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하녀 vs 신 하녀 - 하녀 캐릭터, 역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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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 하녀 vs 신 하녀
구 하녀에 대한 개인적인 반감으로 인해 신 하녀를 중심으로 놓고 두 작품을 비교하겠다. 구 하녀가 세상에 나온 이후 50여년의 세월이 흘렀기도 하고, 워낙 유명한 작품으로 칭송받기 때문이라는 핑계를 달아 본다.
신 하녀를 다시 보았지만, 여전히 어딘가가 찝찝하다. 처음 보았을 때보다 찝찝함의 정도가 강해지고, 뚜렷해졌다. 임상수 감독의 하녀가 리메이크 작이란 걸 알았을 때, 그 이유를 알았다. 임 감독은 대체 ‘왜’ 하녀라는 작품을 만들었을까. 굳이 구 하녀를 ‘리메이크’해야만 했을까? 이를 의문 사항으로 두고, 구 하녀와 비교해 신 하녀가 무엇이 다른지 분석해보자.
1. 주제의식
두 작품은 모두 계급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지닌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접근법, 풀어내는 방법 등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먼저 구 하녀는 신분 상승을 꾀함으로써 사회의 계급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접근한다. 계급사회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자체를 ‘보여준다’ 라고 할 수 있겠다. 하녀의 신분 상승을 위한 노력들이 ‘멜로적’으로 그려져 구 하녀는 멜로의 전형이라고 일컬어진다. 반면, 신 하녀는 계급 문제에 참여하는 존재가 아니라, 그 변두리에 있다. 극의 처음부터 끝까지 신 하녀는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 있다. 구 하녀와는 반대로 계급사회를 영상 속에 담아내어 이를 비판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유로 신 하녀는 멜로라는 장르에서는 한 발짝 멀어지게 되었다.
2. 사회의 변화상
이러한 차이의 바탕에는 50여년에 이르는 사회상의 변화가 있다. 구 하녀에서 계급사회를 보여주기만 한 것은, 아직 그 자체가 고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녀를 부리는 주인집 역시 사회 혼란과 변동 속에서 기회를 잡아 잘 살게 된 사람들이다. 반면, 신 하녀에서 계급사회는 이미 고정된 하나의 틀이다. 특히 오늘날에는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옛 말이 되었듯, 계급 간 이동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사회 변화 속에서, ‘하녀’라는 직업의 지위가 어떻게 변했는지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이는 내게 아직 헷갈리는 내용이다. 하녀 또는 가정부, 파출부를 선택하는 사람들의 수준은 높아졌음에도 이 직업의 사회적 지위는 낮아졌지 않은가. 이를 분리하여 다시 잘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3. 하녀 캐릭터
신 하녀에서 가장 의문스럽고,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인데, 은이 캐릭터를 왜 그리 온순하게 만들어 놓았을까. 신분 상승의 욕망으로 가득 차 광기를 내뿜던 구 하녀의 모습은 어디로 갔는가. 극을 이끌어가는 중심인물의 비중이 낮아지니 어딘가 맥이 풀려버린 듯 한 느낌도 받았다. 하지만, 은이도 마냥 순진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극의 후반부로 갈수록, 은이는 점점 자신의 욕망을 깨닫게 된다. 이 때, 은이의 욕망은 바로 모성애이다. 구 하녀에 비해 신 하녀에서 강조된 점이다. 두 작품에서 남자 주인과의 불륜 후 아이를 갖게 되고, 여자 주인의 방해로 유산한다는 줄거리는 유일하게 비슷한 것이다. 하지만, 유산 이후 두 하녀의 반응에서 분노하는 초점이 다르다. 구 하녀에서는 아이를 잃어 남자 주인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따라서 신분 상승의 욕구가 좌절된 것이 분노의 원인이 된다면, 신 하녀에서는 아이를 잃은 슬픔 그 자체가 분노의 원인이다. 사실 모성애와 슬픔, 이 자체만으로는 주제의식에 대한 정당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자꾸만 신 하녀를 ‘왜’ 만들었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는 것 같다.
4. 주인집 인물들
신 하녀의 남자 주인, 훈은 태어날 때부터 모든 걸 가진 사람이다. 자기 우월주의, 과도한 자신감이 생기지 않을 수가 없다. 마음만 먹으면 다른 사람들까지도 원하는 대로 지배 및 조종할 수 있다고 여긴다. 이러한 성격은 호화스러운 장신구 등에서도 알 수 있지만, 무엇보다 하이 앵글로 잡은 내려다보는 시선, 또는 로우 앵글에서의 거만한 표정 등에서 극대화된다. 해라, 은이와의 정사 장면에서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과장된 근육과 몸짓은 정말, 잊을 수 없다. 구 하녀의 남자 주인은 중상층이 가지는 차별성을 대표한다기보다 개인의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는 것 같다. 직업이 피아노 교사라는 것이 한 몫하여 여성들의 우상이 된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구 하녀에 비해 신 하녀에서는 여자 주인의 성격과 비중에 큰 변화를 보인다. 훨씬 악독해지고 대담해졌다. 사실, 구 하녀가 보이던 광기가 신 하녀의 해라에게로 옮겨간 듯하다. 이러한 악독함은 최상류층의 욕망, 이에 따르는 폭력성과 잔인성을 보여주는 데 효과적이다. 인물의 성격 변화로 계급의 대비를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5. 성 역할
신 하녀에서 해라는 임신 중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는데, 그래서인지 해라와 훈의 성 역할은 전통적인 형태로 고정되어 있다. 훈과 은이의 관계를 보면, 은이의 성격 설정 때문인지, 뛰어 넘을 수 없는 계급 차이 때문인지, 이 또한 전통적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오히려 구 하녀에서, 무려 50여년 전 작품임에도 불구, 전통적 성 가치관을 뒤집는 요소들이 등장한다. 남자 주인이 하녀와 집 안에 감금되어 노닥거릴 때, 여자 주인이 밤낮 새워가며 일을 한다든지, 하녀가 남자 주인에게 명령조로 대한다든지 하는 것들 말이다.
6. 기타 논점
아이들(남매 vs 나미), 조력자(병식), 계급을 상징하는 미장센의 변화(ex. 적포도주), 주요 줄거리를 벗어난 장치적 기법(소시민들의 밤거리, 구 하녀 마지막 장면)
임상수 감독이 왜 굳이 하녀를 리메이크 했는지 모르겠다고 언급했지만, 감독이 말하고자 했던 주제 의식에는 충분히 공감한다. 하지만, 구 하녀의 독창성과 변화된 주제 의식이 결합하여 이도 저도 아닌 어정쩡한 결과물을 낸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즉 구 하녀, 신 하녀가 같은 맥락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닌데 어떻게 비교 분석을 할 수 있을까. 단순히 50년 사이에 영화 연출법, 기술력의 변화에 대한 수용자 반응을 조사하는 것만으로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 같다. 두 작품의 계급사회에 관한 문제의식 차이를 다루어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얻지 못할 것 같고. 아무래도 큰 주제가 멜로이니, 남자 주인-하녀-여자 주인 간 관계를 성 역할에 초점을 맞춰 연구해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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