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성장발달(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이론,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도덕성발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성장발달

I. 성장발달의 용어 정의

II. 성장발달의 원리
1. 개인차와 고유성
2. 결정적 시기
3. 발달 순서와 방향
4. 발달의 진행속도

III.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V. 성장발달의 단계
1. 영아기 : 1개월~1세
2. 유아기 : 1~3세
3. 학령전기 : 3~6세
4. 학령기 : 6~12세
5. 청소년기 : 12~18세

V. 성장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적 발달)
2.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사회정서발달)
4. 파울러의 영적발달단계

VI. 신체적 성장과 발달
1. 신장과 체중
2. 두위
3. 골격의 성장과 성숙 : 골 연령
4. 치아 성장
5. 연령별 활력징후

VII. 인지발달(피아제)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생후 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VIII. 언어발달(촘스키의 생득주의이론)
1. 초기 언어
2. 단어와 문장의 발달
3. 문법의 발달
4. 어휘와 문법의 확장
5. 읽기와 쓰기능력의 발달
6.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IX. 도덕성 발달(콜버그)
1. 전 인습적 도덕기(4~10세)
2. 인습적 도덕기(10~13세)
3. 후 인습적 도덕기(13세 이후)

X. 신체발달

XI. 영적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성장발달

I. 성장발달의 용어 정의

성장과 발달은 서로 명백하게 구별되는 용어는 아니라 성장이란 양적인 변화를 나타내며 발달이란 질적인 변화를 나타낸다.

1. 성장(growth)

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의한 전체 혹은 일부분의 크기 증가, 외형적 변화 계측치로 측정이 가능한 양적인 변화이다. 특별한 외적인 자극 없이도 일어나며 환경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다.

2. 발달(development)

생의 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초래되는 심리적 ․ 사회적 ․ 지적 ․ 신체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외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정신적 ․ 정서적 ․ 심리사회적 및 영적 변화를 뜻하는 것으로 성장보다 광범위하며 측정이 어렵다.

II. 성장발달의 원리

1. 개인차(specific)와 고유성

모든 인간은 같은 순서에 의해 발달 단계를 거치지만 정상발달의 범위는 개인차가 있다. 유전, 계성, 진행 속도에 따른 다른 특성을 가진다. 개체의 차이는 출생 시부터 다르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특성이 현저히 드러난다. 개체성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신, 사회, 정서적인 발달 특면에서도 나타난다.

2. 결정적 시기

성장과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발달의 결정적 시기란 어떤 한 사건이 가장 충격을 줄 수 있는 시기를 말한다. 예를 들면 2세까지는 두뇌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결정적 시기에 관한 이론에서 프로이트는 생의 초기에 가졌던 어떤 경험들이 일생동안의 개인의 인격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설명이 잘되어있습니다
  • 27297***
    (2020.02.20 13:03:41)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인간발달과정
  • Ⅰ. 서 론Ⅱ. 본 론1. 태아기(1) 태내의 발달단계(2)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영아기(1) 시각발달(2) 청각발달(3) 인지발달과 언어발달3. 아동기(1) 인지발달이론(2) 성격발달이론4. 청년기(1) Kohlberg의 청년기 도덕발달이론(2) Gilligan의 청년기 도덕발달이론5. 성인기(1) 성인기 인지발달이론(2) 성인기 성격발달이론6. 노년기(1) 노년기의 신체적변화Ⅲ. 결 론서 론인간은 조직사회를 이루고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며 생활해 나간다. 이 같

  • 아동 정신병리의 정의와 분류 및 진단
  • 발달과정, 개인 기질, 환경적인 요인, 환경이 어떻게 문제항동을 발생시켰고 유지시키고 있는가를 부모면담이나 다양한 통로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아동이 지닌 이상항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목표를 세우고 개입방법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아동이 성장한 후에도 과거의 문제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양상에 관심을 가지며 추후 발달과정에까지 관심을 갖는다.영유아기에서 아동기 후기까지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신체적 폭력은 피해자에게 고통과 상처 외에도 자존심과 자기보호 능력감에 대한 손상을 주게 되어 자칫하면 지속적 정서문제의 원인이 될 수 도 있다. 단 한 번의 신체적 폭력으로 공포심 심하게 생겨 신경증이나 정신병으로 발전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신체적 폭력이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해서 세심하게 이해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2) 언어적 폭력 박성수, 21세기 청소년 상담모형의 방향, 청소년 대화의 광장, 청소년 상담 연구, 제5권 1호. 1997.p.

  • [유아교육] 영아기의 발달특성fp
  • 아동기라 할 수 있겠다. 이 중에서 나는 영아기를 선택하겠다. 영아기는 일생 중에서 신체 발달이 가장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기의 이러한 급성장을 성장급등현상 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성장 급등은 일생 동안 영아기, 사춘기 두 번 나타나기 때문에 영아기를 제 1 성장 급등기, 사춘기를 제 2 성장급등기 라고 부른다.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고 하였다. 감각운동기에 영아의 세상에 대한 인식은 감각기관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성장은 보다 큰 전체적인 행동에서 보다 작고 특수한 행동으로 변화해 가는 것이 일반적인과정. 성장은 분화와 통합의 연속적 과정⑧ 발달단계이동운동, 손과 팔운동, 언어나 문제해결 그리고 사회적 행동⑨ 방향성두부-하부(cephalo-caudal), 중심부-주변부(proximal-distal)⑩ 점성성 또는 연속성성장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는 점성성(연속성)을 가지고 있다.⑪ 결정적 시기인간의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예를 들면, 아동기때에 친구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