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이 비판하는 안티 디즈니의 내용과 그 정당성에 대한 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즈니랜드에 대한 안티디즈니랜드에 대하여 기본부터 상세한 설명 및 가장 대표적인 드림웍스의 슈렉에서의 안티디즈니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조사 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조원 5명이서 일주일동안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만족하실꺼에요~~ 자세한 것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안티 디즈니에 대한 자료나 슈렉에서 디즈니에 대한 비판점을 찾으시는 분에겐 정말 좋은 자료라 확신합니다. 열심히 만든 자료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II. 본론
디즈니 VS 안티 디즈니 역사
1)안티디즈니의 원조UPA
2_텍스에버리와 척 존슨
3)라이벌은 공생을 꿈꾼다

III.디즈니의 비판 점

IV.‘슈렉 ’줄거리

V. ‘ 슈렉이 비판하는 내용
1) 기존의 전형성에서 벗어난 슈렉
2) Anti-Disney와 Disney에 나타나는 정치적 올바름 비교
3) 이분법의 향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안티 디즈니 <슈렉>이 비판하는 내용을 알기 위해서, 먼저 안티 디즈니의 발생배경에 대해서 역사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고, 다음으로 디즈니가 비판을 받는 것들이 어떠한 것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것들의 내용을 확인하고, <슈렉>이 비판하는 내용을 정리, 정당성에 대해서는 디즈니에 대한 비판을 함께 비교하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디즈니 VS 안티 디즈니 역사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의 정의를 바꾼 ‘슈렉’을 두고 헐리우드 풍자라고 표현한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정작 슈렉이 노린 것은 세계 애니메이션의 절대 강자 디즈니에 대한 통열한 풍자를 통한 반항이 아닌가?
하지만, 디즈니가 없었다면 슈렉도 없었다. 반대와 자극이 진정한 라이벌이 아닌가?
서로에게 자극을 주면 미국애니메 역사를 이끈 라이벌 디즈니와 안티 디즈니의 역사를 먼저 살펴보기로 한다.
ⅰ. 디즈니에 대한 몇 가지 환상 그리고 안티 디즈니의 원조 UPA
전세계 애니메니션의 절대강자 부동의 1위 디즈니 왕국의 시작은 헐리우드 최고의 잔치 스타 미키마우스인 1928년 ‘증기선 윌리’로 등장. 큰 귀, 긴 꼬리로 앙증맞은 코를 무기로 관객들을 휘어잡았고, 이의 성공을 시작으로 백설공주, 피노키오, 인어공주 등 걸출한 스타 탄생으로 연결시켰다. 그러나 이는 결코 우연은 아니었다. 디즈니는 언제나 먼저 시도, 큰 성공을 이루었다.
최초의 유성애니메이션 ‘증기선 윌리’, 헐리우드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 퇴락한 장르 뮤직컬을 애니메이션과 결합한 ‘인어공주’, 최초 100%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
1970년대 초반, TV쇼 ‘원더풀 월드 어브 디즈니’를 통해 안방극장에 등장한 월트디즈니의 자상한 모습은 꿈의 왕국 디즈니의 환상과 신화를 더욱 강화시켰다. TV를 통해 테마 파크 ‘디즈니’와 애니메이션을 소개하여 전 세계 어린이에게 환상적인 꿈의 세계를 소개한 현대판 산타클로스였다.
하지만, 실상 이러한 외향과 달리 실재 미국 현대사에서 월트 디즈니의 행적에 대한 평가는 크게 엇갈린다.
특히, 그는 노조활동에 노골적인 반감을 표현해왔다.
1941년 스티븐 보스토우, 존 휴블리 등이 주축이 된 디즈니 애니메이터들이 노조활동단체 설립을 위한 파업을 일으켰을때, 디즈니는 가차없이 그들을 내쫓았다. 그리고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고, 거리로 내몰린 젊은 애니메이터들은 같은 해 그들의 꿈을 마음껏 펼치기 위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UPA(United Production of America)를 설립 1941년 안티 디즈니 원년의 역사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디즈니를 벗어난 UPA의 젊은 애니메이터들의 만들고 싶었던 애니메이션은 아주 분명하고, 당돌한 것이었다. 왜 백설공주와 같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실제와 사람 같이 움직여야하고, 배경과 인물은 항상 실사를 모델로 하여야 하는가? 라는 생각을 갖고, 1950년 ‘제럴드 맥보잉 보잉’(1950. 감독 : 로버트 캐넌), ‘루피 트루트루’(1952), 극도의 근시로 좌충우돌 온갖 말썽에 휘말리는 커다란 머리의 ‘매구 아저씨’(1964. 감독 : 클라이드 제로니미)등 과감하게 배경을 생략, 단순화시킨 작품을 선보이게 된다.
참고문헌
∙ EBS교육방송 ‘디즈니 VS 안티디즈니 반목의 역사’
(http://www.ebs.co.kr/Homepage/VodList.asp?category=&progcd=0001985&page=2#none)
∙ ‘애니메이션 슈렉 분석’ (http://center.kku.ac.kr/~france/pds/슈렉.hwp)
∙ ‘<슈렉>이 남긴 화두들’ (http://www.kssline.pe.kr/book(other)/슈렉이 남긴 화두들.hwp)
∙ ‘교실에서 철학하기-애니메이션 <슈렉>의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그 자체로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 취향과 취향 공동체를 성립향유공동체 형성 -> 향유 내용과 방식 공유● 자료 공유, 상호 의견 교류를 통해 향유 체험 강화신세기 에반게리온, 애니 자체로는 무슨 의미인지 모름. 향유공동체 형성을 통해 의미를 형성.(3) 향유의 콘텐츠적 가치① 콘텐츠의 재화적 가치 확보 및 문화적 가치 담보: 참여적 수행을 통한 즐거움의 극대화② 콘텐츠 즐기는 과정을 과정적, 조형적(Plastic), 대화적으로 바꿈③ 비판과 견제

  • [디즈니랜드][디즈니][디즈니랜드 역사][디즈니랜드 해외진출][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디즈니랜드 유로][해외진출]디즈니랜드의 역사,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디즈니랜드의 서비스품질, 디즈니랜드의 유로 분석
  • 대한 인식도 많이 호전된 상태였다. 세계는 하나라고 외쳐되는 와중에 미국이 최고라는 말은 귀에 거슬릴 수밖에 없다. 관객들이 디즈니를 예전과는 다르게 멀리하게 된데에 가장 큰 이유는 물론 틀에 박힌 디즈니의 만화들에 대한 지리멸렬함이나 식상함 때문이겠지만 전자의 이유도 무시할 순 없다. 한마디로 이제 관객들은 주류(디즈니)에 만족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그리고 안티란 말로 회자되는 비주류(안티 디즈니)가 수면위로 떠오르기 시작

  •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⒈ 슈렉의 분석⑴ 슈렉의 의의⑵ 슈렉의 등장인물⑶ 슈렉의 특성⒉ 슈렉의 3가지 꼭지점⑴ 인물-당나귀 동키에 대한 집중분석⑵ 공간⑶ 패러디(슈렉에서의 웃음)⒊ 슈렉 VS 디즈니 ‘이미지전쟁’⑴ 공공의 적 디즈니⑵ 드림웍스의 전쟁선포 ‘슈렉의 등장’⑶ 디즈니 콤플렉스Ⅲ. 결 론Ⅰ. 서 론웃음이라는 것은 이해라는 것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 시트콤 드라마를 본다고 가정해봅시다, 실제로 외

  • 슈렉 -이미지 전쟁
  • 슈렉 - 이미지 전쟁목 차1. 영화 슈렉 1) 드림웍스의 등장2) 작품의 줄거리3) 등장인물 분석4) 영화 슈렉의 탄생 배경과 드림웍스와 디즈니의 경쟁구도2. 슈렉에 내재된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2)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바라본 슈렉의 고찰3. Donkey 이미지의 연원 1) 동키의 이미지의 모티브2) 말하는 당나귀의 역사적 기원3) 왜 비판의 도구가 되었는가?4. 세 가지 꼭짓점을 통해 슈렉 해체1) 인물2) 배경(색의 상징성으로 대비해

  • [서양문화] 슈렉과 Image 전쟁(이미지전쟁)
  • 서양문화의 유산 Shrek - 이미지 전쟁목 차1. 영화 슈렉 1) 드림웍스의 등장2) 작품의 줄거리3) 등장인물 분석4) 영화 슈렉의 탄생 배경과 드림웍스와 디즈니의 경쟁구도2. 슈렉에 내재된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2)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바라본 슈렉의 고찰3. Donkey 이미지의 연원 1) 동키의 이미지의 모티브2) 말하는 당나귀의 역사적 기원3) 왜 비판의 도구가 되었는가?4. 세 가지 꼭짓점을 통해 슈렉 해체1) 인물2) 배경(색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