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감각통합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정리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감각통합이란?
1) 촉각계
2) 전정감각계
3) 고유감각계
4) 감각 발달의 중요성
5) 감각통합프로그램의 효과
2. 감각·지각의 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감각 운동기
1) 반사적 행동단계(출생 후 1개월간)
2) 1차적 순환반응 단계(1-4개월)
3) 2차적 순환반응 단계(4-8개월)
4) 2차적 순환반응의 통합 단계(8-12개월)
5) 3차적 순환반응 단계(12-18단계)
6) 지적 결합과 표상의 단계(18-24개월)
2) Montessori의 감각교육
3) Kephart의 지각 운동 이론
1) 제1단계 - 연습단계
2) 제2단계 - 주관단계
3) 제3단계 - 객관의 단계
4) Ayres의 감각통합이론
3.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목적
4.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지도 원리
1) 전신을 이용한 운동을 실시한다.
2) 아동과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3) 아동의 참여동기를 유발시킨다.
4) 아동에 반응에 따른 적절한 활동을 구안한다.
5. 감각통합 장애의 유형별 접근 방법
1) 촉각방어 반응
(1) 지도 관점과 방법
(2) 훈련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예
2) 운동기능 장애
(1) 지도 관점
(2) 운동기능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예
3) 전정계 통합 장애
6. 감각통합프로그램의 내용
1) 촉각훈련 2) 큰 공 3) 터널
4) 균형판 5) 회전 캡 6) 미끄럼틀
7) 고무튜브 8) 해먹 9) 네줄 평형판
10) 트랜폴린 11) 굴곡위 스윙판
12) 흔들목마 13) 스케이트보드
14) 타잔줄 15) 롤링 시소
16) 바운드 볼 17) 후우프
18) 색블럭․적목 19) 사다리․평행판․묘기대
20) 세발자전거 21) 매트
22) 다양한 순환운동
7. 자폐적인 아동의 감각통합적 접근
1) 자페아에게서 볼 수 있는 감각반응의 특이성
(1) 감각통합법의 입장에서 자폐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2) 감각생륙력에서 감각반응 문제의 소재를 명확하게 한다.
2) 생육력에 나타난 감각반응의 특징
① 촉각
② 전정자극
③ 고유각, 미각, 후각자극
④ 시각
⑤ 청각
3) 자폐아 지도의 내용과 방법
(1) 촉각계의 지도에 대해서
① 볼푸울 ② 모포․매트 등
③ 드라이기, 수건, 찰흙, 손가락 페이팅 등
④ 일상생활 중에서의 배려
(2) 전정계 지도에 대해서
4) 자폐아 지도의 유의점과 과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감각(Sensation)은 신경세포를 자극, 활성화시키고 신경과정을 시작하도록 하는 에너지를 말하며 다양한 소리의 진동과 피부의 접촉, 냄새, 근육활동, 중력의 끌어당김 등이 감각을 생성하는 에너지가 되며 통합(Integration)이란 조직화(Organization)의 한 유형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각 부분들이 하나의 전체로서 조직화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뇌에서는 중추신경계가 수많은 감각정보를 구조화시켜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조직하는 일로 고안되어 있다. 따라서 감각통합이란 감각들은 신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뇌에 전달해주고 뇌에 들어오는 감각투입은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신경세포들을 통해 신체에서 무슨 일을 담당하게끔 명령을 내리게 하는 과정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감각통합은 감각(Sensory)과 운동(Motor)의 협응 과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보통 감각통합은 임신 중 태내기에서부터 발달하고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서 일상생활 놀이나, 생활 가운데서 완성되어 간다. 정상적인 감각통합 기능은 개개인의 능력에 의존한다. 개개인의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에서 행동을 조직화하고 계획하기 위하여 감각정보를 사용하여 정보처리를 진행시키고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감각통합장애에 대하여 궁금하게 된 것은 이번학기에 감각통합 훈련이라는 수업을 듣게 되어서 이다. 감각통합장애라는 것이 생소하기도 하고 수업을 듣다보니 감각->지각->인지라는 상관관계가 만들어져 일반적인 장애아동에게 볼 수 있는 인지나 지각의 문제를 좀더 근본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지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물론 이러한 자료를 찾는데 연구가 그리 많이 있지도 않아서 자료를얻는데 어려움을 겪었다.이 장에서는 감각통합의 정의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증상에 대한 것을 짧게 언급한 후 감각통합장애에 대한 치료인 감각통합훈련에 대하여 설명을 하겠다.


참고문헌
(자료실 : 감각통합과대근육운동, 누가 감각통합에 문제를 가지는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박의수 외 3명 252p 서양교육사 부분)
http://www.dajigi.org/sub4.htm 다지기 에듀짐 센터
http://www.kasiorg.org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http://k.daum.net/qna/file/view.html?
http://blog.naver.com/nprtt75?Redirect=Log&logNo=20012471554
http://blog.naver.com/onlyonepixie/20004534605 특수교육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통합교육1) 장애아 통합교육 정의 및 이념(1) 정의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 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나아가 장애 학생들이 장차 성장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2) 정상화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향한 움직임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인 정상화 원리는 친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감각훈련6.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1)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원리와 방법2) 중복 장애아의 정의와 지도3) 시ㆍ 지각 식별력 훈련4) 시ㆍ지각 훈련과 문자 지각과의 관계7.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점자지도Ⅶ.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1. 맹학교2. 복지기관1) 대상2) 기간3) 교육 내용4) 비용5) 교재6) 전용 교육장3. 개인Ⅷ.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1. 이료교육의 전문성 제고와 안마(이료) 제도 완비2. 통합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체

  • 학습자의 정의 적특 성도 덕성에 관하여
  • 사회적 조건과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관, 의식 구조, 행동 방식 사이에 괴리와 불일치가 노정되어 이른바 윤리적 지체 결과, 가치 혼란, 비인간화 야기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이 건전한 도덕적 신념 체제를 갖고 인격의 통합을 기하도록 돕는 동시에, 그 개개인이 바람직한 사회를 성립시키는 원리를 공유하고 또 그것에 기꺼이 따르는 성향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덕적인 인간과 사회를 함께 구현하는 데 공헌해야 한다.  도덕교육의 필요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지도(guidance)에 관한 것 3) 교육심리학이란 교수학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응용학문응용과학(목족:기초과학 영역에서 개발된 원리와 이론들을 응용해서 실제 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으로서 교육학-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의 기초과학 영역의 원리와 이론들을 응용해서 교육 현장에서 당면하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탐색하는 학문3. 바람직한 인간상① 교육학, 심리학의 목적: 인간복지의 극

  • 세계화와 지역화
  • 사회 분위기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한국의 적지 않은 철학자들은 오늘도 여전히 전통과 현대 및 동양과 서양의 관계 부분에 대해 사색과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이 문제에 공유하는 철학자들은 개인에 의한 연구 활동 못지 않게 공동의 연구를 통해 연구 성과를 내기도 했다. 특히 산업 사회의 문제점! 이 증가하면서 전통을 중시하는 일부 학자들에 의해 동양학이 새로 운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