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 1) 동기부여 이론의 정의와 접근방법 2)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3)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 기 이 론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기부여 이론의 정의와 접근방법
2)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3)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먼저 동기의 개념을 알아보면 동기란 행동 그 자체를 말하기 보다는 소망, 욕구, 충동, 추진력과 같이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요인, 마음의 상태이다. 또한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는 욕구 등과 같은 행동을 활성화하는 힘을 통해 개인이 어떠한 형태로 행동하도록 안내, 행동의 방향 즉 목표를 지향하도록 하고, 그 행동을 지속하거나 유지하는 요인,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욕구에 대한 반응, 욕구가 행동을 하도록 동기 부여한다.
그리고 동기이론은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의 내용 및 동기 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동기이론 중 동기 유발 요인의 내용을 설명하는 이론을 내용이론(content theory)이라 하고, 동기 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과정이론(process theory)이라 한다.
Ⅱ. 본 론
1. 동기부여 이론의 정의와 접근방법
인간의 행동을 개발하고, 그 개발된 행동을 유지하며, 더 나아가서는 그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해 가는 과정의 총칭을 말한다. 환언하면, 동기부여는 한 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게 하는 원동력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 임금, 명예, 칭찬 등이 있다. 동기부여이론이란? 어떠한 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1) 내용이론 : 내용이론이란 무엇이 동기를 유발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하여 생각한다.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특별한 요인을 식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김광점 외,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8
네이버 검색, 성취동기이론,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