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REPORT
지도 선생님 :
도 서 명
한 글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출판사
박이정
원 어
발행일
2003. 8. 22
저자 및 역자
한국독서학회
판 수
5
글 의 종 류
실용서
쪽 수
409
읽 은 기 간
1. 저자 및 역자에 대한 이해와 저작의도
독서 교육의 현장에서 활동하는 독서 교육 전문가들에게 활동 내용 및 교육 내용과 관련된 독서 이온을 제공
하기 위하여 교재를 개발하게 되었다.
2. 주제 및 요점정리
전문화된 독서 지도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기 위해서 필요한 , 독서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될 내용이 담겨 있다.
3. 글의 구조(개요) 파악 1부 독서 교육의 이론 2부 독서 교육의 실제
1부: 1.독서의 본질과 과정 2.독서 지도와 인성 교육 3.독서 발달론 4. 독서 동기와 태도 5. 독서부진
6.문학은 왜 읽는가 7. 문학과 독서 8.독서와 작문
2부: 1.학교 독서 지도 방법 2.어휘 학습과 독서 지도 3.활동 중심 독서 지도 4. 독서 자료의 선정 과 선택
5.독서 클럽과 독서 토론
21세기는 정치적으로 민주화되고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균형 있게 발전된 고도산업정보사회, 자율화된 문화 및 복지사회, 국제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개방된 세계화 사회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어린이 교육은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어린이 육성으로 그 방향을 개정하고 있다. 모든 교육의 근원이 되는 것은 독서이다. 책을 읽지 않는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말도 있듯
지도 환경 분석 1. 양적 비교 2. 질적 비교 3. 독서지도에서 나타나는 학교별 장단점 비교 Ⅴ. 공립학교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대안학교의 독서지도 방법 1. 대안학교의 200클럽 : 특징과 시행방법 2.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이유 3. 벤치마킹 시 예상되는 어려움 4. 벤치마킹하기 위한 절충안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 문헌 < 부록 > Ⅰ. 서론 독서란 ‘단순히 글자를 읽는다’는 의미만을 넘어서서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와 나아가 문화, 사회
독서지도를 돕는 교육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양성기관의 차원- 가톨릭평생교육원은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증진을 비전으로 가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 부천시주민의 문화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화 시킬 수 있다.(3) 예비 평생교육사 차원- 기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지도와 동화 짓기 프로그램들과는 다른 부모와 아이가 함께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보고자 하였다.2
지도에서 독서 토론 교육을 활용해야 한다. 독서교육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학생이 주도하는 자료중심 교육이며 평생학습전략이인 동시에 예로부터 인격도야와 건강한 품성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교육을 교과목과 연결시키는 방법으로는 단원 별로 필독독서와 권장도서의 목록과 자료를 제시해 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토론수업을 하고 독서활동을 교과 성적에 반영하는 것이 있다. 교과 단원과 연관된 읽기를 통한 독해력과 비
지도성을 공유하는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이 언어를 통하여 아이디어, 사실, 의견을 의도적, 체계적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토의 학습 모형토의 학습 모형은 분류 기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토의 절차에 초점을 맞춘 것과 토의 내용에 초점을 맞춘 모형이 그것인데, 전자를 토의 절차(혹은 과정) 모형이라 하고 후자를 토의 내용 모형으로 부를 수 있다. 권낙원은 이를 각각 일반 토의 수업 모형 과 학습 조건 토의 모형으로 부르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