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론] 화니와 알렉산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물분석
1) 등장인물의 기본적 정보
2) 구조주의적 접근 : 쾌락 vs 종교
3) 인물의 종류

2. 플롯 분석
1) 거시적 분석
2) 선형적 플롯
3) 플롯의 진행
4) 비현실적인 요소의 개입
5) 비현실적인 요소의 역할
6) 후반부에 대한 다양한 해석
7) 감독의 작가성
8) 행위소 모델
9) 이항대립

3. 시청각 분석
1) 인생의 축소판
2) 연극으로서의 가능성
3) 이항대립 플롯의 시각화
4) 사건전개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변화
5) 이삭(랍비)의 집
6) 몽타주 분석
7) 청각적 요소

본문내용
- 에드바르드 : ① 이중적인 인물 : 외부에서는 질서, 진실, 모범 /
가정 내에서는 엄격, 통제, 무자비한 모습
② 가부장적 권위의식의 소유자

에드바르드는 에밀리가 재혼하게 되는 주교이다. 그러나 에드바르드는 이중적인 인물로써 대외적으로는 질서와 진실을 강조하는 모범적 인물이지만<(2부)40분48초: “이 어린 아비없는 아이들에게 훌륭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저에게 힘을 주소서.”> 가정 내에서는 무자비하게 엄격한 통제를 강요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에밀리에게는 아이들이 에밀리의 사랑을 위해 희생할 수도 있는 법이라며 재혼을 설득한다. <(2부)44분26초: “엄마의 행복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희생해야할게 있는거지.“> 이를 인물에 의한 암시적 성격화를 통해서 볼 때, 반듯한 외모와 주교라는 직업과 말투, 옷차림 등이 전자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동시에 후자의 성격을 더욱 강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삭을 만나는 장면에서 에드바르드는 유태인이라며 욕설을 내뱉는다. 이 역시도 에드바르드의 후자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장면으로 꼽을 수 있다.



랍비에게 욕을하는 주교의 모습1
랍비에게 욕을하는 주교의 모습2


- 이스마엘 : ① 알렉산더의 또 다른 내면. 신의 대리인
② 격리된 장소와 성별을 알기 힘든 외모 -> 신비한 존재임을 부각

이스마엘은 이삭의 조카로 등장한다. 더불어 이스마엘은 성별을 알기 힘든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겹의 잠금장치로 상징되고 있는 격리된 상황 등과 함께 이러한 장치들은 이스마엘을 더욱 신비로운 존재로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스마엘은 알렉산더의 생각을 읽어내는 능력을 보여주며, 알렉산더와 자신이 하나의 존재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언급하기도 한다.<캡쳐화면>
이는 이스마엘이 알렉산더의 또 다른 내면을 대변해주는 인물이라 해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스마엘은 알렉산더의 내재되어 있던 욕구를 현실로 실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영화 속에서는, 이스마엘에게 알렉산더를 인도해주는 랍비의 조수가 마치 신이 알렉산더에게 찾아온 것과 같은 연극적 놀이를 통해 등장하는 장면이 삽입되어 있다. 알렉산더에게 신의 존재에 대하여 언급하고, 알렉산더를 이스마엘에게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랍비의 조수의 역할은 나아가 이스마엘이 알렉산더가 끊임없이 갈구하던 신의 존재, 혹은 그의 대리인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스마엘이 알렉산더와
하나의 존재일 수 있음을 암시하는 장면


- 오스카 : ① 크리스마스 당일, 극장에서의 연설을 통해 배우로서의 소명의식과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줌
② 에밀리와 아이들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가진 인물

알렉산더의 아버지, 오스카는 성실하며 동시에 배우라는 자신의 직업에 큰 애정을 보인다. 이는 <(1부)16분: “아주 짧은 순간이나마 우리의 극장은 질서가 있고 일상이 숨쉬며 관심과 사랑이 있는 작은 방입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임종 시, 에밀리에게 오스카는 “당신에게 더 가까이 있을거야.”라고 말하며 영화 내내 유령으로 등장하며 화니와 알렉산더, 에밀리의 곁을 떠돈다. 이는 죽은 뒤에도 에밀리와 아이들에게 깊은 사랑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 구스타프 아돌프 : ① 쾌활하고 색을 좋아하는 마초적 캐릭터
② 무시당하는 것은 매우 싫어하는 성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강대]화니와 알렉산더에 대한 영화분석
  • 화니와 알렉산더 1. 들어가며 / 분석방향 (이론의 배경과 연결) 는 스웨덴의 거장, 잉마르 베리만 감독의 대표작이다. 5,6조의 발표, 특히 6조의 발표에서는 이 작품을 환상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며 흥미롭게 영화를 해석했다. 또 토론시간에는 한 학우가 이 영화의 바탕이 되는 시대배경을 통해 이해한다면 작품의 이면에는 어떤 의도가 숨어있을까? 라는 의문을 던졌다. 이 환상이라는 개념과, 시대배경, 즉 인물들

  • [심리학] 프로이드의 생애
  • 론을 발표하기까지 ;지정학설 시기(topographical frame of reference)제2기는 프로이트의 나이 41세부터 67세까지 26년 동안이다. 정신분석의 이론과 치료기법이 급속도로 발전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드 심리학(Id psychology)의 시기라고도 한다. 제1기 끝 부분에서 프로이트는 환자들의 꿈과 공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1895년 7월 23일 프로이트는 ‘이르마 주사의 꿈’을 꾸었다. 이는 프로이트가 철저하게 분석을 행한 최초의 꿈이었다. 여기에서 그는 꿈

  • 세익스피어의 햄릿분석
  • 작품을 살아나게 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조명은 넓은 무대에서 적절하게 표현되었지만 햄릿이 혼자 무대에 있을 때 너무 어두워서 배우의 얼굴표정을 보기가 힘들었다.의상은 햄릿에게는 적절하게 잘 어울렸으나, 거투르드의 의상이 너무 길어서 바닥에 끌리고 거추장스러워 보였다. 오필리어의 의상은 천박함을 더해주어 햄릿이 사랑한 순수한 여성을 잘 표현했는지 하는 의문이 든다. Ⅲ. 결 론세익스피어의 작품만

  • 대중영화의이해1E)본교재에소개된뉴저먼시네마사조의영화사적의미와평가구체적으로기술0k
  • 론뉴저먼시네마운동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 독일영화계가 침체기를 맞으며 벼랑끝을 걸을 때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누벨바그 등 신조류 영화운동이 1960년대를 기점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나갔다. 그러자 26명의 젊은 독일 영화작가들은 1962년 제8회 오버하우젠 단편영화제에 모여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고 외치며 새로운 독일 영화의 창조를 선언하였다. 이 ‘오버하우젠 선언’을 출발점으로 빔 벤더스, 폴커 슈렌도르프, 알렉산더 클루게, 라

  •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만화 시장, 일본만화 한국만화, 일본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 론 - 주제 선정 동기Ⅱ. 본론 - 1 애니메이션의 이해애니메이션의 정의애니메이션의 역사애니메이션의 특징Ⅱ. 본론 -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분석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정의일본 문화에 대하여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란정의재패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재패니메이션과 출판문화와의 관계재패니메이션의 산업 현황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 거작 / 작품 분석데츠카 오사무(てづか おさむ| 手塚治蟲| Tezuka Osamu)① 철완 아톰(1963~2009)②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