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면앙정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합강정가, 우희국사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원한가, 갑민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어부사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이별곡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작품분석

Ⅱ.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Ⅲ. 가사(가사문학) 합강정가 작품분석

Ⅳ. 가사(가사문학) 우희국사가 작품분석

Ⅴ. 가사(가사문학) 원한가 작품분석

Ⅵ. 가사(가사문학) 갑민가 작품분석

Ⅶ. 가사(가사문학) 어부사 작품분석

Ⅷ. 가사(가사문학) 이별곡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작품분석

<복선화음가>는 1인칭 화자가 자신의 고달팠던 시집살이를 회고하면서 이제 시집가게 된 딸에게 훈계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전반부는 현재 딸에게 훈계를 하고 있는 1인칭 화자의 과거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 과거의 일이 완전히 현재처럼 서술되어, 독자(청자)는 서술자와 함께 과거로 가서 그 시점의 현재적 상황을 듣는 것 같다. 작품의 서두부터가 완전히 현재처럼 서술되고 있다.

어와 셰상 람더라 이 말 들어보소
불행고 달을 이 몸이 녀되여
김익쥬의 손녀로셔 반벌도 죠컨이와
금옥가치 귀히 길녀 오륙 셰 되온 후의
녀공을 와니 됴도 비범다.

과거는 결코 현재와 단절된 딴 세계가 아니다. 1인칭 서술이기에 한 인물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과거가 현재 상황처럼 서술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점 소설이 과거에 이미 완결된 사건임을 계속 강조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따라서 소설의 경우 서술자와 독자는 작품 세계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다는 것이 강조된다. 소설에서 이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역사소설’처럼 멀리 있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국문 고전소설의 경우 판소리계 소설 등 일부를 빼면 대부분이 아주 멀리 잡고 있다. 작중 세계를 과거의 것으로 하는 이런 면은 부정적인 면도 많다. 즉 서술자나 독자가 살고 있는 당대 세계의 구체적 현실은 ‘간접화’되어 버리기 쉬운 것이다.
물론 가사의 이런 면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사건의 계기적 순서에 대한 감각이 흐려져, 비유컨대 원근법을 사용하지 않은 풍경화를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는 것이다. 반면 가사는 이렇게 함으로써 과거도 모두 현재와 같이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도 보여준다. 즉 가사의 수용층으로 하여금 과거의 사실을 현재 진행 중인 일처럼 느끼게 하는 효과도 있어, 서사적 성격과 결부되면 국문소설 일반에서 맛 볼 수 없는 효과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기(1999), 정훈의 우희국사가 고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이형래(2004), 복선화음가의 존재의미와 쟁점적 문제, 문창어문학회
윤성근(1968), 합강정가 연구, 한국어문학회
정무룡(2009), 면앙정가 연구, 한민족어문학회
정혜림(2007), 갑민가의 수사방식과 그 의미고찰, 경성대학교
홍현수(1999), 어부사에 대한 연구 : 사설 및 음악적 특징에 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 문학으로 정착되면서 이루어졌다는 설③ 용비어천가나 월인천강지곡 등의 악장에 보이는 시형이 그 기원이라는 설가사의 특징① 서정성 : 내면적인 심리나 정서, 자연을 보고 느끼는 감동 등을 노래함② 서사성 : 기행 가사와 같이 이야기 구조를 가진 가사가 많았다.③ 교술성 : 교훈적인 내용을 담은 작품이 많아 가사를 교술 시가로 분류하기도 한다. 가사의 장르 구분 조윤제는 가사를 시가와 문필의 중간형태로 함이능우는 기본성격은

  • 가사 레포트
  • 가사’를 검색해보면,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발생한 시가 형식이라고 설명해 놓았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손에 잡히는 건더기가 없는 두루뭉술한 설명이라는 느낌이 든다. 가사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은 박연호 교수도 어느 날 학생들로부터 가사가 뭡니까?라는 느닷없는 질문을 받았을 때 아무 대답도 할 수 없었다는 일화가 있을 만큼 가사는 정체가 오묘한 문학이다. 관동별곡이나 면앙정가를 맛본 정

  • [미의식][한국 미의식][일본 미의식][자연주의적 미의식][전통주의적 미의식][서민가사 미의식][자연주의][전통주의]한국의 미의식, 일본의 미의식, 자연주의적 미의식, 전통주의적 미의식, 서민가사의 미의식 분석
  • 작품이다. 이 작품도 유교적 도덕이 우세한 상황에서 세 우부가 인간의 욕망대로 살아가며 기존 관념인 유교 도덕을 부정하고 파괴하는 데서 희극미가 구현되고 있다.3) 거사가산중에서 도를 닦던 居士가 죽은 남편을 移葬하고자 명산을 찾아다니던 과부의 아름다운 자태에 현혹되어 파계하고서 목탁과 가사를 버리고 부인과 함께 산 아래로 내려가 속세 생활을 하는 모습을 희극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수도에 전념해야 할 거사가 속세의 유혹에 빠

  • [고전문학사]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2005-1 歌辭의 발달(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학과 : 국어국문학과학번 : 이름 : 담당교수 : 발표일 : 5월 3일(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명칭과 개념 (1) 명칭(2) 개념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1) 기원(2) 발생시기(3) 장르 문제3. 작 가4. 시대구분5. 분류와 내용6. 작품 분석(1) 속미인곡(2) 면앙정가Ⅲ. 결 론※ 참고문헌 및 부록Ⅰ. 서 론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

  • 인문어학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가사의 발달(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명칭과 개념 (1) 명칭(2) 개념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1) 기원(2) 발생시기(3) 장르 문제3. 작 가4. 시대구분5. 분류와 내용6. 작품 분석(1) 속미인곡(2) 면앙정가Ⅲ. 결 론※ 참고문헌 및 부록Ⅰ. 서 론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을 거처 창제된 주로 창보다는 음영(吟詠)을 위해 창출됨으로써 오랜 세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