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 -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Piaget의 전 조작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기 발달
차례
1.신체발달
-키와 몸무게
-뇌 발달
2.운동발달
-대근육 발달
-소근육 발달
3.Piaget의 전 조작기
-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개념발달
4.언어발달
-어휘발달
-문법발달
-의사소통발달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5.사회성 및 정서발달
-정서발달
-자아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발달
-공격성발달
유아기 신체운동발달
신체발달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서는 속도가 감소하지만 계속적인 성장을 나타낸다. 매년 키와 몸무게가 꾸준히 증가하며 뇌와 신경체계도 중요한 발달을 계속한다.
키와 몸무게
해마다 키는 약 5~8cm씩 자라고 몸무게는 약2~3kg씩 증가한다. 유아기 동안 여아는 남아보다 키가 약간 작고 몸무게도 덜 나가는데, 이러한 차이는 사춘기까지 지속된다.
이 시기에도 영아기처럼 머리가 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는 하지만 점차 팔다리가 길어지고 체지방 또한 천천히 계속적으로 감소하면서 몸통이 가늘어지는 등 신체 비율이 달라진다.
뇌 발달
(1)뇌 성장
키나 몸무게처럼 뇌는 유아기 동안 계속해서 성장하지만, 영아기에 비해서 속도가 감소한다. 뇌의 크기는 3세에는 성인이 되었을 때 크기의 약 3/4이 되며, 5세가 되면 성인 크기의 약 9/10에 달하게 된다.
(2)신경계의 변화
뇌는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 뉴런들로 구성된 신경 연결망,
즉 신경회로로 조직화되어 있다. 유아기 동안에 시냅스의 수가 증가하면서 주의집중이나 작동기억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신경회로망이 발달된다. 또한 유아기에도 정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뉴런들의 수초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데 뇌 영역에 따라 수초화가 완성되는 시기는 다르다.
뇌 정밀 검사 기술을 이용한 최근의 연구는 3세에서 15세 사이에 뚜렷한 두뇌 성장 급등이 일어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구체적으로, 3~6세에는 새로운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화하고 과제에 주의를 지속시키는 능력과 관련된 전두엽 피질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데 반해, 6세부터 사자춘기까지는 언어와 공간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측두엽과 두정엽이 가장 큰 발달을 이룬다.
운동발달
대 근육발달
3세가 되면 점프하기나 기어오르기나 앞뒤로 달리기와 같은 단순한 동작을 하는 것 그 자체를 즐기며, 자신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부심과 성취감을 가지게 된다.
4세에는 더욱 모험심이 강해져서 정글짐을 기어오르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기구를 이용한다.
5세에는 보다 능숙하고 균형 잡힌 자세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더욱 대담한 놀이에 참여한다.
소 근육발달
3세경의 유아는 엄지와 검지 사이로 작은 물건을 얼마 동안 잡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약간은 서투르며, 블록을 흐트러지지 않게 놓거나 조각 그림을 맞추는 것에는 미숙함을 나타낸다.
4세에는 협응 능력이 크게 증진되어 탑 쌓기를 더욱 능숙하게 할 수 있는데, 탑을 무너뜨리지 않고 블록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쌓아 올리기 위해 매우 주의를 기울인다.
5세가 되면 소 근육 협응이 휠씬 향상되어 보다 정교하고 빠르게
블록놀이를 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발달 - 창지사
http://blog.naver.com/beauty_min?Redirect=Log&logNo=40013273415
http://cafe.naver.com/kyoungk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9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전적 요인과 태내에서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인식되면서 태아기가 발달단계에 첨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년기도 전기와 후기로 구분되는 경향이 있다. 1. 태아기인간의 발달과 성장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인간발달에 대한 논의는 태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태아의 발달을 대략 3단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제1단계 → 임신초기: 태아의 급속한 세포분열이 진행, 신체의 각 부분이 출현하기 시작- 제2단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1) 유아교육의 정의2) 유아교육의 대상3) 유아교육의 방법① 놀이② 자유활동③ 학습경험④ 소집단 활동⑤ 집적 경험2.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1) 발달측면① 성격② 인지③ 신체④ 정서⑤ 사회⑥ 언어2) 교육측면① 학습② 문화③ 교육환경 ④ 연계성3) 사회측면① 핵가족화② 부모역활③ 자녀교육④ 유아성장3.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목표1) 의의2) 유형3) 교사의 목표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1) 건전한 가치관

  • [아동발달] 아동기 성장발달(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이론,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도덕성발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발달의 단계1. 영아기 : 1개월~1세2. 유아기 : 1~3세3. 학령전기 : 3~6세4. 학령기 : 6~12세5. 청소년기 : 12~18세V. 성장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적 발달)2.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사회정서발달)4. 파울러의 영적발달단계VI. 신체적 성장과 발달1. 신장과 체중2. 두위3. 골격의 성장과 성숙 : 골 연령4. 치아 성장5. 연령별 활력징후VII. 인지발달(피아제)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생후 2~7세)3. 구체적 조

  • [유아발달] 유아성장과 유아발달 및 유아발달의 인본주의 이론 분석
  • 발달3. 유아의 언어인지 발달Ⅱ. 신체성장과 발달1. 생물학적 성장 1) 체중과 신장 2) 치아 3) 신체 발달 4) 피부5) 심맥관계 6) 혈액7) 호흡기계 8) 위장계9) 비뇨 생식기계10) 면역계 11) 신경계2. 운동 발달3. 감각 발달4. 인지 발달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5. 언어 발달6. 논리적 사고의 발달1) 아동의 추론능력에 관한 Piaget의 연

  • [성장발달론]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2기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세-7세)아동들은 사고하는 것을 배운다. 다시 말해서 상징과 내적 이미지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의 사고는 비체계적이고 비논리적인 것으로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르다.제3기 구체적 조작기(stage of concrete operations, 7세-11세)아동들은 단지 구체적인 사물과 구체적인 행위에 대해서만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1. 상징적 활동의 성장 감각운동기의 여섯 번째 단계에서 가상놀이가 가능하며, 상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