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 전환교육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전환교육][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전환교육의 의미와 목표,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특징,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이해,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과정,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사례로 본 향후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제고 방안
- 개별화 및 전환교육계획 개별화교육 기본이념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법규 개별화교
- 전환교육 수행 전략 전환교육 구성과 원칙 전환교육 계획수립 단계와 적용 개별화
- 전환교육 프로그램 작성의 실제 전환교육 계획 단계 전환교육 평가 전환교육 과정
- [특수교육]개별화교육계획(IEP)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IEP)의 법적근거와 교육적가치, 개별화교육계획(IEP)과 전환교육, 개별화교육계획(IEP)의 현황과 운영,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진단평가와 발전방향 분석
- 본문내용
-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전환교육 프로그램 작성의 실제
전환교육의 계획 단계
1단계:모든 전환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개별화 전환계획 팀 구성하기
2단계:지원연대 구성하기
3단계:주요 활동들 인지하기
4단계:IEP(개별화교육계획) 미팅 중의 일부로서 초기 ITP(개별화전환계획) 미팅 개최하기
5단계:ITP 실행하기
6단계:ITP를 매년 보완하고 추후서비스를 실행하기
7단계:종결 미팅 개최하기
*
전환교육을 계획하는 데는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환교육 평가
전환서비스를 받기 위해 프로그램에 배치되고 개별화계획 및 지원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크게 각 개인에 대한 정보수집과 개인이 처해 있는 잠재된 환경들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1)개별적 진단방법
(1) 배경정보 분석:이전에 축적된 개인의 배경정보들을 분석한다.
(2)면접/질문지:실제 생활에서의 기능적인 면과 성인이 되어서 하고 싶은 일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학생, 가족, 교사, 친구, 고용주, 지원 요원 등을 통해 면접 또는 질문지법을 실시한다.
(3) 심리측정검사
(4) 작업표본
(5) 교과과정중심 진단 기술
(6) 상황평가
2)잠재된 환경들 분석
(1) 주거환경 분석
(2) 직무분석
(3) 프로그램분석
(4) 목표로 하는 환경(미래 작업환경) 자원 분석
전환교육 과정 요소
1)교육적 요소(Educational Components)
(1) 의사소통과 학업기술(Communication and academic skills)
(2) 자기결정기술(Self-determination skills)
(3) 대인관계기술(Interpersonal relationship skills)
(4) 통합된 지역사회 기술(Integrated community participation skills)
(5) 건강과 신체관리 기술(Health and fitness skills)
(6) 독립적/상호의존적 일상생활 기술(Independent/interdependent daily living skills)
(7)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기술(Leisure and recreation skills)
(8) 고용기술(Employment skills)
(9) 후속교육 및 훈련(Further education and training)
2)개별화 전환계획 (Individual Transition Plan:ITP)
전환계획은 장애학생과 장애가족이 사후중등교육과 고용, 지역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계획 수립 시 학생에 관해 잘 아는 사람(부모/후견인)을 포함한다.
계획에는 지역사회에서 기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연간 목적과 단기 목표가 포함되어야 한다.
계획에는 적절한 기관의뢰, 직무배치, 직업현장에서의 훈련, 사후직무에 대한 것을 포함한다. 또한 학생들의 전환과정의 각 단계에서 책임을 질 사람에 대해 전환계획에 명시한다.
*
체계적인 전환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계획하는 ITP는 다음의 사항들을 포함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직업]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정의,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현실과 내용,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계획과 과정,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전략, 향후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과제 분석
-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
- 전환교육(장애,특수교육)정의,중요성, 전환교육(장애,특수교육)현황,계획, 전환교육(장애,특수교육)모형,성과, 전환교육(장애,특수교육)활성화방안
- 전환교육 전환교육과 ITP
- 정신지체 정서장애를 주로 한 전환 교육계획 수립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