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유치원조직 -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의사소통의 방법 및 긍정적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대주제 : 의사소통과 유치원 조직
2. 소주제 :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의사소통의 방법 및
긍정적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의사결경의 개념
2)의사결정의 필요성
Ⅲ.의사결정의 과정
1)단계
2)의사결정과정의 참여자
Ⅳ.긍정적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Ⅴ.결론
Ⅵ. 참고문헌
Ⅰ. 서 론
우리는 끊임없는 의사결정의 과정 속에서 살아간다. 무엇을 먹기 위해 음식을 골라서 만든다던가,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물건을 고르고 살 때, 특히나 유아들에게는 어떠한 놀이영역을 선택하여 활동할 때를 포함하여 등등, 모든 일에 의사결정이 없이는 이루어지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의 하루 24시간이 흘러가는 동안, 그 속에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면서 보낸다. 일상적인 작은 의사결정에서부터 아주 크게 느껴지는 인생에서의 중요한 의사결정까지 이루어진다. 영유아들이 대부분의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보육기관을 예로 들었을 때, 원장의 어떠한 의사결정은 많은 교사들과 원아들과 학부모들에게 영향을 가져다 준다. 어떤 결정을 하는가에 따라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고,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만큼 의사결정이라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보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은 ‘보육(유아교육)’이란 특수성으로 인해 원장 뿐 아니라 교사까지도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의사결정을 하며, 이러한 의사결정은 유아들의 여러 발달적인 부분을 향상시키고, 보육기관의 입장에서는 경영관리와 수업관리 등에 중요한 요소로 그 기능을 한다. 그리하여 이번 과제물에서는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의사결정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하고,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결정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의사결정의 개념
의사결정이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선택 가능한 대안들 중에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문제해결 행위를 말한다. 의사결정의 참여영역은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해지며, 의사결정 참여 영역에 따라서 의사결정 참여수준 또한 차이를 갖게 된다. 의사결정은 유아교육 교사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서 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교육과정의 확정, 식단 결정, 어떠한 정보가 최선인 것인가의 결정, 교사들의 결정과 부모의 참여, 기관의 재정 및 정책, 윤리적 결정사항 등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데에 그 기능을 한다. 의사결정의 주요 영역에는 다음의 8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말콤페인, 나남출판사, 200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권영례이영자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
영유아교사론, 권영례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이연섭 저, 학지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차 례1서 론 2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개념3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4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제언5참고 자료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1. 서론문화와 교육

  • 인적자원관리 이마트
  • 및 자의적 의사에 따라 계층테마로 지칭되는 교육과정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에는 사이버교육과정도 포함된다. 표에 나와 있듯이 신임간부들은 의무적으로 계층테마과정까지 수행해야한다. 또한 각 직급에서 종사하는 인력들의 공동참여가 보장되는 팀 빌딩(Team Building)과정을 개설, 주어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 및 회사의 생산성 개선과 조직의 화합을 도모하는 점이 상당히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아래의 표는 각 직급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시작된 사회적 언어가 내면적 언어로 전환되면, 이는 곧 아동의 사고를 조직하게 하는 내면적 정신 기능이 된다는 말이다.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위의 네 가지 견해는 서로 상이하지만, 이들은 모두 언어 발달이 사고 발달에 매우 결정적 요소가 된다는 것을 동일하게 강고하고 있다. 언어 발달은 곧 사고의 발달이기 때문에 언어교육의 중요성은 유치원 교육에서 아무리 강조되어도 부족하지 않다.넷째, 언어와 사고의 관계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의사소통기능을 통합, 조직하는 능력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채미옥, 1997).이러한 이유로 인해 발달지체유아는 또래관계를 형성학 유지하는 것으로 관란을 겪으며, 놀이친구로 또래들에 의해 선택될 가능성이 적고, 또래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는다. 또한 발달지체유아들은 또래유아에 비해 부적절한 사회적 반응 때문에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이 촉진되기 어렵고, 또래집단놀이에 참여하거나 갈등해결을 위한 협동적 전력이 잘 실행되지 않아

  • [`학사`] 한국 영어교육시장 분석 및 화상영어를 통한 청소년 영어교육
  •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는 시대에 있으면서도 학교 수업에서는 교사 한 명당 학생 비율이 너무 높고 수업 자체도 일방적인 교사위주의 수업이기에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불가능한상황이다. 특히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영어수업의 경우 교재 속에 담겨 있는 컨텐츠는 일상생활영어학습에 맞지 않는 너무 광범위하고 세분화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생들이 최종 목표라고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