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독일의 시민계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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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1.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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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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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머릿말
본론 2.독일시민사회의 '특수한 길'
3.교양의 이념
4 교양시민층의 구성
결론 5.맺는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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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한 사회 혹은 한 시대의 지식사회와 그 이데올로기의 분석에는 우선 그 사회적 역학관계에 관한 규명이 요구된다. 18세기에서부터 19세기초에 이르는 독일의 지식사회의 성격을 그것이 놓여 있었던 사회적 상황과의 관련을 통하여 규명할 때 비로소 우리들은 당시 독일의 지식인들이 프랑스의 계몽사상가들과 마찬가지로 역사상 일찍이 없었던 대전환의 시대를 살면서 왜 그들과는 다른 길을, 즉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정치-사회적인 실천적 이성을 외면하고 비현실적이며 관념적인 이른바 '내적 왕국(innere Reich)'에 그처럼 집착하고 그리고 정치-사회적 현실로부터 도피하였을까, 그리고 슈투름-운트-드랑운동을 시발로 하여 이상주의 철학과 신인문주의 문학을 거쳐 역사주의와 낭만주의에 이르러 완결되는 이른바 '독일운동(Deutsche Bewe-gung)이 왜 그처럼 서구적 지성사와는 다른 양상을 띠었던가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에서 19세기 중엽에 이르는 그 '독일운동'의 시기에는 그 명칭이 말하여 주듯이 오늘날 독일 국민문화 혹은 독일 지성의 본질 내지 그 특수성으로 알려져 있는 거의 모든 것이 성립되고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독일에 있어 국민국가가 태동된 시기이기도 하였다. 그런데 우리의 관심을 이끄는 것은 그 국민국가를 준비한 주도세력이 영국이나 프랑스의 경우에서처럼 광범위한 시민계급이 아니라, '교양시민층'으로 불리는 일군의 지식인집단이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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