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과 한류(일본 대중 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본 대중 음악의 역사

일본 대중 음악 시장 규모

일본 대중 음악 시장 변화

일본음악시장의 성장 배경

일본음악시장의 강점 및 특징

일본 대중 음악의 장르

일본만의 특별한 장르

다른 대중문화와의 결합(o.s.t)

한국 시장에서의 J-pop의 인식 및 현주소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일본 대중 음악의 역사

1. 1940-50년대 - 대중가요의 기반 마련

1945년, 일본의 패전을 기점으로 미국 군대가 일본에 상륙하게 된다. 당시 미군들이 즐겨듣던 팝송이 미군부대 밖 일본인들에게도 불리워지기 시작하면서 일본의 대중가요는 그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40년대 이전부터 일본인들이 민족 정서를 담아 노래하며 존재해 왔던 엔까의 기본 형태에 미국 대중음악의 인상적인 멜로디 라인이 결합되면서 新엔까가 탄생하기 시작했으며, 일본 엔까계의 전설적인 여왕이자 한국계 일본인으로도 유명한 미조라 히바리가 활동을 시작하던 시기도 바로 이때였다.


2. 1960년대 - 대중가요 보급 시대

당시 전 세계 가요계를 강타하며 64년 일본에서 공연을 갖기도 했던 비틀즈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아, 포크와 록이 유행하고 수많은 그룹 사운드 붐이 일어났다. 68년 <밤의 히트 스튜디오>, <후지 TV> 의 방송이 개시되면서 대중들에게 TV를 통해 가요가 보급되기 시작한 시대이기도 하다. 당시 사카모토 큐(Sakamoto Q)의 'Sukiyaki'(일본어 제목:上を向いてあるこう-위를 향해 걸어요)란 노래는 일본어로 불렸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빌보드 챠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아시아 역사상 지금까지 유례없는 대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3. 1970년대 - 두 부류의 아티스트가 공존

70년대로 넘어오면서 일본의 대중 음악계는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뉘었다.

첫째는, 미디어와 음악 산업의 발전으로 나타난 비디오형 가수들이다. 1978년 1월부터 1989년 1월까지 방영된 TBS의 가요프로그램인 <The best 10>은 다양한 가수들이 아이돌 뮤직, 엔카, 가요 등을 선보이는 무대로 자리 잡았으며, 시청률이 40%에 육박하여 신인이라 할지라도 여기에 몇 번 출연하고 나면 인기가 급부상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비디오가 비주얼한 요소를 강화하는데 일조하면서, 현재 아이돌 가수의 원조격인 비디오형 가수들이 많은 인기를 얻었다. 대표적인 뮤지션으로 핑크레이디(Pink Lady)가 있다.

둘째로, 이러한 미디어에 반항하며 출현한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은 포크와 록의 전성기를 이루어냈다. 일본 록 역사의 전설적인 그룹 해피 엔드(Happy End)가 탄생한 것이 바로 이 시기이다.

참고문헌
일본 오리콘 차트(http:// www.oricon.co.jp)
문화 체육 관광부(http:// www.mcst.go.kr)
일본 음악 저작권 협회(http:// www.jasrac.or.jp)
일본 레코드 협회(http:// www.riaj.or.jp)
라이브워커 닷 컴(http://www.livewalker.com)
일본 대중음악 개방에 따른 우리의 자세(기독교 윤리 실천회 / 대중문화 심포지엄)
일본 대중문화 개방(주간한국)
2008 국내 음악산업 백서(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일본문화의 이해-일본 음악 뮤직 비즈니스(김영)
일본대중문화의 개방정책과 유입실태의 변천에 관한 연구(야마모토 이사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연구입문] 한류와 문화민족주의
  • 한류寒流 ‘차가운 해류의 흐름’ ↔난류暖流일본의 용어사전 『현대용어 2005』“한류란 중국어로 ‘한류’로 발음한다. 1990년대 말 중국어권에서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이 유행하여 이렇게 불렀다. 일본에서는 영화 (1999)에 이은 , 보아 등 한국가수의 히트 등과 함께 붐이 되었다”일본 포털 사이트‘구’(ww.goo.ne.jp) / ‘멜마’(www.melma.com)일본 ‘한류열풍’의 중심에 와 가 있다.한류를 한국 발發 대중문화예술

  • 80년대 대중문화 - 홍콩영화의 전성기
  • 한류 체험관과 관광명소 설치 등 장기적인 문화교류 확대를 실시해야 한다. 문화는 실제적인 생활이고, 유동적인 흐름이다. 혼자 사는 사회가 존재할 수 없는 것처럼 단일화된 문화도 있을 수 없다. 다양한 문화의 교류 속에, 세계 속에 한류를 뿌리깊게 심어야 할 것이다. 문화는 인간이 창조할 수 있는 가장 건실하고 미래 적이며 에너지 넘치는 커다란 요소이다. 지금이 기회다. 문화 운동론2김정환저 대중음악의 뿌리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예술가의 팬들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의 감동으로 결집된 자연발생적인 조직과 힘이 바로 소프트 파워였다.” 라고 말한다. 유상철 외(2005),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p.18방송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 한류문화허브 정의와 흐름
  • 한류문화허브‘한’한국의‘류’흐르다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관광공사)‘혐한류’(2004)-일본 만화책 제목 40만부 팔림-한국문화에 대한 정서적 저

  • 아시아 뮤직 페스티벌 이벤트기획서
  • 국내 지역 축제의 현황5. 국내 지역 음악 축제와 대규모 해외 음악 축제6. 성공적인 축제가 되기 위한 고려 사항7. 행사 방향 설정1) 다양화(Variety)2) 교류화(Exchange)3) 연례화(Conventional Events)8. 행사 Tittle9. 행사 발전 방향10. 행사 장소11. 행사 기본 개요12. 출연진13. 행사 내역14. 프로그램 운영안15. 홍보 기본 방향16. 단계별 홍보 전략17. 홍보 계획18. 추진 조직도19. 업무 분장20. 추진 일정 계획21. 수지 계획22. 재원 조달 계획 23. 추정 예산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