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교육과정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 장. 교육과정의 개념
1.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의미
교육이란 농사나 정치처럼 실제적인 활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① 교육활동은 학습자가 가치 있는 삶을 살도록 만드는 활동이다.
② 교육활동은 지적인 안목을 갖도록 해주어 한다.
③ 교육자는 교육활동을 할 때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결국, 교육활동은 학습자가 가치 있는 삶을 살도록, 지적인 안목을 갖도록 해 주는 활동이며, 도덕적으로 온당하게 실시되어야 한다.
2)교육의 유형
* 형식 교육 : 가르치는 자 또는 기관이 교육을 하려는 의도가 명백하고 이러한 일을 행하는 것을 사명으로 할 때 일어난다. 학교가 대표적인 형식 교육기관에 속한다.
* 비형식 교육 : 가르치는 자 혹은 기관이 본래 해야 할 활동이나 기능이 있고, 가르치는 일을 부수적으로 할 때 일어난다.
3) 교육과 교육과정
실제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교육활동은 한 가지 활동이 아니라 여러 활동의 복합체로 구성된다.
교육과정 활동 - 기관의 교육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수업지도 활동 -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생활지도 - 학습자들이 당면한 일상생활의 문제로 학습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활동을 뜻한다.
기관경영 - 통제 등의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 제 6장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교육과정 분야의 발달과 분화① 교육과정 연구변화: 교육과정 개발의 효율적 방안 제시-> 교육과정학의 형성 노력-> 교육과정 현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연구 초점)②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육연구 전문가로 분화◈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과정 이해는 상호보완적인 관계①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과정 이해를 바탕으로 건전한 발전 기대②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의 연구대상은 현상(교육과정 개발등)1. 교육과정 개

  • (방통대 2017-1)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특성,목표,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바로 이러한 우리사회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함에 있어 이론적 배경이 되는 것은 이번 레포트에서 살펴볼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이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는 유아교육과정의 대표적인 접근법으로서 이 세 가지 접근법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는 교육과정 접근법은 개념과 특성 및 목표

  •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비교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 미국 가정계 직업 교육
  • 개념실천적 비판 가정 교육 과정이란 가정내의 행동영역에서의 실천적 문제 해결을 말한다.실천적 비판 가정 교육은 가족으로 하여금 가족내의 행동 체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 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돕는 데 목적을 두고 항구적인 본질을 갖는 실천적 문제의 해결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실천적 문제 해결에 적합하다고 여 겨지는 실천적 추론 과정을 포함한다.(2)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의 발달 배경 ▷미국에서

  • 유아부 공과 분석 및 방안
  • 레포트들에 참여하게 되니 어리둥절하고 어리버리하면서 지나는 것도 같다. 재밌다.교육과정 분석을 위해서 여러 가지 이론을 차용하는데 다음의 세 가지가 대표적이다. (1) 학습내용이 어떻게 선정, 구성, 조직되었는지를 주로 체계성의 맥락에서 살펴보는 전통주의적 분석 (2) 학습내용이 학습자들의 행동 변화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었는지 주로 효율성의 맥락에서 측정하려는 개념-경험주의적 분석 그리고 (3) 보편적이라고 간주되는 학습

  • 아동들의 안전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 교육과정에서는 안전교육에 관계된 목표와 내용이 건강 생활 영역에 제시되어 있다. 건강 생활은 감각․운동과 신체 조절, 건강한 생활 및 안전한 생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안전한 생활은 사고나 위험한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방법, 놀잇감 및 시설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교통안전 규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본 레포트에서는 아동들의 안전사고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아동들의 안전사고 유형을 살펴보고 예방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