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대중문화]대중가요의 성상업화와 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논문은 팀을 이루어 열심히 자료수집과 분석등을 통한 결과물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머 리 말

Ⅱ. 분석과 실제
1. 본격적인 상업화 이전 : 전통가요(트롯트)
1) 전통가요(트롯트)에 나타난 성역할과 성묘사
2) 오페라(가극)에 나타난 성
2. 본격적인 상업화 이후 : 주류댄스
1) 성역할 관점에서 본 남녀가수 사이의 차이
(ㄱ) 남자 가수의 경우 : 신화, 유승준 등
(ㄴ) 여자 가수의 경우 : 김현정, 엄정화 박지윤 등
2) 성묘사 관점에서 본 남녀가수 사이의 차이
(ㄱ) 여자가수의 경우 : 박지윤, 엄정화, 베이비복스 등
(ㄴ) 남자가수의 경우 : 박진영, 싸이 등
3) 기획된 이미지에 의존하는 가수들
(ㄱ) 로리타 이미지 : 보아, 하늘, 써클 등
(ㄴ) 미소년 이미지 : UN, 클릭B, 플라이투다스카이 등
3. 탈상업화 : 언더그라운드 음악
-자우림 체리필터 치킨헤드 크라잉넛 등.

Ⅲ. 비판적 접근과 평가
1) 의미 해석을 통한 접근
― 대중가요계 내부의 상업화 추구의 문제
2) 사회학적 관점의 접근
― 일반대중과 심의기구, 종교·윤리단체 등 수용주체의 문제점

Ⅳ.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음악에 나타난 성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 가능한 다양한 접근방식과 포괄적인 관점제시 사이에서의 혼란

음악은 매우 일상적으로 자주 접하는 익숙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성과 관련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는 의외로 드물다. 그리고 수많은 장르가 나누어질 만큼 다양한 종류의 음악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성에 대한 관점도 기본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음악의 소비자와 생산자의 상호작용이 성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을 포함하여 음악 속에 나타나 있고, 최근 들어 이것은 상업화의 경향을 타고 보다 긴밀하고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논의에 앞서 문제가 되었던 것은 이러한 음악이 지니는 다양성이 주는 직접적인 접근의 어려움이었다. 대중가요로 범위를 설정해 놓고도 구체적인 접근의 틀을 제시하기가 쉽지 않았다. 모든 대중가요가 성을 이야기하고 있지도 않은데 다가 성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여기에 양적인 방대함도 구체적인 논의를 어렵게 하는 또 다른 어려움이었음을 지적해두고자 한다. 전체를 포괄할 시야를 갖추지 못해서 성적으로 의미있는 또 다른 흐름을 간과했을 가능성도 없지 않음을 시인한다.
참고문헌
http://myhome.cjdream.net/seiya 패미니즘 읽기
http://midas.hanyang.ac.kr 한양대학교 정보사회학과 전자도서관
http://sookmyung.ac.kr 숙명여자대학교
http://www.ewha.ac.kr 이화여자대학교
http://woman.joongang.co.kr 여성 중앙 외 다수 사이트
허갑중, 1990 성표현 광고와 규제
원용진, 한은경, 강준만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1993
이영미, 『한국 대중 가요사』.(서울 : 시공사. 1998)
저자명없음, 『대중가요 대백과』.(서울 : 현대음악. 1993)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소총서』.(서울 : 시공사. 1997)
강현두, “대중문화론” 〈나남〉 1987.
이상회, “TV방송과 대중문화” 〈전예원〉 1984.
이상희, “우리 대중가요의 종합 진단” 〈객석〉 1984. 6
서울신문, “국내대중음악의 문제점 진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요약정리
  • 문화: (辰)철기문화: 삼한: 마한, 진한, 변한대세력(신지, 견지)소세력(읍차, 부례두레(성년 남자)품앗이- 밭농사5월(수릿날: 단오)10월(계절제, 상달)농경(우마사용)누에치기면포(명주)김해토기(와질,도질)마한-우마(장례)진한-새깃(조우)장례마한,변한: 문신변한: 편두국가(삼국)고려시대조선시대구성원향, 부곡, 성(成:수공업)천민향, 부곡, 소(所)하층 양인점(店)양인국역 담당15세 이상 남자16세 이상 남자구분고구려백제신라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성적,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새로운 지식으로 바꿔 제품 개발에 활용한다. 선수가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할수록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선수는 테스트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주면서 제품 디자인에 참여한다. 사실 나는 ‘테크 가이(기술에 밝은 사람)’가 전혀 아니다. 그렇지만 혁신의 중심에는 기술이 있다. 기술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창업자 – 필나이트▲ 나이키나이

  • [연구계획서] 1990-2010까지 한국 대중가요에서 나타난 정서변화
  • 대중음악은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대중음악의 노랫말은 대체로 그 시대의 생활상이 투영되는 경우가 많다. 전반적인 사회적 이슈나 풍토를 민감하게 드러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대중음악인 것이다. 한 사회의 시대상이 반영되는 대중음악이 그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따라서 대중문화를 분석하는 경향은 90년대 이후, 일종의 트렌드가 되어왔다(백

  • [문학과 문화]잡가와 현대의 대중가요
  • 성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창과 작의 분리가 이 시기 시가의 전반적인 특성이었던 만큼 창에 치중하는 잡가로서는 사설의 질에 대해서 그리 심각한 고민을 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박애경. 앞의 책. 205쪽 참조2. 청소년집단의 하위문화적 특성과 대중음악청소년 하위문화를 분석하는데 초점이 되는 것은 대중음악이다. 텔레비전의 가요 프로그램을 보면 쉽게 느낄 수 있듯이 오늘날 주류적인 대중가요의 가장 열광적인 수용층은 청소년층

  • 연예인 전속계약에 따른 연예인 성상납과 부당거래에 대한 개선방안0k
  • 연예인 전속계약에 따른 연예인 성상납과 부당거래에 대한 개선방안0kⅠ. 서 론 우리나라는 현재 연예인의 전성세대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으로 인하여 연예인이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그에 따른 경쟁률도 매우 치열하며, 부정적인 면도 부각되고 있어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의 여자 연예인들은 남자 연예인에 비해 더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 남성에 비해 일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