기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이후 현 1959년 서울대학교 학부 과정(당시 문리과대학)에도 사회사업과가 설치되었으었지만, 1950년대 끝물까지 사회사업교육이 3개 대학에서 개설된 것만으로는 그 전문가 배출이 부족했고, 당시 대학교육에서 사회사업행정 및 사회복지 행정 이라는 과목에 대한 교육은 부족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안 및 「사회복지행정의 이론과 실제」, 채수훈, 2007 참고)대학기관 이외 1956년, 사회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