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017학년도 1학기 유아교육과정 3공통 과제물 레포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3 / 2017.03.23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전체 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 공통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에 대해서 각 목록별로 자세히 알아보고 각 접근법을 비교 분석한 표를 첨부하였습니다.
-유아교육과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과정 들어가기
Ⅱ. 본 론
1. 성숙주의 접근법
1) 성숙주의 접근법의 개념과 특성
2) 성숙주의 접근법의 목표
3) 성숙주의 접근법의 환경구성
4) 성숙주의 접근법의 일과운영과 교수학습방법
5) 성숙주의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2. 행동주의 접근법
1) 행동주의 접근법의 개념과 특성
2) 행동주의 접근법의 목표
3) 행동주의 접근법의 환경구성
4) 행동주의 접근법의 일과운영과 교수학습방법
5) 행동주의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접근법
1) 구성주의 접근법의 개념과 특성
2) 구성주의 접근법의 목표
3) 구성주의 접근법의 환경구성
4) 구성주의 접근법의 일과운영과 교수학습방법
5) 구성주의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의 비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유아교육과정 들어가기
유아교육과정에서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성숙주의 교육과정은 루소와 게젤로 대표되는 이론으로 유아의 발달 속도와 단계를 이해하고 유아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진행해 나가는 대표적인 학습 이론이다. 이와는 반대로 행동주의 교육과정은 교사가 모든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강화와 처벌을 통하여 유아의 모든 학습을 주도하게 되는 학습이론이다. 마지막으로 구성주의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성 체계에 집중하는 학습이론으로 성숙주의와 마찬가지고 유아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신뢰하고 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이론이다. 즉,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은 교육개념 및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한 각각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제시된 이론들을 각 목록별로 자세하게 살펴보면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성숙주의 접근법
성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루소와 게젤을 들 수 있는데, 루소의 자연주의를 게젤이 성숙주의로 발전시켰다. 루소와 게젤 모두 발달을 유아의 내부에 내재되어 있는 순서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보았으며, 이 과정을 성숙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모든 학습은 이러한 성숙의 순서에 따라서 자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여겼다. 성숙주의의 개념, 특성, 교육과정의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과 교수학습방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1) 성숙주의 접근법의 개념과 특성
성숙주의는 루소의 자연주의에 영향을 받은 이론으로 모든 교육은 아동이 성장하는 속도와 정해져 있는 순서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의로 유아가 교육을 위해서 충분히 성숙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숙의 개념은 루소의 <에밀>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루소는 <에밀>에서 아동의 성숙 없이는 인간교육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홍순정,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3
지옥정, 김수영 외 3명 저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13
전경화, 나정숙 외 3명 저 <유아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14
곽향림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공동체 2015
강종구 <행동주의와 유식학의 비교연구>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Volume 9 Issue0 1999 pp:175-198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국내석사
이혜진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2008]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정수선 <구성주의 교육이론에 기초한 영어와 학습 환경 조성>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