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전기소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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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Ⅱ. 전기소설의 태동과 기본 인식
1. 전기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징
2. 나말여초(羅末麗初)의 애정류 설화
3. 애정류 전기소설의 체재상(體裁上) 특징

Ⅲ. 조선조 애정류 전기소설의 변형 양상
1. 15,6세기 (愛情類 傳奇小說)의 변형양상
2. 17세기 애정류 전기소설의 변형 양상
3. 18,9세기 애정류 전기소설의 변형 양상

Ⅳ.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조선조 전기소설(傳奇小說)은 신화, 전설, 민담 등에서 소설로 넘어오는 과도기적인 문학 형태로서 삼국시대의 신화와 전설, 고려시대의 패관 문학에서 밑거름이 형성된 후 중국의 전기소설이 가미되어 이루어진 문학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의 전기소설은 중국의 전기소설과 우리의 문화와 작가의 창작 의식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독특한 형태의 전기소설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이 중에서 가장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은 애정류라고 볼 수 있다. 애정류 전기소설은 조선조 초기에 형성된 소설 문학이란 의미 뿐 아니라 조선조 소설사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가치 있는 문학이다. 지금까지 애정류 전기소설은 나름대로의 소설적 특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상 드러나는 공통적인 특질을 추출하지 못했으며, 개별적인 구조 분석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실정이었다. 조선조 애정류 전기소설을 분석함으로써 소설로서의 애정류 전기소설이 갖고 있는 가치를 명확하게 밝히고 아울러 문학사적인 위치를 정립하는 데 그 목적을 알아보자.
Ⅱ. 전기소설의 태동과 기본 인식
1. 전기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징
전기란 전과 기의 합성어로서 일반적인 의미는 “기이한 것을 전한다”라는 뜻이다. 전기란 단어는 사서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전이 본령은 사서에 있으며 이러한 전이 본격적으로 발전된 것은 사마천의 사서『열전』에서였다. 박태상, 『조선조애정소설 연구』, 태학사, 1996 그 후 한서이래로 전은 정사의 체재로 굳어졌다. 그리하여 이러한 전은 사관만이 지을 수 있었고 입전될 수 있는 인물도 역사에서 평가받을 수 있는 고명한 사람으로 한정되었다. 이러한 전이 점차 발전해 오면서 허구적 요소를 끌어들이고 양식의 변모를 꾀하면서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당대의 전기 작품에 있어서도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는 흔히 이 세상에 있을 법한 보통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허구적 요소를 배합하여 꾸민 이야기들이다. ‘전기’란 명칭은 본래 당대의 배천의 소설집 명칭이었다.
참고문헌
채연식 『朝鮮朝 傳奇小說 硏究: 愛情類 小說을 中心으로』, 학위논문(박사) 1999
곽하신 역주 『당대소설선』, 을유문화사 1970
김영재 『전기소설 교육연구』, 석사 2003
김문희 『애정 전기소설의 문체 연구』, 박사 2003
이정원 『조선조 애정 전기 소설의 소설시학 연구』, 박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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