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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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A형 |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 목차
-
1.서 론
2.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개념
3.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
4.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제언
5.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문화와 교육은 개념, 형식이지 실체나 내용이 아니다. 문화는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자연을 길들이고 신체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다.무엇을 선택하여 어떻게 길들이는가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생겨난다. 다양한 언어, 표정, 결혼풍습, 식생활은 문화라는 삶의 형식 차이 반영하고 있다.
문화는 나와 남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이며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며 문화가 다르면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이해할 수 없는 배타적 형식이다.
인간은 특정세계에 태어나 그 세계의 문화를 배우고 , 그 세계의 문화 속에 살다 죽는다. 문화가 집단적 전통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로인한 불편과 폐단 수반한다.
문화는 삶의 모습이고 교육은 그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교육은 가르침과 배움을 통한 인간의 형성과정이고 개인과 사회에 모두 관심을 갖지만 사람을 더 중시하는 형식이며 교육은 세상을 직접 만들거나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사람을 통해 만들고 바꾼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기본적인 니즈를 충족해야 하며 인류학자들은 교육을 문화에 포함시킬 수 있는 삶의 한 영역으로 간주한다.
문화도 교육도 사람을 만든다. 문화가 사람을 길들여서 만든다면 교육은 사람을 깨닫게 해서 만든다. 문화와 달리 교육은 개념상 초월성을 가진다. 교육은 자신이 나고 자란 세계에 얽매이지 않고 더 큰 세계의 지평을 향해 나가도록 가능성을 열어준다. 문화적 존재를 초월할 때 교육적 존재의 가능성이 열린다.
어떤 문화가 더 나은 문화인지에 대한 가치판단은 확정적이거나 단정적이어서는 곤란하다.
조직문화는 조직체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체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다. 외적으로 나타나는 특성과 더불어 내적으로도 조직체마다 각기의 특징이 있다. 어느 조직체는 구성원들이 무사안일하고 보수적이며, 상호관계가 공식적이고 권위적이며 대체로 냉정하고 어느 면으로는 관료적인 특성을 보인다. 그 반면에, 또 어느 조직체는 구성원들이 적극적이고 창의적이며 구성원들간의 상호관계도 유기적이고 신뢰적인 바탕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서 대체로 온정적이고 개방적인 특성을 보인다. 이와 같이 모든 조직체는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고, 이것이 바로 각기의 조직문화적 특성으로서 구성원들의 행동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 그리고 나아가서는 조직체의 성과에도 영향을 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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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린, 현대조직론의 이해, 무역경영사, 2008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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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기욱 저(2004), 최신교육사조를 반영한 유아교육기관 경영관리,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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