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에 대해서 - 리더십의 개념, 특성이론과 리더십, 행동과학이론과 리더십, 새로운 리더십이론으로서의 변형적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목 차 ◈
Ⅰ. 서론
1)리더십의 개념
Ⅱ. 본 론
1)특성이론과 리더십
2)행동과학이론과 리더십
3)새로운 리더십이론으로서의 변형적 리더십
Ⅲ.결 론
1)연구와 평가
Ⅳ.참고문헌
Ⅰ.서 론
리더십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정의되고 있어서 단언하기가 무척 어렵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은 어떤 조직에서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개인의 영향력으로 볼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기존학자들의 정의를 알아본다.
리팜(Janes Lipham, 1964) :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성취하거나 변형하기 위한 새로운 구조나 절차를 창시하는 것이다.
휘들러(Fred E. Fiedler, 1967) : 지도자는 과제와 관련된 집단 활동을 지도하고 통합하는 임무가 부여된 집단 속의 개인이다.
캇츠와 카안(Daniel Katz & Robert L. Kahn, 1978) : 조직의 리더십 본질은 조직의 일상적 지시사항을 기계적으로 준수하게 하는 것에 덧붙여 영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하우즈와 베츠(Robert J, House & Mary L. Baetz, 1979) : 리더십은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에서 일어나며, 집단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관계되기 때문에 지단 구성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수반한다.
가드너(John W. Gardner, 1990) : 리더십은 설득 혹은 예증의 과정이며, 그것으로 인해 개인 혹은 그녀의 추종자가 공유하는 목적을 추구하도록 권유한다.
이러한 정의들 및 다른 정의들이 공유하고 있는 유일한 가정은 리더십이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수반한다는 점이다. 그 과정에서 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활동이나 관계를 구조화하기 위해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Yukl, 1994).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행정상의 리더십에 주된 초점을 두면서 지도자는 교육조직에 중요하다는 전제를 설정하고, 유용한 이론적 시각을 선택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