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창조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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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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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을 읽은 후, 당신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다.
개인의 창조성을 조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접근들을 설명한다.
창조성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을 확인한다.
창조적 과정에 관한 Walla(1926)의 모델을 평가한다.
창조성의 연구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접근에 대해 토론한다.
이 책에서 창조성의 이론적 접근을 고려하는 것의 변화와 조직 혁신의 심리학은 왜 중요한가? 우리는 2가지 근거를 제시한다. 하나는 우린 전 장의 처음 부분을 이유로 든다. : 혁신을 이해한다는 것의 중요한 점은 조직 내에서 어떻게, 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수 있는 것인가를 이해한다는 것이다. 다른 근거는 혁신 연구 분야의 발전은 창조성 연구로부터 개념 , 모델, 그리고 이론들을 활용하였다는 것이다. 그것이 그렇게 절대적으로 그리고 가끔 부적당하게 되어졌다는 사실은 조직의 혁신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창조성 연구 전통에 관한 어떤 인식을 얻는 것을 더욱 필요로 한다.
창조성 연구: 짧은 역사
심리학적인 연구는 인간 기업의 다른 어느 지역만큼 변동의 경향이 있다 ; 논제는 분야내의 이론적인 개발뿐만 아니라 정치적 상황의 변화, 경제 상황과 대중매체 선점의 결과에 따른 기호에 따라 변한다. 창조성의 논제는 이것을 최선이기 보다는 차선으로 설명한다. 창조성의 과학적 연구는 Galton이 1868년에 펴낸 ‘유전적인 천재성’ 책에서 우수한 예술가와 과학자들의 천재성을 설명하려고한 시도와 함께 심리학의 시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금세기 초에, 창조성은 Sigmund Freud와 Carl Jung 같은 정신분석학자를 포함하여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정신학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1926년에 Wallas는 오늘날에 영향을 미치는 준비, 잠복, 계발, 입증의 단계로 구성된 창조적 과정을 설명했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은 오직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여야만 하는 행동주의의 우세는 창조성의 경시를 야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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