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장애][중도장애 정의][중도장애 교육과정][전환교육][선택하기기술][재활서비스]중도장애의 정의, 중도장애의 교육과정,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중도장애의 선택하기기술,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도장애의 정의

Ⅲ. 중도장애의 교육과정
1. 효과적인 교수전략
2. 정보/교육공학과 보조공학
3. 부모참여와 가정-학교 협력관계
4. 프로그램 평가

Ⅳ.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1. 의사소통과 학업기술
2. 자기결정기술
3. 대인관계기술
4. 통합된 지역사회 참여기술
5. 건강과 신체관리 기술
6. 독립적/상호의존적 일상생활 기술
7.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기술

Ⅴ. 중도장애의 선택하기기술

Ⅵ.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1. 보건 의료 서비스
1) 생리학적인 능력, 신체적 능력 향상 훈련
2) 기능적 훈련
3) 장애 관리 및 합병증 예방
2. 직업재활서비스
1) 원직복귀가 가능하거나 직업적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
2) 직업적 경력을 활용할 수 없는 경우
3) 일반 사업장으로의 복귀가 힘든 경우
3. 사회심리재활서비스
1)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2)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3) 집단을 대상으로 한 활동
4) 기타활동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전통사회에서 장애인은 사회에서 늘 멸시 당하고 소외당한 채 살아왔다고 볼 수 있다. 전통사회의 장애인관을 엿볼 수 있는 각종 호칭을 살펴보면 장애인을 부르는 끝말이 “이”나 “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장애인을 경멸의 대상으로 표현한 각종 속담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과거 임금들은 당시의 사회복지 대상자들을 때때로 궁궐에 불러 모아 잔치를 베풀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러한 관행은 오늘날에도 유지되고 있다. 장애인 일반에 대해서는 이구동성으로 동정적인 태도를 보이면서도 정작 장애인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주는 문제에 부딪치면 무관심하거나 냉담한 태도를 보이는 것도 사회복지의 문제를 사람이 문제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人災)로 보지 않는 우리 전통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우리의 전통적인 인식이 계속되면서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이전 과정에서 장애인을 더욱 무능력하고 무가치안 존재로 규정해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해 볼 때, 한국의 장애인 관은 약자 무시의 전근대적인 사회적 관습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한편으로는 한국민족의 특유의 동질의식․완전인간의 지향 등이 그 원인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은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비장애인의 주관적인 발상에서 기인하는 것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뿐 다 장애를 입고 살아간다는 것이 현대 의학적 인간학의 통찰이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노동시장 경쟁체제에서는 장애가 있는 경우 절대적으로 불리해 발생되는 불평등 구조의 문제, 종교적이고 전통적인 관습에 따른 문제 등으로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장애 문제는 불평등(不平等)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 김성애(2004), 중도 장애를 가진 아동이해에 대한 급진적 구성주의의 입장·한계·보충,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박윤영 (1997), 취업 중도장애인을 위한 일반사업체의 사후지도 현황 및 사회지도 요구 조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박은혜(1997), 중도장애아를 위한 지역사회중심의 교수전략, 중도장애아 교육의 기초와 방법론,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학과
○ 이소현(1997), 중도 장애아의 교육 가능성에 대한 전반적 고찰, 이화여자 대학교 특수교육과 : 교육대학 연구소 특수교육 연구부
○ 이계영 (1997), 시설거주 중도장애인 직업훈련과 취업의 실태 및 욕구조사 분석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Belva C. Collins 외 3명(2009), 중도장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과 지역사회시설(장애인복지관)
  • 장애인 복지관의 기능 및 역할상의 문제3)장애인 복지관의 운영에 관련된 문제8. 장애인 복지관의 발전을 위한 제언22~241)보건복지부 및 행정기관에서 할 일2)장애인 복지관운영진의 과제3)장애인 복지관내의 사회복지 서비스 담당 분야의 과제*참고문헌*장애인과 지역사회시설(장애인복지관)1. 이론적 배경1) 정의지역사회의 가정 내에서 생활하고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의 사정과 평가, 사회심리와 직업재활, 특수교육, 의

  • [장애인직업재활] 장애인직업재활의 원칙과 장애인직업재활사업의 실천 방안 및 향후 장애인직업재활정책의 대책과 방향 분석
  • 교육9. 예상되는 기대효과1) 단기적효과2) 장기적효과Ⅵ. 여러 측면에서의 역할과 대책1.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의 역할2. 정부기관의 역할과 대책3. 재활관련 학계의 역할과 대책4. 기업의 역할과 대책5. 장애인 자신과 기타 관련단체의 역할6. 서비스 전달방법과 체계의 개선Ⅶ. 향후 직업재활정책 방향 Ⅷ. 결과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장애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애인 복지의 최종목표는 모든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재활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43년 미국재활회의에서였는데 이 회의에서 재활의 개념을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그가 가지고 있는 잔존 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사회적․직업적 그리고 경제적 능력을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또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의학적․사회적․교육적․직업적 수단을 동원하고 이를 상호 조정하며 훈련 또는 재훈련 과정을 통하여 장애의 기능적 능력을 가능

  • 정신지체인의 고용
  • 과정에서 구체적인 직무 수행가능성이 개인과 환경 모두에서 진단과 평가가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의유형․ 일상활동, 작업활동, 보호고용․ 전환작업, 개별배치, 이동작업단, 소기업통합기회․ 통합이 제한적이나 주류회사와 분류된다. ․ 통합이 강조되며, 지역사회 중심을 둔 프로그램이 많이 참가한다.Ⅱ. 정신지체인의 현재 ․ 취업 현황 분석아래의 내용은 2001년 학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조사한 장애유형별 고용현황과 직업재활장안

  • 비장애인학생과 장애학생간의 인식
  •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들이 장애인을 사회의 한 자원으로서가 아닌 사회적 부담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오늘날의 현대사회에서는 장애인이 갖고 있는 생산력을 낮게 평가하며, 적응력이 떨어지는 사람으로 평가하고 있다. 박미숙,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5.8.221. 개념의 정의(1)장애인: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사람을 뜻한다. 비슷하게 장애자라고 말하기도 한다.(2)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