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 - 1 유아 교육 기관 2 유아 교육 기관의 시설 _ 설비 3 유아교육기관 설립인가 및 시설위치 건물 구조 4 유아교육환경 시설 _ 설비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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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교육행정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
♣ 목 차 ♣
1. 유아 교육 기관
(1) 유아교육기관 이란?
(2)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2. 유아 교육 기관의 시설 설비
(1) 시설 설비의 중요성
(2) 시설 설비계획 시 고려사항
3. 유아교육기관 설립인가 및 시설위치 건물 구조
(1) 유아교육기관 설립인가?
(2) 시설의 위치
(3) 건물의 구조
(4) 실내외 시설 배치
4. 유아교육환경 시설 설비의 계획
(1) 건축 시 고려사항
(2) 실내 공간 구성 시 고려사항
5. 실내 기본 시설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공간 구성
(2) 환경설비
(3) 기본설비
6. 실외 놀이 공간 구성
(1) 실외 놀이터의 중요성
(2) 실외 놀이터 설계 시 유의점
(3) 실외 놀이 공간 구성
(4) 실외 놀이 공간의 환경구성
7. 보육시설의 유지 및 관리
(1) 시설 유지 및 관리의 중요성
(2) 시설 유지 및 관리의 내용
♣ 참 고 문 헌 ♣
1. 유아교육기관
(1) 유아교육기관이란?
최근에 들어 가족구조의 정상화를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보육과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유아교육의 의미와 정체성을 찾는 것은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어 지고 있다. 더욱이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유아교육시설에 대한 요구는 유아교육시설의 정비와 확충을 요구하기에 이르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범위는 시대적 배경이나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가변성을 지니고 있으며,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되어 왔기 때문에 한마디로 그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역사적, 사회적 변천과정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은 크게 복지적 차원(보육)과 학교교육 일환(교육)의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다.
유아
교육
기관
복지적 차원(보육)
학교 교육 일환
(교육)
현대사회에 유아교육기관은 다양한 역사적, 사상적 뿌리를 가지고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형식적ㆍ비형식적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유아교육을 학교와 연계시키면서도 고유의 특성을 유지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을 다양한 정의와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대사회에서 유아교육기관은 시대적 요구와 사회적 특성이 반영된 실제로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위한 체계적 보호와 교육을 맡은 기관으로 국가의 법과 제도에 근거해서 설치된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은 시대와 국가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 발달의 특성상 보육과 교육이 일원화된 체제와 보육과 교육이 분리된 이원화 체제의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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