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적 및 상호의존적 성인생활로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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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독립적 및 상호의존적 성인생활로의 전환
학교에서 독립적 및 상호의존적 성인생활로의 전환을 설명하는 한 가지 방식은 독립적이고 상호의존적인 생활의 주요 구성요소들을 기술하고, 좋은 학교와 지역사회 지원체계의 몇몇 특징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1. 독립적 및 상호의존적 일상생활 기술 훈련
가. 독립생활을 위한 의사소통기술과 학업수행
1) 의사소통 기술
듣기와 말하기는 가정, 이웃, 직장,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데 기본이 되는 기초 기술이다. 듣고 말하는 데 문제를 갖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언어를 수용하고 표현하는데 대체적 방법이 필수적이다.
전환계획 과정에서 학생이 의사소통기술 요구를 위해 계획을 함에 있어서 이러한 요구들에 대하여 가능한 한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한 학생이 어떤 어려움들을 갖고 있고, 또 이러한 어려움들이 학교에서의 수행, 친구와 성인들과의 상호작용, 지역사회에서의 의사소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지 못하고서는, 교수, 관련 서비스 혹은 둘 다를 통해서 전달될 목표 쓰기 여부를 알기란 어렵다. 의사소통 문제의 본질과 빈도에 대한 평가는 실제 기술 문제들에 초점을 두고 그 문제들을 IEP에 가장 잘 전달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2) 학업기술
독립적 생활을 위한 기능적 학업기술은 읽기, 쓰기, 계산하기와 관련된다.
IEP 상의 과정에서 학생의 기능적 학업영역에서의 현재 기능 수준을 판별하고, 교수적 우선 순위에 관한 그 학생과 가족의 선호도에 기초하여 읽기, 쓰기, 수학을 위한교수 목표들을 설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나. 독립생활을 위한 자기결정 기술
학생 개개인은 다양한 배경을 지니고 있고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 학생들은 자기결정 기술을 개발함에 있어서 단지 그들이 특정 연령이나 특정 학년 수준에 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 자기결정 기술들은 가르칠 수 있지만, 반드시 고도의 개별화, 지도 및 지원과 더불어 가르쳐져야 하는 것이고,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생활 속에서 자기결정 기술 학습과 연습 과정을 시작하여야만 한다. 그들은 간혹 IEP 전환계획 과정에 부과되어 있는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 준비되어 있을 수도 혹은 준비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개별 학생을 위한 각 학생의 현재와 가까운 장래의 목표를 향한 세심하고도 사려 깊은 접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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