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에 대해서 - 리더십의 개념, 특성이론과 리더십, 행동과학이론과 리더십, 새로운 리더십이론으로서의 변형적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1)리더십의 개념
Ⅱ. 본 론
1)특성이론과 리더십
2)행동과학이론과 리더십
3)새로운 리더십이론으로서의 변형적 리더십
Ⅲ.결 론
1)연구와 평가
Ⅳ.참고문헌
Ⅰ.서 론
리더십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정의되고 있어서 단언하기가 무척 어렵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은 어떤 조직에서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개인의 영향력으로 볼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기존학자들의 정의를 알아본다.
리팜(Janes Lipham, 1964) :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성취하거나 변형하기 위한 새로운 구조나 절차를 창시하는 것이다.
휘들러(Fred E. Fiedler, 1967) : 지도자는 과제와 관련된 집단 활동을 지도하고 통합하는 임무가 부여된 집단 속의 개인이다.
캇츠와 카안(Daniel Katz & Robert L. Kahn, 1978) : 조직의 리더십 본질은 조직의 일상적 지시사항을 기계적으로 준수하게 하는 것에 덧붙여 영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하우즈와 베츠(Robert J, House & Mary L. Baetz, 1979) : 리더십은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에서 일어나며, 집단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관계되기 때문에 지단 구성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수반한다.
가드너(John W. Gardner, 1990) : 리더십은 설득 혹은 예증의 과정이며, 그것으로 인해 개인 혹은 그녀의 추종자가 공유하는 목적을 추구하도록 권유한다.
이러한 정의들 및 다른 정의들이 공유하고 있는 유일한 가정은 리더십이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수반한다는 점이다. 그 과정에서 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활동이나 관계를 구조화하기 위해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Yukl, 1994).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행정상의 리더십에 주된 초점을 두면서 지도자는 교육조직에 중요하다는 전제를 설정하고, 유용한 이론적 시각을 선택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리더쉽의 특성과 사례
  • 리더십에 대한 연구의 배경과 흐름을 살펴보면, 위인들이나 리더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리더십 효과성과 연결시키고자 하는 특성이론에서 다시 리더가 보여주는 행동에서 효과성을 찾으려는 행동 이론으로, 그리고 리더가 처하고 있는 상황에서 리더십의 효과성을 찾으려는 상황이론으로 그 주된 관심이 옮겨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기존의 리더십을 거래적이라고 보고 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부하를 변화․발전시키는 변형적 리더십 이론과 리더십

  • 리더십의 성공사례 분석
  • 이론적 측면 - 21. 리더십의 이론과 중요성 - 22. 리더십 특성 7Ⅲ 본론 - 리더십의 성공적인 사례 및 분석1. 거스히딩크(Guus Hiddink) 102.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 133. Intel의 경영자팀 16Ⅳ 결론 - 리더십의 성공 요인에 대한 생각 - 17참고문헌Ⅰ 서 론- 집단적 목표로써 그 집단 목표의 성과가 사람들의 행동으로 인해 뚜렷해지므로 그 행동을 일으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리더십을 살펴보고 윤리적 교육 행정가 준비프로그램과 윤리적 리더십 개발에 관련된 선행 연구 및 문헌을 고찰하여 이론적으로 논의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제 Ⅱ장, 교육에서의 윤리에서는 윤리의 의미와 교육의 가치추구와 윤리를 살피고, 제 Ⅲ장 교육행정에서의 윤리에서는 교육행정 윤리의 등장배경, 개념, 성격을 살피고, 제 Ⅳ장 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서는 윤리적 리더십과 유사한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윤리적

  • [리더쉽]리더쉽 연구 -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
  • 개념을 강조하는 것이다.지적 자극지적 자극의 요소로는 지도자의 능력이나 합리성, 신중한 문제해결 등이 있다. 변혁기의 리더가 국민에게 어필해야 하는 근본적 이유는 그가 단행해야 할 개혁의 신속하고도 성공적 달성을 위해서 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의 성원 뿐 아니라 지도자 자신의 지적 능력, 업무수행에서의 합리성과 신중성이 관건이며, 이것은 지도자에 대한 평가와 리더십유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하겠다. 능력푸틴은 KGB대

  •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정의, 중요성,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기존연구,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기능,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평가 사례, 향후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과제
  • 새로운 일은 아니다. 다만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을 뿐이다.Ⅱ.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정의리더십은 사회과학전분야에 걸친 문제이기 때문에 그 개념 자체가 대단히 포괄적이고 모호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 개념을 한마디로 명확히 한다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 될 것이다. 다만 여기서는 여러 논지에 따른 개념들의 공통적 요소로만 그 개념을 정의해 보도록 하겠다. 여러 학자에 따른 리더십의 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