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더그라운드 락밴드의 실태와 위상 - 언더그라운드의 의미,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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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중 음 악 사
[한국 언더그라운드 락밴드의 실태와 위상]
1. 언더그라운드의 의미
언더그라운드(Under Ground)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지하’라는 뜻을, 그리고 ‘실험적인’ ‘급진적인’ ‘반체제적인’라는 뜻을 의미한다. 문화적인 면에서도 언더그라운드는 사전상의 의미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 언더그라운드 음악은 한 마디로 ‘지하 세계에 돋아난 진보적 성향을 지닌 문화’로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형성은 모든 언더그라운드 문화가 그러하듯이 문화의 처음에서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 나오고 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언더그라운드는 대중음악의 시스템이 존속하는 가장 커다란 근거이자, 발원이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언더그라운드 음악은 비상업성과 사업성을 지향하는 음악과의 종속적인 관계까지도 성립시킨다.
때문에 언더그라운드 음악은 오버그라운드 음악과 보조를 이루는 가운데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해야만 한다. 언더그라운드와 오버그라운드의 관계는 아주 커다란 나무를 예로 들었을 때 땅속 깊이 박혀있는 뿌리와 위로 올라갈수록 길어지는 가지의 관계와도 같은 것이다. 뿌리가 올곧게 자라지 못한다면 그 나무는 후에 제대로 된 형태를 갖추지 못하고 조금만 환경이 바뀌거나 흔들려도 금방 무너지게 된다. 다시 말해, 언더그라운드 음악과 그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올바른 개념과 정신을 갖추고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 음악 장르는 결국 지나친 상업주의에 치우치거나 유사한 주변 장르의 음악에 열성 인자를 가진 음악으로서 흡수되거나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언더그라운드 음악은 일반화되어 있는 음반을 통한 대중과의 만남이 아닌, 음반 발매의 유무에 상관없이 대중과의 호흡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제작과 홍보에 필요한 비용이 절대적일 필요도 없다. 이 점은 언더그라운드권 내에서 활동하는 뮤지션들의 실체 안에서 보다 분명히 노출된다. ‘돈도 명예도 필요 없다. 오로지 연주만 할 수 있다면...’ 이 말은 언더그라운드 내에서 활동하는 대부분의 밴드들의 사상적 이데아다.
2.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음악
한국의 경우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발흥은 포크음악으로부터 시작된다. 언더는 음악형태에 있어 또 몇 가지로 나누게 되지만 전반적으로는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가수하면 대개가 포크음악을 손꼽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새로운 유형의 언더 록 밴드들이 생성돼 주목을 받고 있다. 그룹집단으로 발전된 언더 락밴드들은 대학가나 락카페등을 통해 자신들의 음악성과 노래를 꾸준히 제시해 왔다. 이런 집단은 일단 연령층이 낮은 것에 비해 연주 실력이나 곡 해석능력이 탁월하다는 평이 내려지고 있다. 카피곡들은 기본적으로 해내고 있으며, 창작곡 역시 그들에 의해 작사, 작곡, 연주에 이르기까지 만능에 가까운 음악적 측면을 과감히 보여주고 있다.
언더그라운드의 핵은 저항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저항은 또 하나의 사상을 낳았고 이러한 주의를 통해 노래와 삶, 절망과 고통을 내재적인 표현의 정당성을 무대에서 나타내려 했던 것이다.
저항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제도의 저항, 조직과 틀의 저항과 음악적인 조류의 획일적인 면에서의 저항, 표현으로부터의 자유를 위한 저항 등을 들 수 있다. 전자는 행정적인 제재에 대한 저항으로 정신적인 투쟁을 통해 자신만이 갖는 음악의 고유성을 살려나간다는 측면이 강하다. 후자는 이러한 정신적인 가치관을 통해 음악적인 자유와 무한한 해방으로의 창작애를 들 수 있다, 정신적인 측면과 음악적인 저항을 통해 이들은 하나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자신들만의 색깔을 다듬어가고 있다. 이들은 급조된 음반의 훈시와 인기규합, 출연 등이 자신들의 음악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가수라면 적어도 자신만의 앨범을 내는 것이 최대 소망이지만 이들은 앨범을 내기 위한 앨범은 제작하지 않는다는 취지이다. 우리가 언더그라운드에 열광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가 아닌가 생각한다.
자신의 노래와 연주를 통해 관객과 팬을 흡수하고 제도권에서 이들의 영향력과 음악성을 판단케하는 묘한 마력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이들은 경제적인 면에서 상당한 열세를 갖고 있지만 이러한 언더그라운드의 상호복합적인 상업성은 의도하지 않는 상품으로 변모될 수 있다. 그러나 언더들은 이러한 발상을 의도적으로는 사고하지 않고 자신의 음악과 삶을 통해 꾸준히 자기노력을 늦추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이들에게 소수의 팬이 생기게 되고 경제적인 사안이 해결되면 이러한 이윤을 또다시 자신의 음악에 보다 확실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다시 말해 이윤의 최대 목적이 음악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느끼는 언더와 오버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이윤을 배분함에 있어 어느 곳에 그 이윤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느냐가 바로 그것이다.
한국에서는 언더그라운드를 대개 방송을 하지 않고 무대를 통해 팬들과 만나며 인기를 구축하는 가수들이나 그룹을 지칭한다. 본래의 의미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러한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의 색깔이 이렇게 굳혀진 것이다. 또한 방송에 출현하면서도 이후 체질이 맞지 않아 방송을 거부하고 언더로 남는 가수들도 종종 있다. 이러한 형성은 방송에 대한 불필요성, 혹은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의 여건 불충족, 시간의 루즈타임, 까다로운 형식, 가식성, 반라이브적인 요소 등을 통해 방송을 떠나는 경우도 많은 것이다.
결국 언더그라운드 자체적으로 생성된 것이 아닌 주위의 여건 때문에 생성됐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방송장비가 좋다손 치더라도 어느 한 그룹이 여타 다른 장비를 고집한다면 그것은 이루어질 수 없고 반대로 그룹이 제시하는 장비가 있지만 방송에서는 방송장비만을 가지고 음악을 소화하라면 그것 역시 쌍방간 이루어 질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특히 막대한 언더그라운드의 음악을 소개하려면 방송사에서는 상당한 에로사항이 피력된다. 이미 방송사는 제도와 틀에 만족하며 길들여져 있는 상태고 반대로 언더그라운드 가수는 이러한 정형화된 틀과 영역보다는 좀더 자유롭고 다양한, 보다 자신의 체질에 잘 맞는 그런 음악적인 구성미를 갖추려 들기 때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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