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관광해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원해설가와 여행안내원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7 / 2022.09.28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관광해설론 |
---|---|---|---|---|---|
공통 | 제2장의 내용에 기초하여서 자원해설가와 여행안내원의 차이를 지금까지 작성자가 관광지에서 경험했던 것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30점) |
- 목차
-
제2장의 내용에 기초하여서 자원해설가와 여행안내원의 차이를 지금까지 작성자가 관광지에서 경험했던 것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원해설가
2. 여행안내원
3. 자원해설가와 여행안내원의 차이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여행안내원.hwp
2. 자원해설가.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자원환경이나 문화환경에 대해 사람들에게 그 의미를 전달하거나 해석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하나 해설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문제나 사건의 내용 따위를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는 것”이다. 해설과 비슷한 의미로 강의가 있는데 이는 학문이나 기술의 일정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해설의 정의는 무엇을 해설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동시에 강조하는 바도 달라진다.
우리나라는 산림청이나 국립공원관리공단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2002년 한일월드컵 공동개최 등 국가적 행사를 계기로 “문화유산해설사제도”를 도입하게 되었고 2005년 들어 문화재나 문화유산을 찾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 해설서비스에서 관광지, 관광단지, 생태녹색관광자원, 농어촌관광자원 등에 대한 해설서비스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그 명칭이 “문화관광해설사”로 변경되었다.
여행 안내원은 국내ㆍ외를 여행하는 개인 또는 단체에 교통기관, 숙박시설, 관광객 이용시설 및 편의시설의 이용에 대하여 안내하는 등 각종 여행편의를 제공하며, 관광지 및 관광 대상품을 설명하거나 여행을 안내한다. 또는 국내를 여행하는 개인 또는 단체의 외국인에게 외국어를 사용하여 관광지 및 관광대상물을 설명하거나 여행을 안내한다.
이 레포트는 제2장의 내용에 기초하여서 자원해설가와 여행안내원의 차이를 작성자가 경희궁을 방문했을 때 관광지에서 경험했던 것에 기초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원해설가
자연자원해설가는 자연환경이나 자원을 해설할 경우이며 그 목적은 환경보전의식을 고취시킨다. 관광자원의 해설은 일반관광의 안내와 마찬가지로 생태관광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역이다. 해설은 상당히 오래된 것으로서 고상한 출발로 시작되었다. 해설의 개념과 실행은 미국의 국립공원관리소의 사명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개념의 창시자들은 너무나 화려하고 중요해서 한 세대로 하여금 다음 세대가 즐기도록 하기 위해서 보호해야 할 장소가 있음을 믿고 있었다. 따라서 해설의 목표는 단순히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장소의 웅장함을 전달하고 유산으로 남기도록 방문객들을 격려하며, 궁극적으로는 공원지대를 보존할 필요를 확산시키는 것이다. 미국국립공원관리소 관리교범에 나와있는 것처럼 “해설을 통해서 이해를, 이해를 통해서 감상을, 감상을 통해서 보호”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숲 해설사는 1999년 산림청에서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받아 휴양림을 찾는 방문객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면서부터 시작하였다. 국립자연휴양림과 공·사립자연휴양림, 국공립수목원, 국민의 숲 등에 숲 해설가를 선발하여 배치하였다. 산림청장이 인증한 숲해설가 교육과정 운영 기관과 기타 환경교육관련 민간단체, 공공기관, 대학 등에서 운영하는 숲해설가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숲해설가로 활동한다.
관광자원해설가는 관광자원을 해설로 역사학자나 자연과학자가 아닌 일반사람들이 자연적, 역사문화적 자원을 포함한 다양한 관광자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둔다. 문화유산해설사의 역할이 문화재나 문화유산을 찾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 해설서비스에서 생태녹색관광자원, 농어촌관광자원 등에 대한 해설서비스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그 명칭이 “문화관광해설사”로 변경되었다.
제도운영은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문화관광해설사들의 신규 양성, 교육, 배치, 운영은 시·도광역시에서 맡고 있다. 양성교육은 크게 신규자 양성교육과 심화교육으로 구분되는데 신규자 양성교육은 최소 80 시간이상 심화교육은 연간 40시간이상을 원칙으로 하며 현장교육 및 체험학습의 비율은 50:50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